2022년 11월 5일 토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입문02 - 무료 악기와 플러그인 TOP 5 사이트

 

솔직한 제 생각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무료도 정말 좋지만, 만약에 본인이 여력이 되신다면, 저렴한 유료 플러그인을 최소 한두개라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예를 들어서, 웨이브스(waves)나 혹은 플러그인 얼라이언스(plugin aliance)들의 플러그인들이, 과거와 다르게 굉장히 저렴해 졌습니다. “할인 기간”에 채널 스트립 플러그인 하나 정도를 30불에 구입해서 전 채널에 넣어서 사용하고 익숙해지면, 무료 플러그인들을 찾아서 해매는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한 무료로 홈레코딩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에 TOP 5 사이트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사이트 설명을 하기 앞서 간단한 설명을 추가해야겠습니다. 홈레코딩을 하려면, 최소한 알아야 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VST, VSTi 입니다. VST 는 음향에 효과를 넣을 수 있는 가상의 이펙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STi는 가상의 악기입니다. 이 정도 개념은 가지고 있어야 웹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전 글인 입문01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daw 안에도 기본적인 vst와 vsti 가 있습니다. 특히 리퍼와 스튜디오원의 기본 vst는 정말 좋습니다. 다만 사용하다 보면 점점 뭔가 견문을 넓히고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마음이 들 것입니다. 그럴 때에 아래 사이트들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1. BPB Studio 
https://bedroomproducersblog.com/

제 기억으로는, 이 사이트는 약 5년 정도 전에 시작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Bpb studio는 홈 레코딩 유저들을 위한 무료 플러그인들의 모든 정보를 종합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리고 현재 시점에서, 무료 악기와 플러그인들을 위한 최고의 사이트입니다. 최신 무료 플러그인 정보, 할인 정보들이 “매우 빠르게” 업데이트가 됩니다. 특별히 미국의 절기에 맞춘 할인 정보는 매우 치밀합니다. 

이 사이트 안을 천천히 살펴보면 배울 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홈 레코딩 입문자들이 특히 집중해야 할 섹션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 BPB Free VST Plugins
https://bedroomproducersblog.com/free-vst-plugins/

이 섹션이 중요한 이유는, bpb 에서 엄선한 vst, vsti가 선별되어서 정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료 플러그인들을 찾아서 헤매지 않아도, 여기에 모두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내가 가장 빠르게 무료 플러그인들을 살펴보고 사용하고 싶다면, 이 섹션을 반드시 살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자신이 음향의 초보자일 경우에, “어떤 카테고리”로 분류가 되어 있는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공부가 됩니다. 악기는 어떤 카테고리로 구별이 되는지, 또 이펙터의 경우는 어떻게 구별되는지를 보면, 내가 실제로 그것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2. VARIETY OF SOUND
https://varietyofsound.wordpress.com/

VARIETY OF SOUND 는 역사가 오래되었고, 제가 처음 홈레코딩을 접할 당시에 가장 독보적인 무료 플러그인 개발자였습니다. 그 성능이 유료만큼 좋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과거에 vst는 32비트로 만들어졌는데, 최근에 본인들의 vst를 64비트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daw에 따라서 32비트 혹은 64비트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 기억으로는 스튜디오 원은 64비트만 지원하고, 리퍼는 32, 64 둘다 지원합니다. 만약에 daw가 64비트만 지원할 경우 추가적인 유료 플러그인이 있어야 32비트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경 안쓰고 편하게 쓸려면 리퍼가 훨씬 좋아요). 

* BootEQ mkIII released
https://varietyofsound.wordpress.com/2022/04/04/booteq-mkiii-released/

저는 VARIETY OF SOUND의 플러그인들을 거의 다 사용해 봤지만, 특히 BootEQ mkII를 좋아합니다. 사운드가 정말 부드럽고 고급스럽게 변합니다. 제가 지금 쓰고 있는 유료 채널 스트립들과 비교해봐도 결코 밀리지 않습니다. VARIETY OF SOUND의 플러그인은, 홈레코딩 사용자라면 반드시 거쳐가는 사이트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3. Tokyo Dawn Records
https://www.tokyodawn.net/tdr-nova/

Tokyo Dawn Records는 몇년 전부터 엄청난 인지도를 얻은 개발자입니다. 개발 영역은 이큐와 컴프레서 쪽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료 버전을 제공하고, 추가로 기능을 넣어서 유료 버전으로 판매하는 형식입니다. 아참 저는 사용법이 너무 어려워서 구입하지 않았지만, 리미터도 엄청 유명합니다.

너무 성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일단 무료 플러그인으로 검색하면 반드시 마주치게 되는 개발자입니다. 저 역시 TDR Nova를 거의 모든 채널에 사용합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05
- 거슬리고 답답한 목소리를 컨트롤 해보자! 다이나믹 이큐 TDR Nova

https://jungjinbu.blogspot.com/2020/12/tdr-nova.html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57 - 슬기로운 TDR Nova 생활!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12/tdr-nova.html


4. Analog Obsession
https://www.patreon.com/analogobsession


아날로그 옵세션은 원래 유료 플로그인 개발자였지만, 후원 플랫폼으로 옮기면서 본인의 모든 플러그인을 무료로 전환했습니다. 감사하게도 후원하지 않아도 플러그인을 모두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개인 개발자로 거의 한달에 5천불 이상을 후원 받고 있는 엄청난 개발자입니다. 

과거에는 여러 오류로 평이 좋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본인의 플러그인에 많은 정성을 들이면서 평가가 급상승했습니다. Vst는 실제로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를 복각하거나 혹은 자체적인 알고리즘으로 만드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아날로그 옵세션은, 유명한 하드웨어들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창조적으로 복각하는 천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분은 특히 이큐와 컴프레서 쪽으로 포커스가 맞춰져 있는 듯 합니다. 저는 여러개를 사용해 보았고, 그 중에서 LALA를 꾸준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31 
- LA는 못가봤어도 LALA 컴프레서는 써보자!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7/la-lala.html


5. PLUGINS4FREE
https://plugins4free.com/


Plugins4free 는 원래 vst4free 라는 사이트였는데, 최근에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디자인은 여전히 좀). 이 사이트는 저에게 고향과 같은 곳입니다. 처음에 홈레코딩을 시작하면서, 이곳의 거의 모든 플러그인들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해 보았기 때문입니다(시간을 얼마나 썼던가?). 

Plugins4free는, 종합 백화점과 같습니다. 무료 vst와 vsti가 총 망라되어있고, 다른 사이트들에서 주목하지 않는 "마이너한 무료 플러그인들"도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도 거의 10년이 넘었는데 여전히 최신 업데이트가 빠르고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운영자가 상상을 초월하는 성실한 사람인데 한번 만나보고 싶네요.

이 사이트에는, “보물들”이 숨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개인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플러그인을 개인 홈페이지에 업로드 했다가 사이트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그 플러그인들도 사라지겠지요. 그런데 Plugins4free는 심지어 개발자의 홈페이지가 다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파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제가 소개해 드린 무료 리미터도 여기에서 찾은 것입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02 - 무료 리미터의 최강자 Unlimited 플러그인
https://jungjinbu.blogspot.com/2020/12/limiter.html

위의 이미지의 경우에는, 피아노 섹션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일 상단에 있는 4Front Piano는 용량도 적은데 소리가 아주 좋은 가상 악기입니다. 처음에 다운로드 해서 daw에 띄우고 건반으로 누르면서 행복했던 시간이 떠오르네요. 

그리고 왜 이렇게 뜨는지 모르겠지만, 위의 이미지에서 제일 아래에 보이는 Cellofan은 솔로 첼로 악기입니다. 디자인은 유치하지만 소리는 꽤 좋습니다. 솔로 첼로 라인으로 한동안 사용했던 악기입니다. 

아마 plugins4free를 다 둘러보고 시도해보려면 몇 년은 걸리리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방대하고 자료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만한 가치가 있는 사이트입니다. 여러 sorting 방법에 따라서 플러그인들을 카테고리 별로 검색해서 테스트 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홈레코딩을 위한 TOP 5 사이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물론 제 기준이지만, 들어가시면 실망하시지 않으리라 확신합니다. 

혹시 홈 레코딩 입문자이시라면 위의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가장 멋져보이는 것으로 한번 다운로드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daw에 띄워보시면 좋겠습니다. 그것이 바로 홈 레코딩의 가장 중요한 첫 걸음이니까요. :) 이 외에도 추가적인 무료 플러그인들은, 블로그 라벨 “무료플러그인(plugin)”을 누르시거나, 혹은 아래 전체 글 모음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