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1일 화요일

너희가 말씀을 믿느냐? 에스겔 빵을 먹어보다 :)

 


미국에 산지 꽤 오래되었지만 저는 미국을 잘 모릅니다. 다만 저에게 있어서 미국 생활은 매우 단조로운 것 같습니다. :) 한 도시의 중심인 다운타운이 아니라면, 특별히 흥미로운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저 저에게 맡겨진 사역과 가정에 충실하는 것이 저에게는 미국 생활의 핵심입니다.

미국은 화려하거나 급격한 변화는 적지만, 굉장히 다양한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인종들과 또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큰 즐거움은 마트에 가서 물건을 구경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태어나서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다양한 음식들을 마트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아내가 며칠 전에 빵을 샀네요. 저에게 물어봅니다. "혹시 에스겔 4장 9절 빵에 대해서 들어봤어?, 성경에 나온 빵 레시피대로 만들었는데 엄청 건강에 좋데!"

아니 그런 구절이? 갑자기 당황이 됩니다. :) 분명히 최근에 에스겔서를 읽고 있는데 전혀 기억에 없습니다. 바로 찾아 봤습니다. 이 구절이더군요. 

에스겔 4: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너를 위하여 떡을 만들어 … (개역개정)

변명은 아니지만 :) 제가 별로 관심 가질 일이 없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이 말씀 자체가, 예루살렘이 적군에 의해서 포위 당했을 때에 음식이 부족한 상황을 예언하는 맥락에서 등장하였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빵을 만들라고 하신 레시피 자체가, 건강과 축복과는 전혀 거리가 멀다는 의미입니다. 

빵에 적힌 대문짝만한 EZEKIEL 4:9를 한참 동안 쳐다보았습니다. 본문의 맥락을 알고 나니 더 당황이 되더군요, 아니 도대체 이 빵은 뭐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대문짝만한게 성경 구절을 써 놓고서는 마케팅 포인트로 잡는 것일까? 궁금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아래에 소개가 적혀 있군요. 

* EZEKIEL 4:9® SPROUTED WHOLE GRAIN BREAD

읽어보니 핵심은 이것입니다. 이 빵은 에스겔 4장 9절로 부터 영감을 받았고 (inspired) 여기서 언급된 여섯가지의 곡물과 콩 종류들이 발아 상태가 된 이후에 결합이 되면,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우유와 계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과 거의 유사한 단백질이 생성이 되고, 영양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마지막 문구가 압권이군요. "This Biblical Bread is Truly the Staff of Life" 갑자기 이 문장을 읽으니, 모세의 지팡이가 생각이 납니다. :) 이런, 이 빵을 하늘에서 내려온 성스러운 빵으로 취급해야 하는 것 아닌가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네요. :)

아내가 건강에 관심이 많아서, 하얀 식빵 보다는 거친 식빵을 많이 구입했고 그동안 먹었습니다. 그래서 에스겔 빵 맛이 굉장히 궁금하더군요, 과연 어떤 맛일까? :) 먹어 보니 먹을만 합니다. 일반 밀가루 빵과는 다르게 거칠지만, 그래도 고소한 맛이 있어서 다른 잼과 같은 것을 곁들여 먹으면 충분히 먹을 만합니다. 

그래도 많이 아쉬운 점은 이것입니다. 꼭 이렇게까지 성경을 인용해야 할까요? 성경은 이런 식으로 이용해서는 안됩니다. 분명히 하나님의 문맥과 의도가 있는데, 이 빵을 만든 회사는 그것과 이 빵의 레시피를 완전히 분리시켜서, 인간을 위한 영감 받은 축복의 내용으로 둔갑시켰습니다. 

저는 만약 이 회사가 이렇게 접근했다면, 오히려 긍정적으로 바라보았을 것입니다. "저희 회사가 여러가지 빵의 레시피를 고민하던 중에, 우연히 에스겔 4장 9절에 레시피를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비록 그 맥락이 건강이나 축복에 대한 맥락은 전혀 아니지만, 그 레시피로 빵을 만들었더니 굉장히 좋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당신과 나누고 싶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다분히 성경을 마케팅적으로 오용하고 있습니다. 앞뒤 문맥을 다 빼 버리고, 이 빵이야 말로 성경적인 빵, 혹은 생명의 지팡이라고 부는 것은 전혀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니 그럼, 흰 밀가루 빵은 마귀의 빵이란 말입니까? 

거기다가 이 에스겔 빵은, 발아 곡물을 이용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내세웁니다. 그런데 적어도 제가 알기로는, 에스겔 4장 9절에서 쓰인 "밀"이라는 단어는 특별히 발아를 하고 하지 않고의 차이를 전혀 말하지 않습니다. 그저 성경은 밀이라는 곡물의 다양한 형태를 모두 통칭하여서 밀이라고 부릅니다. 

2406. חִטָּה ḥiṭṭāh: A feminine noun denoting wheat. A major food product of the land of Canaan without which Israel would not survive (Joel 1:11). It refers to grain in several stages: the wheat plant (Ex. 9:32); wheat grain and plant (Deut. 8:8); the ears or stalks beaten out (Judg. 6:11); the grain threshed, beaten out (1 Kgs. 5:11[25])…

Warren Baker and Eugene E. Carpenter, The Complete Word Study Dictionary: Old Testament (Chattanooga, TN: AMG Publishers, 2003), 330.

믿지 않는 사람들이, 더 깊이 이 빵에 대해서 알아보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심지어 사람의 똥으로 이 빵을 구우라고 명령하셨다는 것을 사람들이 안다면, 도대체 어떻게 반응을 할까요? 저와 비슷한 염려를 하는 두 글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What's All the Buzz About Ezekiel Bread?

* The Weird Story Behind Ezekiel 4:9 And The Bread It Inspired
https://www.huffpost.com/entry/ezekiel-4-9-bread-name_n_5bb67559e4b01470d04fda8f

이 빵이 너무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어찌되었든 사람들이 성경에 친숙해지니 좋아해야 할지, 아니면 싫어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에스겔 빵이 다른 빵 보다 비싸다고 하네요. 적어도 이 회사의 마케팅은 크게 성공하고 있는 듯 합니다. 육체적인 건강을 얻을 수 있다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현 시대의 단면을, 이 빵이 역설적으로 보여줍니다. 

물론 저도 건강하고 싶습니다. 자주 먹지는 않겠지만 가끔이라도 이 빵을 먹을 때 마다, 건강해 지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하나님께서 원래 의도하셨던 그 마음 만큼은 잊지 않기를 원합니다. 

에스겔 11:19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11:20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개역개정)

에스겔은 자신의 온 몸으로 하나님의 징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는 거친 빵을 먹는 고난을 기꺼이 감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영적으로 각성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성령 하나님의 역사를 통하여, 진정한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림을 받으며, 여호와를 그들의 하나님으로 인정하게 되는 회복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우리의 영혼이 거듭나 예수님을 만날 수만 있다면, 우리의 사그라드는 육신조차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에스겔이 그리고 성경이 말씀하시고자 하는 진정한 메시지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시는 당신에게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거듭하는 기적의 역사가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