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8일 수요일

로고스 어디까지 써봤니? - 로고스 프로그램 공짜(Logos Program Basic Package) 패키지 모음 (2022년 11월 업데이트)




처음에 제가 로고스 프로그램을 접했을 때에는, 아무런 기본적인 정보가 없어서 무조건 패키지를 구입해야 하는 줄 알았습니다. :) 당연히 그렇게 해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고 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기 비용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로고스가 무료 버전인 basic 버전을 내 놓았고, 또 basic 버전도 다른 패키지와 동일한 engine을 사용하도록 하면서, 로고스를 실제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여지가 굉장히 넓어졌습니다. 


예전에는 로고스 basic 버전을 사용하더라도, 최상위 패키지를 가진 분들과 동일한 engine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속도 등에서는 전혀 차이가 없었습니다. 

최근에는 로고스 10이 나왔고 랩탑 버전 베이직은 9입니다. 현재 무료 패키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9 엔진을 사용하시게 됩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씀드려서 별 차이가 없습니다. :) 여전히 9 엔진 만으로도 빠르고 강력합니다. 아마 6개월 정도 안에 베이직 버전도 10으로 업데이트 해주리라 생각합니다.   

기억할 것은 로고스 무료 버전은, 자료를 내가 소유하는 개념이 아니라 대부분의 자료를 '렌트' 하는 개념이라는 것입니다. 로고스 회사에서 무료 버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로고스의 편의성을 누려보고 앞으로 더 자료를 구입하도록 하려는 목적이겠죠. 

그래서, 그 안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도 조금씩 계속 바뀌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데이터베이스와 영어 성경등은 꾸준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로고스 베이직 버전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것은 다시 다른 글로 다뤄져야 하지만, 일단 저는 무조건 베이직 버전을 설치하도록 권유합니다. 최소한 영어 성경과 faithlife study bible을 사용해 보고, Lexham English Bible을 읽으면서 단어 검색 등을 해 보면, 무료 버전이더라도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금방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 "갈수록 그 가치를 드러내다"
- Faithlife Study Bible을 봐야만 하는 "네 가지 이유"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faithlife-study-bible.html

특별히, 무료 버전이라도 노트 기능과 앵커(anchor)기능도 다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앵커 기능만은 반드시 익혀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무료 버전들만 다 구입하고, 셀폰에 설치한 다음에 이것 저것 눌러보면, 그 사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봤니? 
- 말씀에 "닻" 을 내리라 (로고스 프로그램 앵커(anchor) 기능)

제 목표는, 제가 섬기는 모든 분들이 로고스 베이직 버전을 설치하고 필요하다면 추가로 본인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패키지를 구입하면 좋겠지만 그것보다 더 좋은 것은, 무료 버전부터 시작해서 채워나가는 것이겠죠. 몇백불 몇십만원의 돈을 한번에 사용한다는 것은 모두에게 큰 부담입니다. 무료 버전부터 사용해야 비용도 절약하면서 본인의 필요를 충분히 채울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로고스가 다양한 교파와 언어까지 배려하기 시작하면서, 베이직 버전도 종류가 늘었습니다. 구글링을 해 보면, 각각의 무료 패키지 안에 어떤 자료들이 들어있는지 사람들이 공유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그것은 언제든지 로고스 회사의 정책에 따라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 바로 아래 링크들을 접속하셔서 본인 계정으로 넣으시고,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세요. 그리고 서재 섹션에서 열어보시면 어떤 자료들이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Tip1. 로고스는 아직까지는 한글 등 다른 언어에 친화적인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가능하면 "영어 셋팅"으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셀폰의 기본 셋팅이 영어로 되어 있으면 영어 버전으로 사용 가능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Tip2. 베이직 버전에서 단어 검색 등의 기능은, 기본적으로 "Lexham English Bible"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영어 성경은 로고스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로고스 프로그램을 실제로 쓸 때 연동성이 제일 좋습니다. 셀폰 기준으로, 무료 버전에 들어 있는 개역 성경에서는 단어를 눌러서 study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단어 검색 등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제 아래 링크들을 통해서 무료 패키지들을 확인하시고 본인의 필요에 따라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 한 상태"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 Logos 9 Basic
로고스 베이직 중에 가장 기본되는 버전입니다. 
* Logos 9 한글 베이직
로고스 한글 베이직입니다. '개역 성경'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역 개정이 아니지만, 개역 성경을 기본 성경으로 설정해 놓으면, 프로그램 사용하기가 훨씬 수월하겠지요.

로고스 한글 베이직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 봤니? 
- 드디어, 로고스 9 베이직이 나왔습니다!

* Logos 9 academic basic
세미너리 등에서 아카데믹하게 공부하는 분들을 위한 아카데믹 버전도 베이직 버전이 들어가있습니다. 그냥 베이직과 큰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원어 자료들이 몇가지 더 들어가 있습니다. 아쉽지만 현재 학생인 경우에만, 학생 등록을 하고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 Verbum 9 Basic
로고스는 verbum이라는 이름으로 카톨릭 버전도 내 놓았습니다. 개신교 성도님들이 깊게 볼 일은 자주 없다 하더라도, 저는 일단 받아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 Familylife Bundle
심지어 베이직 버전도, 가끔씩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familylife라는 단체와 일시적으로 연계를 해서 가격이 꽤 높은 주석과 사전들을 넣어주었습니다. 두달 정도 유지되었었는데 안타깝게도 현재 사라진 상태입니다. 다만 이 글을 보신다면, 혹시 모르니 링크를 들어가보세요. 그리고 링크가 살아 있다면 꼭 구입하세요. 

SHE READS TRUTH Logos Study Bundle
최근에 로고스에서 SHE READS TRUTH라는 단체와 연계해서 무료 패키지를 내 놓았습니다. 과거에 잠깐 제공 되었던 familylife의 패키지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내용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무료라는 점에서는 한번쯤 살펴볼 만 합니다. :)

SHE READS TRUTH 번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 봤니? 
- SHE READ TRUTH 무료 패키지

추가로, 제가 왜 로고스를 무료 패키지에서 시작하기를 부탁드리는 지는 아래 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자료를 사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음이 불편하실 수도 있겠지만, 조심스럽게 적어 보았습니다. 

* 로고스 어디까지 써봤니? 
- "당신에게 맞는 저렴한 수준"에서 로고스 프로그램을 시작하세요."

그리고 보통의 성도님들의 경우라면, "스터디 바이블"을 추가로 구입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로고스 바이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터디 바이블 노트들과 간단한 설명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6개:

  1.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무료버전부터 사용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잘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로고스가 좋은 도구이지만 너무 큰 금액을 처음부터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 지혜 주셔서 지혜롭게 필요하신 만큼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삭제
  2. 좋은 정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열심히 연구하시는 모습 감동입니다~ 앞으로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든지 들리세요 :)

      삭제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