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4일 금요일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4가지 – 1. Zotero (조테로)

 


시편 45:1 내 마음이 좋은 말로 왕을 위하여 지은 것을 말하리니 내 혀는 글솜씨가 뛰어난 서기관의 붓끝과 같도다 (개역개정) 45:1 For the director of music. To the tune of"Lilies." Of the Sons of Korah. A maskil. A wedding song. My heart is stirred by a noble theme as I recite my verses for the king; my tongue is the pen of a skillful writer. (NIV)

논문을 완성하고 학위를 받고 나니, 일종의 책임감이 생겼습니다. 그것은 제가 가진 작은 노하우를 앞으로 공부하실 분들에게 나눠야겠다 라는 마음입니다. 글을 어떻게 잘 쓸 것인가에 대한 많은 책이 있고 또 논문을 완성하는 단계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들이 있습니다. 제가 지금 쓸 글은, 실제로 논문을 작성하면서 제가 받았던 도움들에 대한 짧은 이야기입니다.
 
논문은 긴 시간의 싸움입니다. 만약에 하루 이틀만에 논문이 완성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최소한 몇 년의 과정 속에서 논리를 만들고 글을 써야 하는 마라톤과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전략"이 필요합니다. 돌이켜 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그러나 매 순간 주님이 주시는 지혜를 가지고 전략적으로 과정에 접근한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논문은 길게 써야 하는 것이기에, 오히려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풀타임으로 계속 사역을 했기 때문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저에게 중요한 정체성은 학생 보다는 목회자였습니다. 공부가 중요했지만 목회자의 사역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본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효율적으로 공부하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단 몇시간의 시간이라도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서 전략을 짜야 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그런 고민의 결과입니다.
 
첫째, "논문 각주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반드시" 사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저는 대표적인 무료 프로그램인 Zotero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 Zotero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저자와 책의 정보가 꼭 들어가야 합니다. 각주 혹은 미주 형식은 학교마다 스타일도 다르고 여간 복잡한 것이 아닙니다.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원래는 각자의 논문 형식에 따라서 내가 일일이 수동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저자, 책, 아티클, 신문, 출판사, 페이지 등등 신경써야 할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혁신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조테로 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웹 상에 포함되어 있는 책의 정보를 자동으로 소프트웨어로 가져와서 논문에 넣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모든 사이트들이 조테로와 연동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대표적으로 본인의 신학교 도서관이 일반적으로 연동이 됩니다. 보통 라이브러리에 찾아가서 도움을 받아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https://www.amazon.com, https://books.google.co.kr, https://www.worldcat.org, 그리고 추가적으로 전문적인 영문 학술지 사이트 등이 zotero와 연동이 됩니다. 제가 볼 때에 가장 정확하게 서지 정보가 들어가 있는 사이트는 worldcat 입니다.
 
조테로의 경우는, 두가지가 합쳐서 작동을 합니다. 확장 프로그램과 자체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자체 프로그램을 먼저 설치해야 합니다. 

조테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프로그램을 다운 로드를 받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본인의 OS에 맞는 것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테로는 기본적으로 자체 프로그램 그리고 확장 프로그램으로 나뉩니다. 먼저 구글 크롬의 경우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서버튼 한번 클릭을 통해서 책의 정보를 프로그램에 넣어 줍니다. 조테로를 설치한 상태에서 라이브러리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료를 검색하면, 구글 크롬의 우측 상단 조테로 확장 프로그램에 저장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또 다른 확장 프로그램은 워드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zotero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프로그램과 연동이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구글 크롬의 경우는 따로 설치해야 하고, 워드는 자체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에 같이 설치됩니다. 

중요한 것은 조테로의 정확도입니다. 영어권에서는 이러한 서지 정보가 잘 축적이 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굉장히 정확하게 정보들을 프로그램에 넣어 줍니다. 특히 아마존은 단순히 상품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공부하는 이들에게는 정보를 제공하는 거대한 도서관입니다

안타깝게도, 한국 전자 도서관은 zotero를 거의 지원하지 않는 듯 합니다. 아마 포항공대 도서관 정도가 zotero를 지원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결국 한국 자료의 경우에는 거의 번거롭더라도 수동으로 내용을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논문을 쓸 때에는 차라리 영어권 자료를 참조하는 것이 더 편할 때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사우스웨스턴 신학교에 한국어 디민 과정은, 한글워드 프로그램을 써야 합니다. Hwp 파일은 zotero를 내부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일단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로 문서들을 많이 작성하고 zotero의 도움으로 각주를 만든 다음에, 그것을 추후에 hwp 파일로 카피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많이 단축했습니다.
 
물론, 이런 프로그램을 잠시 사용한다고 해서 한 번에 효율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간으로 자료들을 모으고 정보를 정리하면 결국 그것이 효율로 반영이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사람들과 차이가 크게 납니다. 그래서 "당장 오늘부터"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제가 칼빈 석사 과정에서 조테로를 통해 모았던 자료들의 일부입니다. 

* Zotero Sample


특별히 조테로가 좋은 점은, 메모 기능이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면, 제가 노란색 메모장을 만들어 놓은 것과, 우측에 그 메모장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논문을 쓰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의도적으로 각 페이지 별로 아주 중요한 내용들은 한글로 바로 해석해서 간단하게 적어 놓았습니다. 이렇게 해야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나중에 그 자료를 다시 보더라도, 내가 적어 놓은 메모들만 보고서도 핵심 내용을 추려서 기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박사 학위를 받으면서, 칼빈 신학교 시절부터 모아 두었던 zotero의 정보들까지 적극적으로 사용했습니다. 그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공부를 하면서 꾸준히 조테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거의 10년의 자료들이 한곳에 모아져 있고 그것을 원할 때에 편리하게 꺼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힘입니다.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자세한 사용 설명법은, 구글링을 통해서 얼마든지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Zotero는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사한 다른 프로그램들도 있기 때문에, 몇 가지를 비교해 보시고 사용을 시작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글은 2편으로 이어집니다. 

*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4가지 – 2. Scrivener (스크리브너)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