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4일 금요일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4가지 – 2. Scrivener (스크리브너)

 

누가복음 14:28 너희 중의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진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계산하지 아니하겠느냐 (개역개정) 14:28 "Suppose one of you wants to build a tower. Will he not first sit down and estimate the cost to see if he has enough money to complete it? (NIV)

논문은, "매우 방대한 글 뭉치"입니다. 논문의 주제에 따라서 그 논리적인 흐름이 몇 갈래로 나눠지고 그 안에서 모든 정보들이 제 자리를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그 모든 논리들이 다시 뭉쳐 하나의 결론에 이르러야 합니다.

논문에서 중요한 것은 각주입니다. 논문은 단순히 내가 생각하는 것 혹은 느낌을 적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학위가 요구하는 수준의 전문적인 내용을 인용하여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 중요한 것은, 자료를 잘 찾는 것 만이 아니라 자료를 잘 정리하고 그것을 적절한 자리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오랫동안 설교를 위해서 마인드맵을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논문의 구조를 마인드맵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항목별로 조사한 자료들을 각주 형태로 집어 넣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하위 항목이 많다 보니 오히려 보기에 어지럽고 도움이 안 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논문을 시작한지 1년 정도 이후에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판을 완전히 엎었습니다.

새롭게 논문 준비를 시작하면서 가장 큰 도움을 받은 것이 "스크리브너 프로그램"입니다. 논문을 쓰기 전에는 들어보지도 못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이미 이 프로그램은 글 쓰는 이들에게 가장 좋은 툴로 이미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더군요.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저는 딱 두가지에 집중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좋다고 해서 모든 기능을 익히느라 시간을 낭비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글의 구조만들기와 세부 항목에 대한 각주 저장에 포커스를 맞추었습니다.

먼저 논문에 대한 글의 구조를 개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가장 기본 기능입니다. 마치 윈도우 폴더를 만들 듯이, 상위 항목과 하위 항목을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세부 항목을 만들고 항목들 안에는 각 주제에 맞춰서 꾸준하게 자료를 조사하면서 그 항목에 해당하는 각주들을 저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스크리브너는 기본적으로 마치 코르크 보드를 벽에 붙여 놓고 거기에 post it 을 하나씩 붙이는 듯한 시각을 제공합니다그래서 내가 저장한 정보들을 한눈에 보면서 글을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 신학생이 소개하는 글쓰기 앱 스크리브너 (2): 둘러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3X4vbOLEeSI 
(유투브 링크 영상의 4:01 화면)


위의 스크린 샷처럼 자료들을 보면서 하나하나 중요한 것들을 모으면 됩니다. 만약 오랜 시간동안 각 항목에 따른 자료들을 충분히 모았다고 판단이 되면, 나중에 논문 쓸 때에는 각 항목에 따라서 풀어서 글로 적고 그 안에서 각주들을 실제로 사용하면 됩니다

생각해보면 전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내 기억력을 의존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안에서 기록하면서 논문의 내용들을 채워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제 머리가 너무나 평범하기 때문에 더욱 크게 도움을 받은 것 같습니다.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꼭 한번 써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글은 3편으로 이어집니다.

*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4가지 – 3. Logos Bible Program (로고스)

이전 글 
* 학위 논문을 쓰기 위해 당신에게 필요한 4가지 – 1. Zotero (조테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