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고스는 정말 방대하다
로고스를 처음 접하게 되면, 방대한 종류에 압도당하게 됩니다. 로고스는 기본적인 패키지가 있고, 추가로 각 교단 마다 패키지가 따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용 목적에 맞춘 패키지 (ex) 설교)도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추가하여 특화된 라이브리러리 (ex) 모세오경) 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패키지마다, 가장 저렴한 스타터부터 시작해서 가장 비싼 포트폴리오까지 있습니다. 만약에 본인이 이런 패키지가 아니라 로고스의 특별한 기능만 구입하고 싶다면, 기능팩을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하게 적어 보았지만 역시나 보통 방대한 것이 아니네요. :)
*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Fundamentals"
파워 유저에게는 이러한 세세한 구분이 굉장히 유익이 되고, 또 본인이 원하는 것을 다양하게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처음 접근하려는 분입니다. 로고스가 좋다고 들어서 나도 한번 사용하고 싶은데, 비용은 너무 비싸고 어디에서 부터 접근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해서 로고스 Fundamental 패키지가 존재합니다.
로고스는, 그 사람의 현재 상황에 맞추어서 메인 화면을 바꿉니다. 예를 들어서 저는 이미 많은 것들을 구입했기 때문에, 제가 로그인 했을 때에는 가장 저렴한 버전을 절대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에 우연히 로그인이 풀려서 기본적인 로고스 화면을 보았는데, 로고스 10 Fundamental을 출시했다는 광고를 하더군요, 역시나 새로운 패키지를 보면 마음이 두근두근합니다. 로고스에서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가장 저렴하게 접근할 수 있는 로고스 10 Fundamental은 무엇이 바뀌었을까? 살짝 살펴보았습니다.
* 패키지 안의 자료를 한번 비교해보자!
회사 입장에서야, 최대한 화려하게 홍보하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 그래서 아래 이미지만 보면 가슴이 벌써 두근거립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니 CSB 바이블을 가장 앞세웠네요, 그리고 옆에 보니 NEW BIBLE COMMENTARY도 보입니다. 예전에 로고스 9 Fundamentals를 살펴보았기 때문에 다시 예전 글을 찾아서 읽어보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 로고스 어디까지 써봤니?
- 가성비 최고의 영어 패키지, 로고스 9 Fundamentals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2/9-fundamentals.html
- 가성비 최고의 영어 패키지, 로고스 9 Fundamentals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2/9-fundamentals.html
* 좋은 자료가 줄어들었다!
과거 9 버전과 꼼꼼하게 비교해보니, "결론적으로 상당히 아쉬워졌다" 라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일단 그대로 유지되는 메인 자료는 CSB Study Bible 그리고 The New Bible Commentary 입니다. 이 두가지는 기본적으로 내용이 굉장히 탄탄하기 때문에, 개인 성경 공부를 하시는 성도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런데 위에 자료 설명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너무나 안타깝게도, Logos 9 Fundamentals의 핵심 자료였던 The Bible Knowledge Commentary가 빠졌습니다. 이런,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만큼 이 주석은 성경 전체를 다루고 그 내용이 탄탄해서 사실 9 Fundamentals만 구입해서 추가적으로 지출이 필요 없었는데 가장 중요한 주석이 빠졌습니다.
만약에 정말 이 주석이 필요한데 가장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은 그나마 또 다른 가성비 자료인 Logos 8 Starter Legacy Library를 추가로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이렇게 금액이 계속 올라간다는 것은 영 마음에 부담이 되는 것일테니 쉽게 추천 드리기는 어렵네요.
* Logos 8 Starter Legacy Library
그리고 그랜트 오스본 교수님의 누가복음 주석도 없어졌습니다. 오스본 주석은 보수적이고 내용이 굉장히 알차면서도 목회적인 좋은 주석인데 이번에는 빠졌습니다. 자료를 살펴보면서 결론적으로 이 두가지가 빠진 것이 영 마음에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소식도 있습니다. 아주 좋은 책이 한권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Dictionary of Bible Themes 입니다. 표지 디자인은 약간 별로이지만, 주제별로 성경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자료입니다. 저의 리뷰를 읽어보시고 자료의 수준을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 Dictionary of Bible Themes
*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말씀 묵상의 수준을 폭발적으로 업그레이드하라! Dictionary of Bible Themes (1)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5/dictionary-of-bible-themes.html- 말씀 묵상의 수준을 폭발적으로 업그레이드하라! Dictionary of Bible Themes (1)
추가로 Fundamentals의 기능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할 것이 사실 없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무료 버전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메모와 passage 분석 기능 등 이미 무료에 존재하는 기능이라도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자료들만 비교해 보았습니다.
* 가격 정책이 바뀌었다!
자료의 내용만 바뀐 것이 아니라, 살펴보니 가격 정책도 바뀌었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Logos 9 Fundamentals 까지만 해도, 기존의 사용자들은 100불 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떤 패키지도 전혀 구입해 보지 않은 처음 사용자만 50불이었습니다.
그런데 10 Fundamentals의 설명을 잘 읽어보니 이렇게 써 놓았네요. 기본의 가격 정책에서 뭔가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Already have a Logos package? Fundamentals is intended for first-time purchasers and does not qualify for Dynamic Pricing."
다시 말해서, 이제는 누구든지 10 Fundamentals를 50불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책이라고 해서 추가로 할인해주는 것 없이 무조건 이 Fundamentals는 50불에 구입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렴해진 듯한 느낌이 있지만, 제가 생각할 때에는 실질적으로는 처음 사용자에게는 오히려 더 안 좋아진 가격 정책입니다. 어짜피 처음 사용자는 50불에 구매하는 것은 동일한데, 결론적으로 오히려 자료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 결론 : 상당히 아쉬워도 여전한 가성비
결론입니다. 저는 이번에 로고스 10 Fundamentals를 보면서, 상당히 아쉽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목회자로 목회를 하면서 책에 많이 투자하는 것은 그래도 괜찮지만, 보통의 성도님들의 입장에서 책 한권 사는 것이 큰 부담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좋은 주석 두권이 빠진 것은, 제 입장에서는 큰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 살아보니 미국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1불 한장에 예민한 것은, 한국이나 미국이나 동일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본인의 메인 영어 번역본이 ESV라면, 원문과 연결해서 볼 수 있도록 자료가 들어가 있습니다. 베이직 버전에서는 렌탈 개념이지만, 10 Fundamentals에서는 ESV와 행간 성경을 자신의 소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간 부족하지만 좋은 스터디 바이블 한권과 단권 주석 한권이 들어가 있습니다. 9 버전과 비교했을 때에 많이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초보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 바로 10 Fundamentals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어떤 패키지를 구입하느냐 고민할 시간에, 하루라도 빨리 로고스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 그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해서 성경을 직접 공부해 나가는 것이 훨씬 유익합니다. 혹시 가장 저렴하게 무엇으로 시작할지 고민하신다면, 10 Fundamentals로 시작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아예 무료인 베이직 버전에서 부터 시작하셔도 최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