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떻게 좋은 순장이 될 것인가? 프레지 원본
https://prezi.com/view/1SlRNxYRlq7Tmao4mA0A/
모태신앙으로 자란 제가, 순장을 처음 시작한 것은 스물 두살이었습니다. 아무것도 제대로 알지 못했지만 교회를 오래 다녔다는 이유로 순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라는 구체적인 가이드도 없이 그저 책임을 맡은 상황이 참 난감했습니다. 좌충우돌 하면서 이리저리 고민하면서 리더의 길을 걸어 왔습니다.
교회의 수준은 결국 사람의 수준에서 결정이 됩니다. 그런 면에서 순 모임의 리더인 순장의 역할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순장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기에 비록 주어진 시간은 짧았지만 그 가치에 걸맞는 강의를 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순장님들을 정말 아끼고 존경하기 때문에, 그분들에게 꼭 필요한 강의를 하기 원했습니다.
이 강의의 핵심은 분명합니다. 순장이 홀로 이야기하지 않고 순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밖으로 끄집어 내어서 서로가 나누면서, 서로가 서로를 도와주고 교정하면서 신앙적으로 성숙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순장이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단순히 혼자서 이야기하거나, 혹은 그 순에서 똑똑한 사람만 이야기하는 것은 좋은 순 모임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성경 하나님께서 만드신 존귀한 자녀들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도록 공동체로 이끌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실제 강의 때에 순장님들의 집중이 너무 좋았습니다. 실제 피드백도 참 좋았습니다. 또 아쉬움을 나타낸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 짧은 강의가 순장으로 섬기시는 분들의 모든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이 강의 속에서 좋은 것을 하나라도 발견하고 또 그것을 자신의 모임에 적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 순장 자신과 순 모임 안에서 새로운 도약의 출발점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프레지로 강의를 했고, 그리고 이후에 제가 다시 한번 혼자서 강의해서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오늘도 주의 교회를 위하여 너무나 수고하시는 주님께서 귀히 여기시는 순장님들께, 작지만 요긴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강의에 등장하는 추가적인 저의 신앙의 노하우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그리고 이 블로그의 다양한 글들을 통해서 접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스스로를 치열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그 사람만이, 자기 자신을 부흥시키고 순을 부흥시키게 됩니다. 그런 면에서 저도,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시는 누군가도, 평생동안 자신을 갈고 닦는 그 길을 기꺼이 걸어가기를 원합니다.
*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https://jungjinbu.blogspot.com/2017/10/blog-post.html * 12개의 "하루 한번" 네이버 밴드 - 나의 "오늘 하루"를 의미있고, 진실하고, 꾸준하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3/03/12.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