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22일 수요일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그리스도 중심적 묵상을 위한 최고의 자료! (2) Christ-Centered Exposition Commentary

 


성경은 한 없이 두껍지만, 그리스도 중심으로 성경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배반한 아담과 하와에게 구원자를 약속하셨고,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오늘도 우리 성도들은 오직 다시 오실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살아갑니다. 

위와 같은 원리는 분명히 존재하는데, 그것을 실제로 구현하는 것이 어렵다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설교하는 목회자로서 그리고 성경을 묵상하는 성도로서 종종 그렇게 느낍니다. 

자칫하면 성경을 그저 우리가 해야 하는 어떤 일의 모음 집으로 묵상하기가 쉽습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해 봅니다. "도대체 이 특정한 본문은, 그리스도를 어떻게 나타내는 것인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나는 어떻게 이 말씀을 이해하고 따라가야 하는가?"

성경 말씀을 묵상하면서 이렇게 저렇게 그리스도를 적용해 보곤 하는데, 때로는 너무 약하다고 느낍니다. 그리고 때로는 너무 지나치게 자의적인 해석이 아닌가 염려를 합니다. 그래서 믿고 신뢰할 만한 "그리스도 중심적인 묵상을 위한 자료"를 늘 찾아보곤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자신 있게 추천하는 자료가, 이미 소개해드린 ESV Gospel Transformation Study Bible 입니다. 혹시 이 책의 리뷰에 대해서 읽어보시지 못했다면 꼭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그리스도 중심적 묵상을 위한 최고의 자료! (1) ESV Gospel Transformation Study Bible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5/1-esv-gospel-transformation-study-bible.html

그리고 이 글은 위에 글에 이어지는 두번째 글입니다. 자, 위의 자료는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이미 읽어보신 것 처럼 저는 목회자로서 스터디 바이블을 매우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런데 약간, 아쉬움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내용이 너무 짧거나, 혹은 공간의 문제로 어떤 부분은 생략하고 넘어갈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짧은 스터디 바이블 외에 혹시라도 주석의 형태로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는가 늘 궁금했습니다. 특별히 설교를 위해서 그리스도 중심의 묵상과 해석을 도와주는 자료가 있는가 하는 것이 저의 가장 큰 관심이었습니다. 

제가 처음에 로고스를 접할 때에는, 아쉽게도 로고스의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는 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Logos 프로그램을 만든 회사가 Faithlife 이고, Faithlife 아래에 Logos 뿐 아니라 이북 전문 사이트도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 

예전에는 Vyrso 였지만, 이제는 기억하기 좋게 Faithlife Ebook으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대략적으로 로고스가 주로 신학교에서 보는 전문 서적을 데이터 베이스로 가지고 있다면 Faithlife Ebook은 주로 신앙 혹은 경건 서적으로 조금은 읽기 편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FaithlifeEbooks
https://ebooks.faithlife.com/ 

기억하실 것은 이 사이트에도 로고스와 동일한 아이디와 비번으로 접속하시면 되고, 여기서 구입하시는 것은 "로고스 프로그램 안에서" 다 보실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내 계정 안으로 책이 들어오게 됩니다.

제가 이렇게 길게 이야기하는 것은, 의외로 Faithlife Ebook 사이트에 좋은 책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전반적인 기준은 있지만, 전문적인 책 혹은 주석들까지도 종종 발견됩니다. 물론 지금은 로고스 사이트 안에서 검색하면 Faithlife Ebook 의 책들도 함께 검색해주지만 과거에는 따로 여기를 검색해야 했습니다.

어느날 이리저리 검색을 하다가 저의 시선을 끄는 정말 특이한 제목의 책을 발견했습니다. "Exalting Jesus in Exodus" 이건 뭐지? 아마도 제가 고민하던 부분이 바로 그리스도 중심의 묵상이었기 때문에, 제 눈에 띄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기회 그리고 새로운 발견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

자세히 살펴보니 딱 제가 원하던 자료였습니다. Exalting Jesus in Exodus를 중심으로 다른 책들을 찾아보니, 성경의 각 권을 예수님 중심적으로 해석한 주석이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제가 구입할 당시만 해도 이 주석들은 Faithlife Ebook에 있었습니다. 저는 Faithlife Ebook에서 이 시리즈를 다 구입했기 때문에 분명히 기억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두 로고스로 이동했습니다. 

아마도 이 주석이 인기가 올라가고, 주석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로고스 프로그램 안에서 다른 자료들과 심도 있는 링크로 연결되어 본격적으로 작동하는 "Logos edition"으로 만들기로 결정한 듯 합니다. 

꼭 기억하실 것은, 보통 이렇게 Faithlife Ebook 섹션에서 Logos 섹션으로 넘어갈 경우에는,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혹은 전질로 구매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각권으로 저렴하게 가볍게 볼 수 있던 자료들이, 갑자기 가격이 올라가면서 전질로 구매해야 하는 굉장히 당황스러운 경우가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제가 몇번 당해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

결론적으로 Exalting Jesus 주석 시리즈는, "Christ Centered Exposition Commentary Series Collection" 라는 멋진 이름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 Christ Centered Exposition Commentary Series Collection | CCE (31 vols.)
https://www.logos.com/product/201781/christ-centered-exposition-commentary-series-collection-cce

공식적인 주석의 소개 페이지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 Christ Centered Exposition
https://www.christcenteredexposition.com/

그렇다면 이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입니다. 과연 이 주석은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을까요? 어느 정도 수준의 그리스도 중심의 묵상을 제공할까요? 먼저 소개 영상을 한번 같이 보면 좋겠습니다. 

영상을 보니 주석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성경 전체의 스토리 속에서 각 본문을 바라보는 것이 목적인데, 성경 전체의 맥락은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본문들이,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거대한 스토리에 맞아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결성을 드러내기 위해서 이 주석이 만들어졌습니다. 

일단 저자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이 주석은 종잡을 수 없는 저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일단 대표 홈페이지 안에서는 에디터가 세명이라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각 권으로 들어가 보면, 세분의 이름이 전혀 없이 또 다른 분이 단독 저자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저도 처음이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다만 Daniel L. Akin이라는 분이 많은 책들에 공동 저자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분의 영향력이 제일 컸을 것이라 생각하고 Daniel L. Akin의 소개 페이지를 살펴보았습니다.

* DANIEL L. AKIN
https://www.sebts.edu/academics/faculty/Akin.aspx

이분은 현재 Southea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의 총장으로 섬기고 있습니다. 가르치시는 학문 분야는 설교학입니다. "View Curriculum Vitae"를 클릭하면, 이분의 교육 배경과 출판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한가지 특이하게 보는 것은 이분이 Ph.D를 받으신 것이 신학교가 아니라 일반 대학이라는 것입니다. 인문학에서 철학 박사를 받으셨네요. :) 전공은 역사이고, 부전공이 철학입니다. 논문 주제는 분명히 기독교 안에 들어 있는 내용이네요. 

제가 알기로는 미국은 Seminary와 University는 그 급이 분명히 구분이 됩니다. 가르치는 내용을 떠나서 아카데믹한 수준으로만 보았을 때에는 University가 위라고 들었습니다. 다만 저는 미국에서 University 급에서 공부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더 자세한 사항은 알수가 없네요.

M.Div는 제가 디민 학위를 받은 사우스웨스턴에서 공부하셨네요. 성경을 중심으로 하여서 가르치는 매우 보수적인 좋은 학교입니다. 저도 이번에 이분의 교육적인 배경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갑자기 친근함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Dr. David Platt 역시 이 시리즈에서 편집자로 그리고 몇권의 단독 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이름이 친숙해서 기억해 보니, 얼마전에 너무나 감동 깊게 읽은 "복음이 울다"의 저자였네요. 

* 책 어디까지 읽어봤니?
- 복음이 울다 (데이비드 플랫) / 목회의 참된 비전을 발견하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7/blog-post_24.html

* McLean Bible Church (David Platt 사역하는 곳)
https://mcleanbible.org/

DANIEL L. AKIN의 이력과 현재 섬기는 분야를 볼 때에 어느 정도 이 주석의 방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역사와 철학을 공부하고 신학 분야에서 설교를 가르치시는 분이 저자로 참여했다는 것은, 이 주석 자체가 어느 정도 철학적인 깊이를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설교를 염두에 둔 매우 실용적인 책이라고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Dr. David Platt 역시 담임 목회를 섬기고 있는 분이라는 것을 볼 때에 설교자를 염두에 둔 주석이라고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구입한 이후로 종종 이 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그리스도 중심적인 묵상과 설교를 위해서 사용합니다.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책은 각 권에 따라서 편차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한 저자가 모든 것을 쓴 것이 아니라, 공동의 작업을 통해서 이루어낸 주석 시리즈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내용의 수준 편차가 존재합니다. 

아주 조심스럽게 말씀드리자면, 어떤 부분에서는 상당히 실망도 많이 했습니다. 이번 리뷰를 쓰면서 DANIEL L. AKIN가 이렇게 대단한 이력을 가진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처음에 막상 이 주석을 보았을 때에는 오히려 스터디 바이블보다 못하다라는 생각도 한적이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예화들이 마음에 와 닿기는 하지만, 실제로 설교에 바로 사용할 수 있겠다 라는 생각도 별로 해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주석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철저하게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본문을 보고자 하는 자료들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성경 본문에서 가끔씩 그리스도를 생각해보는 수준이 아니라, 철저하게 예수님 중심으로 성경을 보고자 하는 그런 시도를 한 자료들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러한 판단은 식견이 좁은 저의 착각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 설교 준비를 하면서 출애굽기 20장 1-2절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을 주신 배경에 대해서 그리스도 은혜와 율법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주석 시리즈 중에 한권인 Exalting Jesus in Exodus 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onsider the Gospel Pattern in Them
EXODUS 20:2

Many people leap past verse 2 when reading the Ten Words, and they miss the important ordering here. Before the Ten Words, a statement about God’s salvation is made: “I am the Lord your God, who brought you out of the land of Egypt, out of the place of slavery.”

This is the gospel. We touched on it in chapter 19 and earlier in our study as well. God frees us by His grace, giving us new life, and then calls us to obedience to His words. Because Yahweh is Israel’s God, who has brought them out of Egypt, they are to live for His glory by following His commands. In our teaching of the Ten Words, we should include verses 1–2! This highlights a very important gospel pattern. God’s people desire to do God’s will because they have already been saved, not to earn salvation...

See How Jesus Fulfills Them

At the end of the giving of the Ten Words, the people stood in fear and trembling (vv. 18–21). They had a sense of awe toward God. We know that they also failed repeatedly. Even their mediator, Moses, would fail. However, there is a greater mediator who did not fail—the Lord Jesus Christ.

The Ten Words point us to the Savior. Christ was “born under the law, to redeem those under the law” (Gal 4:4–5). He fulfilled the law in every respect (Matt 5:17–18). He paid the penalty of the law and bore the curse of the law on the cross (Gal 3:10–14; Col 2:13–14). We cannot keep God’s law perfectly. We need another to do this for us. The law drives us to Jesus for forgiveness and a new heart, and the Spirit then empowers for obedience. While in this life we cannot keep the law perfectly and are always in need of grace, we are never crushed by the law because there is no condemnation for those in Christ Jesus (Rom 8:1). Because the weight has been lifted, we are able to delight in God’s law. We do not see His commandments as burdensome (1 John 5:3).

Therefore, our hope and power does not come from our law keeping but from His law keeping. He lived the life we could not live (keeping the law) then died the death we should have died (for our law breaking). That is why we love Jesus.
 
Tony Merida, Exalting Jesus in Exodus (Nashville, TN: Holman Reference, 2014), 19:1–20:21.
 
위에 인용한 부분은 출애굽기 20장 서론에 대한 설명, 그리고 십계명의 해설을 다 끝낸 이후에 설명입니다. 서론의 설명에서는,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하나님 자신에 대한 선포가 복음이라고 분명히 말합니다. 그리고 십계명 서론이 십계명 전체를 이해하는데 얼마나 중요한가를 분명히 설명합니다. 우리는 이미 구원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행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계명을 성취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설명이 참 감동적입니다. 신약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율법의 관계를 설명하는 중요한 구절들을 잘 인용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법을 완벽하게 지킬 수 없기 때문에, 예수님이 필요하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님 안에 있을 때에 더 이상 정죄함 때문이 아니라 즐거움과 기쁨으로 율법을 지키게 된다는 것을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마지막 부분이 압권입니다. 지금까지 이 책을 통해 본 내용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듭니다. 영어로 쓴 표현이 너무 마음에 깊은 감동을 줍니다. 우리의 소망과 힘은, 우리가율법을 지킨 것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율법을 지켰다는 것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살 수 없는 삶, 다시 말해서 율법을 온전히 준수하는 삶을 사셨고, 율법을 어겼기 때문에 우리가 마땅히 당해야 하는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것처럼, 바로 이것이 우리가 예수님을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설교 가운데 충실히 인용하면서 설교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에 이렇게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 구조가 굉장히 중요하고, 또 그러한 구조 안에서 그리스도의 중요성을 온전히 드러낼 때에 성도님들에게 새로운 용기를 주기 때문입니다.

아래 설교는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계획하고 준비한 새벽 설교입니다. 제가 충분히 묵상하고 의도한대로 내용이 준비가 되어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들어보시면,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를 위의 자료를 바탕으로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저는 어떤 주석도 완벽한 주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최고의 주석이라도 한계는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 상황을 지혜롭게 판단하는 것, 그리고 그 상황 속에서 자신을 도와줄 적절한 주석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이 주석 시리즈를 전질로 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로고스 사이트로 자료가 넘어오기 전에 권당 7불 정도로 구입했습니다. 그러한 가격의 기준을 감안하시고 주석의 구입 여부를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본인이 특히 중점을 두고 있는 성경이 있다면, 그리고 현재의 묵상이나 설교를 진행하고 있는 성경이 있다면 눈 여겨 볼만한 주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귀한 주석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의 역사를 좀 더 확실하고 분명하게 이해하고 감격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 그리스도 중심적 묵상을 위한 시리즈는 전체 세편의 글로 이루어집니다. 아래 글들을 통해서 추가적인 자료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그리스도 중심적 묵상을 위한 최고의 자료! (1)
ESV Gospel Transformation Study Bible

*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그리스도 중심적 묵상을 위한 덕후를 만나다 (3)
Poor Man's Commentary by Robert Hawker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10/3-poor-mans-commentary-by-robert-hawker.html

댓글 2개:

  1. 현재 로고스에서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로 각 권 가격이 4.9달러더라구요. 저렴한 가격이니 구매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브라이언 채플의 스터디바이블이 훌륭하고, 그리스도 중심 주석이 각 권별로 편차가 있다면 굳이 사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떻게 할지 고민입니다. 정말로 사둘 가치가 있을까요?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고민이 되실거 같아요. :) 저도 지금까지 돌이켜 보면 욕심으로 책을 너무 많이 산건 아닌가 싶습니다. 또 막상 책을 볼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도 있구요.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목회는 롱텀으로 보아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top5 주석 정도를 계속 모으는 것은, 결국에는 어떤 본문을 설교하더라도 참고할 자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정말 필요할 때 깊게 파고들면서 볼 때에는 그 책들이 다 유용했네요.

      예전에 어떤 목사님이 그러시더라구요, 어떤 주석이든 권당 5불 정도면 사는게 좋을거 같다구요, 저는 그 정도 기준으로 구입합니다.

      만약에 제가 이 주석 시리즈가 없는데 이 정도 가격이라면 구입했을거 같아요. :) 다만 금액이 부담되시면, 정말 설교를 많이 할 만한 권을 골라서 구입하시면 조금은 부담이 덜할 듯 합니다.

      삭제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