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8일 화요일

그 어떤 것도 나를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라! (1) - Freedom: Screen Time Control

 


* 집중력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어린 시절에는, 열심히 하는 것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다양한 책을 읽으면서 깨달은 것은, 열심보다 '집중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하는 그 일에 그 순간 가장 깊이 들어가 집중하는 것이야 말로, 성공적인 열매를 만들어내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집중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해서는 저자들 마다 다양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방해 요소'를 없애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습관적으로 셀폰을 들고 유투브를 보는 것, 아무 이유 없이 웹서핑을 하는 것, 이 모든 것들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면 훨씬 더 집중력 있게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셀폰의 앱이나 웹 접속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습관적으로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막아버리면, 어떤 일을 할 때에 집중해서 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 앱 소개 

집중력을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앱을 써 보았습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대부분이 유료앱이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너무 한정적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에 Freedom앱을 찾았습니다. 이 앱의 가장 큰 장점은, 두시간 동안 웹과 앱 접속을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래 유료 회원은 그 이상도 가능하지만, 무료 회원이 한번에 셋팅할 수 있는 시간이 두시간입니다. 

* Freedom: Screen Time Control
https://apps.apple.com/us/app/freedom-screen-time-control/id1269788228

아래 화면은 첫 시작 화면입니다. 화면이 심플한 것이 별로 복잡하지 않습니다. 이미 내가 셋팅을 해 놓은 상태라면, 'start session' 버튼만 누르면 바로 특정 웹사이트와 앱이 차단이 됩니다. 


아래는 차단 리스트를 셋팅하는 화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앱은 유투브, 그리고 페이스북을 걸어 놓았습니다. 제가 정한 쉬는 시간 외에는 그 앱들을 사용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래 리스트는 제가 차단한 리스트입니다. 제 기억로는 리스트의 갯수에도 제한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자주 들어가는 커뮤니티 사이트와 포털 사이트를 블락을 걸어 놓았습니다. 이 정도만 막아 놓아도, 집중력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는 시간을 셋팅하는 화면입니다. 옵션에는 여러가지가 보이지만, 말씀드린 것처럼 무료 사용자의 경우네는 두시간이 한계입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면, 두시간 동안 집중해서 엉뚱한 사이트에 들어가지만 않아도 성공입니다. 두시간이 지나면 다시 세션을 시작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제한은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물론 무료 사용자의 한계는, 유료 회원이 되라는 압박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얼마전 부터는 세션을 시작하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일년에 60불 혹은 영구 소중하기 위해서는 200불을 내라는 것입니다. 평생동안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200불이면 적당해 보이기도 하지만, 한번에 내기에는 너무 고가의 앱입니다. 


아래 화면은, 소위 말하는 백색 소음 섹션입니다. 저는 굳이 사용하지 않지만 재미있는 것은 각 나라의 까페의 백섹 소음이 들어가 있습니다. 만약에 이런 사운드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정말 좋아할 만한 옵션입니다. 무료 사용자라도 백색 소음을 사용하는데에는 제한이 없어 보입니다. 


* 결론 : 무료지만 충분한

이 앱을 사용한지는 꽤 오래 되었지만, 여전히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앱을 차단해주는 그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기 때문입니다. 두시간만 막아준다 하더라도 괜찮습니다.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몇번 더 실행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나의 집중력을 보호해줄 수 있는 간편한 무료 앱을 찾고 계시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