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은,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어느 정도 감을 잡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보들은 이미 대중화된 시기이기 때문에 인생의 완전한 비밀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삶이란 충분히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되었고 마음만 먹으면 그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을 과연 "확신있게 지속할 수 있느냐" 입니다. 인생의 핵심은 실천과 지속입니다. 이 두가지가 가장 결정적입니다. 인간이라는 존재는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그 흔들림을 얼마나 최소화시키고 정진할 수 있는가가 삶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벌써 시간이 꽤 지났지만, 멘탈리티를 처음 보았을 때의 두근거림이 생생합니다. 마치 인생의 비밀을 처음으로 두 눈으로 생생하게 본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가장 탁월한 사람들의 그 마음 가짐, 그 삶에 대한 태도, 그것이 저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 잡았습니다.
그래서 참으로 역설적입니다. 인생이 그렇습니다. 삶의 모든 비밀들은 이미 알려져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전혀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자신의 꿈을 위해서 쉽없이 실천하고 도전하였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삶은 참으로 치열한 것입니다. 그리고 냉정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정말 세상에서 저를 응원하고 잘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을까요? 주저 없이 저는 저의 가족을 포함해서 기껏해야 스무명 정도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삶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리고 남이 잘되는 것을 실상 원하지 않습니다.
그런 혹독한 세상 속에서, 자신의 소신을 가지고 바르게 설정한 삶의 방향을 걸어간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끊임없이 잡아줄 어떤 것이 필요합니다. 저에게는 그것이 "멘탈리티" 입니다.
물론 목회자이기 때문에 매일 성경을 듣고 묵상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것 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항상 느낍니다. 마치 동전의 앞면과 뒷면을 경험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이라는 이름이 등장하지 않지만, 사실상 많은 부분이 성경과 붙어 있다고 느낍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그분의 역사하심을 끊임없이 저에게 말씀합니다. 그리고 멘탈리티는, 그러한 주님을 의지하여서 확고하게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 가장 실제적인 방향을 보여줍니다.
오늘 CNN 뉴스를 공부해보니, AI가 이미 수백만 일자리를 파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별로 신경쓰고 있지 않지만, 세상은 그렇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무한 경쟁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무한 경쟁의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영광을 드러내는 그분의 자녀로, 그리고 신실한 사회 인으로 이 시대를 살아간다는 것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꾸준함이 더욱 중요합니다. 저처럼 평범한 사람에게 남아 있는 마지막 무기가 바로 꾸준함입니다. 그리고 사실상, 가장 뛰어난 사람을 빛나게 하는 것도 꾸준함입니다.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처럼 재능이 사람을 만드는 전부가 아니라, 실천과 지속이라는 이 두가지가 사람을 만드는 것입니다.
멘탈리티의 가치를 알아본 다음, 주저하지 않고 결심했습니다. 가치가 있는 곳에 시간과 열정을 쓰고 싶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매일 하루 한번 멘탈리티를 읽었습니다. 기껏해야 한두쪽입니다. 그러나 읽을 때 마다 가슴이 벅찹니다. 저는 가슴 뛰는 삶을 매일 살고 싶습니다. 그리고 멘탈리티가 이것을 이루게 해주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삶은, 그 하루, 그리고 또 다른 하루가 쌓여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휘황찬 그러나 실천이 없이 허황된 계획이야 말로 삶을 망가뜨리는 주범입니다. 그저 나의 하루를 작은 목표로 살아가는 그 습관과 도전만이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이루어내는 삶의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100이라는 숫자를 보니, 그리고 100일 동안 모인 글들을 읽어보니 또 마음이 벅찹니다. 감격을 남기고 싶었고 제 자신을 다시 한번 격려하고 싶었습니다. 계속적으로 쌓이는 저의 삶의 노력들이, 저의 탁월함을 만들어내고 또한 하나님을 드러내는 열매를 맺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또 기도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