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4일 화요일

영어 어디까지 해봤니? (13) - 말해보카, 드디어 "문법"까지 진출하다!

 

이제 말해보카는, 떨어질수 없는 제 삶의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거의 매일 빠지지 않고 말해 보카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말해보카는 성장형 앱이라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발전하고 또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며칠 전에 들어가보니, "문법 학습" 섹션이 새로 생겼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문법에 대해서, 그렇게 더 많은 필요를 느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혹시나 배울 것이 있나 해서 들어가 보았습니다. 먼저 화면 하단에 "일별 학습 문법" 섹션을 눌러 보았습니다.

There 를 서두로 하는 아주 간단한 문법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뭐 여기까지는 그냥 그런가보다 했습니다. 왜냐하면 제 관점에서는, 이렇게 문법의 내용을 그저 읽어보는 것만으로는 그렇게 능동적인 공부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내가 직접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실 문법을 몸에 익히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말해보카는 저를 실망시키지 않더군요. 문법 섹션에서 실제 학습으로 들어가보니, 제 기대를 훨씬 뛰어 넘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실제 학습으로 들어간 이미지입니다. 이미 10개를 끝내고 추가로 공부하는 화면이네요. 문법 섹션은 위의 이미지처럼, 한글 해석을 주고, 거기에 맞춰서 내가 주어진 단어들로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법이기는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그 문법을 가지고 "작문"을 하는 것입니다. 접근 하는 방식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이건 너무 좋은걸?"

"작문"은 영어 공부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유학 나오기 전에 영어 공부를 하고 싶어서, 한동안 영어 일기를 썼습니다. 영어는 당연히 발음과 단어가 중요하지만, 영어 자체가 빨리 느는 것 중에 최고의 방법은 역시나 영작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한글로 생각하는 것을 어떻게든 영어로 바꿔보려고 노력하면서 표현도 배우고 영어 자체가 늡니다. 결국 스피킹도, 머리 속에서 빠르게 작문을 하면서 말로 내 뱉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영어 작문은 내 영어 실력의 뼈대를 이루어주는 것입니다.

위에 해석에 맞춰서, 단어들을 조합을 했습니다. 사실 첫 문장은 너무 쉽다고 느꼈죠, 아마 이렇게 단어를 조합해서 영어를 익히는 것은 "듀오링고"에서 처음 경험했던 것 같습니다. 제 기억 속에 그것과 말해 보카를 비교해 본다면, 말해 보카의 경우는 헷갈리는 단어들을 몇개 더 배치를 해서, 좀 더 신중하게 작문하면서 문법을 익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자신있게 문장을 만들었는데, 이런! 틀렸네요 :) 사실 지금까지 살면서 every 다음에 서수가 나온 경우를 거의 들으본 적이 없습니다. 미국 사람 중에도 이렇게 표현하는 것을 들어본적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도 공식적으로는 Every 다음에 서수가 오는 것이 맞다고 하니 새롭게 배웠습니다.


다시 문장을 조합해서 최종적으로 맞췄습니다.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지만, 단어들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드래그할 수도 있고 굉장히 편리하게 문장을 빠르게 조합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 놓았습니다. 역시나 말해보카 앱의 완성도가 굉장히 높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입니다. 솔직히, 너무 좋습니다. :) 물론 말해보카의 듣기 섹션을 통해서 내가 들리지 않는 부분들을 체크하면서 공부하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되지만, 역시나 작문을 통해서 영어로 더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며칠 연습해 보니, 안다고 생각했던 문법적인 요소들을 실제로 문장을 통해서 배우고 익히니 정말 영어에 자신감이 생기는 것을 느꼈습니다. 혹시라도 말해보카의 문법 섹션,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영어 어디까지 해봤니?" 모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