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5일 일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115) - 너무 멀리 왔나요

1. 가사 살펴보기

너무 멀리 왔나요 주님께 돌아가기엔
사랑의 주님 그 품을 떠나 내 영혼 잃어버린 지금
너무 늦은 건가요 내 영혼 회복 하기엔
수 많은 죄악 속에 갇혀서 주님을 잃어버린 지금

하지만 내 영혼 주님 기다려요
변함 없는 주님의 사랑을
내 모습 이대로 주께 돌아가요
나의 손을 잡아 주소서

다시 주님의 얼굴 내 영혼 볼 수 있도록
나를 구원 하소서
다시 주의 임재 가운데 내 영혼 살 수 있도록

 

2. 곡 소개

곡은, 고형원 선교사님의 곡이다. 이 곡은, 자신의 죄로 인하여 주님 앞에 나가기를 주저하는 성도의 아픈 마음을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오직 주님의 사랑을 의지하여, 다시 한번 용기를 내어 주님을 찾는 회개의 깊은 고백을 담은 곡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요엘 2:12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2:12 'Even now,' declares the LORD, 'return to me with all your heart, with fasting and weeping and mourning.' 2: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2:13 Rend your heart and not your garments. Return to the LORD your God, for he is gracious and compassionate, slow to anger and abounding in love, and he relents from sending calamity. 2:14 주께서 혹시 마음과 뜻을 돌이키시고 그 뒤에 복을 내리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소제와 전제를 드리게 하지 아니하실는지 누가 알겠느냐 2:14 Who knows? He may turn and have pity and leave behind a blessing--grain offerings and drink offerings for the LORD your God. 

로마서 2: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개역개정) 2:4 Or do you show contempt for the riches of his kindness, forbearance and patience, not realizing that God’s kindness is intended to lead you to repentance? (NIV)

 

Joel 2:12–13 provides occasion to reflect on the nature of evangelical repentance. As the Hebrew word “turn” implies, repentance involves a reversal of direction, demanding a new way of thinking and living. 요엘 2 12-13절은 복음적인 회개의 본질에 대해서 숙고할 있는 기회를 줍니다. “돌아서다라는 히브리어 단어가 암시하는 것처럼, 회개는 방향을 바꾸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고, 새로운 사고 방식과 새로운 생활 방식을 요구합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251.

2:12–17 Once again, in light of the coming of the day of the Lord, the call is to repent. Joel says “return” to the Lord (vv. 12–13). The Hebrew word means “turn.” True repentance is not only sorrow that we sinned against the Lord but a determination to change direction in our lives—turning from the sin to God, in love and dependence. You can tell that you have truly repented if you are determined to turn your back on sin and walk with the Lord in loving obedience, through the power he provides. 주의 날이 다가오기 때문에, 회개하라고 선지가가 외칩니다. 요엘은 여호와께 돌아오라라고 말합니다. 히브리어 단어는 돌리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된 회개는, 우리가 주님께 죄를 지은 것에 대한 슬픔일 뿐만 아니라, 죄로부터 우리의 삶의 방향을 바꾸어 하나님을 사랑하고 의존하며 돌이키겠다는 결심입니다.

Our motive for heartfelt “returning” to the Lord is his own character: “gracious and merciful, slow to anger, and abounding in steadfast love” (v. 13; quoting Ex. 34:6). The apostle Paul will later echo these truths, saying, “God’s kindness is meant to lead you to repentance” (Rom. 2:4). 하나님께 돌이키고자 하는 마음에서부터의 진실한 동기는, 그분 자신의 성품입니다. 그분은 은혜롭고, 자비롭고,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인자가 많은 분이십니다. 사도 바울은 나중에 진리를 되풀이할 것입니다. 로마서 2 4절에서,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신다라고 말씀합니다.

Timothy Z. Witmer, “Joel,” in Gospel Transformation Bible: English Standard Version, ed. Bryan Chapell and Dane Ortlund (Wheaton, IL: Crossway, 2013), 1167–1168.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찬양은, 성경적인 회개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잘 드러내고 있다. 성경적인 회개는 먼저, 자신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졌다는 것을 죄인이 깊이 깨닫는 것이다. 그리고, 주님의 긍휼하심을 의지하여 주님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님과의 관계의 진실한 회복을 통해서 영혼이 회복되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 죄를 지으면, 기본적인 우리의 영적인 태도는 하나님을 멀리하게 된다. 마치 죄를 지은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을 피하여 숨은 것처럼, 죄인은 하나님을 피하여 숨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을 피하면, 우리의 영혼이 점점 마르며 영적인 괴로움을 경험할 뿐이다.

하나님께서는 자비와 은혜가 풍성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이 찬양의 가사처럼, “내가 주님과 너무나 멀어졌다라는 것을 느낄 때라도, 기꺼이 주님 앞에 마음을 돌이킬 수 있고 반드시 그러해야만 한다.

놀라운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돌이키도록 친히 인도하시며 회개의 자리로 이끌어 가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를 해야겠다고 마음에 결심한 그 자체가 바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 찬양을 부를 수 있는 자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베푸시는 놀라운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증거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성도는, 자신의 상태와 상관없이,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여 더욱 적극적으로 나의 마음과 삶을 돌이키고,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와 임재 가운데 들어가기를 힘써야 한다. 또한 우리는 마땅히, 우리의 슬픈 생각과 낙심한 감정, 그리고 절망적인 상황조차 뛰어넘어 역사하시는 여호와 하나님께, 깊은 감격의 찬양을 올려드려야 하는 것이다.

삶으로 드리는 찬양 프로그램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