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4일 일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109) - 내 안의 한계를 넘어

 



1. 가사 살펴보기

주께서 주신 모든 시간
헛된 것 없네 그 어느 것도

주의 뜻 알기 어려워도
이유 있음을 알기 원해

나의 모든 걸음이
주님 안에 있기에
주의 이야기 되네

내 안의 한계를 넘어 일하시는 주
크신 주의 은혜 내 삶을 이끄시네
인생의 처음과 끝을 주관하시니
모든 삶 주님께 맡기네

 

2. 곡 소개

곡은 마커스 워십팀의 곡이다. 고난 가운데에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으로 승화시킨 곡이다. 특별히 고난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마음에 품는 것을 결단하고, 그리고 나의 삶이 주님 안에 있다는 확고한 믿음을 고백하는 아름다운 곡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시편 147:5 우리 주는 위대하시며 능력이 많으시며 그의 지혜가 무궁하시도다 147:5 Great is our Lord and mighty in power; his understanding has no limit.

“무궁하시도다”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4절에서 수효로 번역된 단어와 동일합니다. 주님께서는 별들의 숫자와 그 한계를 결정하시지만, 그분의 지혜는 측량할 수 없습니다.. 

D. A. Carson, ed.,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1050.

골로새서 1:11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1:11 being strengthened with all power according to his glorious might so that you may have great endurance and patience, and joyfully.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동일한 영광스러운 능력은 또한 그리스도인들을 강하게 만들어서 어려운 시기와 상황에서 견딤과 오래 참음을 갖도록 합니다. 견딤과 오래 참음 그리고 기쁜 감사는 거짓 가르침의 유혹에서 그리스도인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들을 기독교 신앙으로 이끕니다.

Douglas J. Moo, “The Letters and Revelation,” in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ed. D. A. Carson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2141–2142.

고린도후서 13:4 그리스도께서 약하심으로 십자가에 못 박히셨으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살아 계시니 우리도 그 안에서 약하나 너희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와 함께 살리라 13:4 For to be sure, he was crucified in weakness, yet he lives by God's power. Likewise, we are weak in him, yet by God's power we will live with him to serve you.

현재의 연약함이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을 깎아 내리지 않는 것은, 이것이 그리스도의 경험이었기 때문입니다. 십자가는 부끄러움과 연약함을 통해 구원을 가져오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 안에서, 신자들은 연약하지만 그러나 지금도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685.

로마서 6: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6:4 We were therefore buried with him through baptism into death in order that, just as Christ was raised from the dead through the glory of the Father, we too may live a new life.

초대 교회에서 세례는 아마도 침례로써 행했을 것입니다. 세례는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고 (물 아래로 들어가는 것) 그리스도와 함께 새 생명으로 일으켜지는 것 (물에서 올라오는 것)을 묘사합니다. 이것은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신자가 그리스도와의 연합 되는 것을 상징합니다. 신자들은 이제 새 생명 가운데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J. I. Packer, Wayne Grudem, and Ajith Fernando, eds., ESV Global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2012), 1588.

로마서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개역개정) 8:39 neither height nor depth, nor anything else in all creation, will be able to separate us from the love of God that is in Christ Jesus our Lord. (NIV)

바울의 '확신'은 완료 시제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과거의 행동을 가리킵니다. 그는 하나님께 설득되어서, 그 어떤 것도 하나님의 사랑에서 그를 끈을 수 없다고 굳게 믿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음과 사탄을 정복하셨고, 그 어떤 것이라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목적을 바꿀 수 없도록 하셨습니다. 우리는 마지막 때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습니다”.

Paige Patterson, “Salvation in the Old Testament,”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1795.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찬양은 그 제목이 보여주는 것처럼, 연약한 나의 한계를 넘어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찬양이다. 성도는 연약하고 흠이 많고 넘어진다. 성도는 자신이 다 이해할 수 없는 고난 가운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호와는 위대하시고 전능하시며 지혜의 한계가 없으신 분이시다. 우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과 확신과 기쁨을 얻게 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변하지 않으며, 그 어떤 고난과 어려움도 주님의 자녀인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뜻을 바꿀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성령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하셨다. 그리고 그리스도로부터 우리에게 주님의 능력과 은혜가 넘치게 부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 영적인 능력을 힘 입고 인내하며 기쁨으로 하루하루를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새로운 생명을 얻은 자로서, 나 자신이 누구인가를 기억하며 믿음으로 삶을 걸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찬양을 부를 때마다, 한계가 없으신 전능하신 여호와를 찬양하며, 믿음으로 하나님을 마음껏 의지하시기를 바란다. 그분께서 여전히 부으시는 은혜와, 반드시 주님의 사랑의 뜻을 이루고야 마시는 그분의 섭리 가운데, 큰 기쁨을 누리실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삶으로 드리는 찬양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