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10일 월요일

로고스 어디까지 써봤니? - 로고스10? 저는 정말 ''minimum만' 구입했습니다

 


저는 경쟁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 자체가 엄청난 경쟁의 시대입니다. 생존을 위해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발전시켜야 하고, 또 그 안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그런 시대입니다. 개인도 마찬가지이고 또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평화가 우리 모두에게 임하기를 바라지만, 현실은 녹녹하지 않습니다. 이미 미국의 신학교들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크게 경험하고 있고, 기독교 영향력은 축소되고 있습니다. 이미 바이블웍스라는 걸출한 회사가 없어지면서, 성경 프로그램 업계에 큰 경종이 울렸습니다. 어떤 회사도 안심할 수 없고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로고스 10이 출시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에, 솔직한 저의 속 마음은 "크게 변할 것은 없겠다" 였습니다. 이미 로고스 9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기능이 차고 넘칩니다. 가진 것을 다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이미 충분히 완숙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더 이상 큰 기대를 가지기는 어려웠습니다. 

로고스 10 홍보를 보니, 제일 처음에 등장하는 것이 "속도" 더군요. 프로그램이 빨라졌다고 말하는데 있어서 약간 실망했습니다. 아마도 더욱 혁신적인 기능이 있었다면 그것을 가장 전면에 앞세웠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두번째 정보가 정보 패널이 왼쪽으로 간 것을 부각시켰더군요. 이런... 그건 그냥 아무것도 아닌 것 아닌가? 

주목받고 있는 번역 기능, 종이책 서적 기능 등등은 사실 저에게는 필요 없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만약에 제가 프랑스어나 독일어 등을 봐야한다면 다른 이야기이지만, 영어는 그냥 읽어내는 것이 빠르고 번역은 구글 번역을 쓰면 됩니다. 명언 등을 찾을 수 있는 기능도 있다고 하는데, 음, 실제로 설교를 해보니 사실 교회사 안에서 신학자들의 명언을 그렇게 많이 인용할 필요가 없다고 느껴서 그렇게 매력적이지는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이미 충분한 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어떤 업그레이드의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다만 로고스 10의 엔진 정도만 업그레이드하자는 마음으로 "로고스 10 한글 스타터"만 구입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15불 정도를 지불했네요. 

* Logos 10 스타터 (Korean Starter)
https://kr.logos.com/product/228411/logos-10-seutateo

결제하고나니 바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저는 오래된 랩탑들을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어느 정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ssd가 달린 x220에 띄워보니 확실히 속도는 체감이 있네요. 약 20퍼센트 정도 빨라진 듯 합니다. 15불 정도에 이정도 업그레이드라면 저에게는 의미가 있습니다. 데스크탑 버전에서는 디자인적으로 약간 더 세련되어졌습니다. 하지만 큰 업데이트는 아닙니다. 

재미있는 것은 모바일 버전이네요. :) 저는 틈틈히 책을 보고 설교 준비를 하기 때문에, 모바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결제를 했더니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디자인이 더 깔끔해 졌습니다. 그리고 메뉴가 더 보기 좋게 바뀌었네요. 특히 메모장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확연하게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37절에 "친구"를 클릭했더니 위의 이미지처럼 팝업창이 올라옵니다. 중요한 것은 팝업 창에 "37절에 앵커를 걸어 놓은 저의 메모"가 같이 뜬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메모장 아이콘을 클릭해야 했지만, 37절에 연결해 놓은 단어 혹은 그 절 전체를 클릭하면 메모장을 띄워줍니다. 적어도 클릭 한번은 줄여주기 때문에 훨신 편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결정적인 업데이트는 아닙니다. 

제 마음에는 항상 로고스 회사가 잘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제 목회를 도와주는 가장 큰 동반자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은퇴할 때까지 회사가 존속해야 하는데 라는 걱정도 종종합니다. 아쉽게도 저에게는 로고스 10이 그렇게 큰 매력은 주지 못하는 듯 합니다. 로고스 회사에 미안한 마음은 있지만, 최소한의 업그레이드만으로도 이미 충분한 만족을 주기 때문입니다. 로고스 10 출시에 맞춰 아주 간단한 사용기 였습니다. :)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