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로고스 프로그램을 쓰고 있지만, 부족한 부분을 올리브트리로 채우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 하나가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많은 스터디 바이블이 있지만, 그 중에서 특색이 있는 스터디 바이블들이 저의 관심사입니다. 물론 모든 스터디 바이블들이 약간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지만, 아무래도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스터디 바이블의 경우에는 더욱 그 책만이 가진 장점이 부각이 됩니다.
로고스에는 없고, 올리브트리에만 있는 스터디 바이블 중에 "NKJV Word Study Bible"이 있습니다.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에 할인 기간에 구입하였습니다.
* NKJV Word Study Bible with NKJV Strong's
https://www.olivetree.com/store/product.php?productid=36843
물론 로고스에도 이미 원어 사전이 많이 있고 저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아카데믹한 수준에서 깊이 원어를 다루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보통의 성도님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The Complete Word Study Dictionary: Old Testament" 시리즈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올리브트리에서 구입한 워드 스터디 바이블은, 모든 단어를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표지에 보시는대로 1,700개 정도의 단어를 다룹니다. 그리고 평균적으로 살펴보니 성경 한 장에 한두개 정도의 단어를 뽑아서 그 의미를 다룹니다.
일단 관심이 있어서 샘플을 살펴 보았습니다. 올리브트리 회사에 대해서 제가 가장 아쉬운 것은, 샘플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올리브트리에 있는 책의 샘플을 확신하기 위해서 아마존을 통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마침 이 스터디 바이블은 아마존에서 킨들 버전이 있기 때문에 샘플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잠언의 구절을 뽑아서, 의인의 갈망이 선한 것이며 그것을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신다 라는 것을 선별해서 기록해 놓은 점도 마음에 듭니다. 이 짧은 해석을 통해서 창세기와의 연결점도 강하게 보입니다. 마음의 기쁨 혹은 갈망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영적인 분별력이 필요하고, 모든 갈망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거나 혹은 그분이 들어주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보니 제가 이해하기로는 영어에서 혹은 영어적인 이해 안에서는 이러한 갈망이 마음과 연결되어 있다고 설명하는군요, 사실 이 부분은 저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영어적인 이해가 꼭 성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것인지도 확신하지는 못하곘습니다. 다만 추가적인 연구의 실마리 정도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위에는 아마존의 샘플이라면, 실제로 올리브트리에서 구입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보이게 됩니다. 하이라이트 기능도 있기 때문에 제가 언급한 부분들은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위해서 하이라이트를 해 놓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