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8일 토요일

로고스 어디까지 써봤니? - 우리 이제 짝꿍인가봐! Reformed Study Bible Pack, 4 vols. (Bibles and Notes)

 


저의 취미는 별로 대단한 것이 없습니다. 독서, 홈레코딩, 그리고 "로고스 사이트 검색"입니다. :) 사실 저의 식견 안에서는 충분히 검색해 본 듯 합니다. 이미 충분히 구입해서 더 사고 싶은 것도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가끔씩 제가 좋아하는 주제로 검색해 보면 의외의 성과들을 얻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대표적인 검색어는 "study bible"입니다. 워낙 스터디 바이블을 좋아하기도 하고, 또 그것의 가치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제 어느 정도 이것도 한계에 다다랐습니다. :) 해 아래 새것이 없다고 충분히 구입할 만큼 구입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가 얼마나 부지런히 기존의 자료들을 읽고 이해하고 종합해서 실제로 사용하는가에 달린 듯 합니다. 

제가 요즘에 크게 느끼는 것은, 이미 좋은 자료는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정말 많습니다. 기존에 출판된 자료들만 잘 사용해도 한 사람의 삶이 변하고도 남을 정도의 자료들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렇게 좋은 자료들을 실제로 읽어내고, 그것을 가지고 붙들고 고민하고 삶에 적용하는 분들이 적어 보인다는 것입니다. 

똑똑한 것이 중요할까요? 아니면 부지런한 것이 중요할까요? 솔직히 말씀드려서, 사람의 이해력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물론 주변에 아이큐가 150이 넘는 분들을 가끔만나면 부럽습니다. 

탁월한 기억력과 이해력을 가진 분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신앙을 엘리트주의로 몰고 가는 것은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말씀을 주셨고, 그 말씀을 이해할 수 있도록 좋은 책들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조금만 부지런해진다면, 얼마든지 누구라도 공부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지성적인 능력보다, 성경에 대한 호기심, , 바른 방향, 열정, 부지런함 등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로고스 회사도 이미 충분히 알고 있을 것입니다. 좋은 자료들을 너무나 많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필요하겠죠, 사람들이 실제로 사서 읽도록 해야 합니다. 며칠 전에 들어가보니, 스터디 바이블 두권을 합본으로 셋트로 만들었네요. 신학적인 성향이 유사한 두권의 책을 짝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책 두권 정도 있으면 보통의 성도님들에게 충분하겠다라는 자신감에 따른 기획일 것입니다. 

* Reformed Study Bible Pack, 4 vols. (Bibles and Notes)

둘다 제가 매우 좋아하는 책입니다.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은 본문 주해가 좋기는 하지만 사실 매 장 끝에 있는 가정 예배용 적용이 압권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이 책보다 더 실제적인 적용과 통찰을 주는 책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적어도 적용 부분을 지금까지 읽으면서 실망해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진짜, 진짜, 진짜, 괜찮은 책입니다. :) 

그리고 Reformation Study Bible의 경우는 분명한 개혁주의적 해석이 돋보이는 스터디 바이블입니다. 이런, 표지 색깔이 너무 멋있게 바뀌었네요 :) 예전에는 너무 어두운 색이라 돋보이지가 않았는데, 빨간색이 들어가니 정말 멋져 보입니다. 모세 앞에 임재하셨던 하나님의 떨기나무가 생각나게 하는 표지입니다. 가슴이 두근거리네요.

어떤 분들은 모든 성경 해석의 본문이 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특정한 본문의 해석은 불가피하게 몇가지 의견들로 나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 그 때에 Reformation Study Bible은 하나님 주권 중심으로 어떻게 해석할지에 대해서 분명하게 보여주는 좋은 가이드가 됩니다. 

문제는 이 두 책이 영어라는 것입니다. 물론 영어로 책을 읽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일단 제가 평가할 때에 이 두 책의 영어 어휘와 문법의 수준은 그렇게 난이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Reformation Study Bible의 경우는 교리적인 용어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한국어 번역본을 추가로 구입하셔서 대조하시면서 보시면 더 즐겁게 성경을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일단 영어로 다 읽고 혹시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종종 한글판을 참조합니다. 힘드시더라도 영어 공부할 때에는 가급적 소리내서 읽으시는 것 잊지 마세요. :)

이것은 패키지이기 때문에 두권을 한 셋트로 묶고 ESV와 KJV을 추가로 줍니다. 물론 무료 버전인 로고스 베이직만 다운 받아도 ESV와 KJV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벌써 마음이 흔들립니다. 이거 괜히 사는건가? 물론 외형적인 차이는 있습니다. 무료 패키지의 경우는 대여의 형태로 보는 것이고, 이 패키지를 사게 되면 실제로 ESV와 KJV 성경을 내가 소유하는 것의 차이가 있겠죠. :)

가격을 보니 영어 성경 번역본과 스터디 바이블 각 두권씩 총 네권에 $57.99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별로 좋은 가격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1-2년에 한번 정도 스터디 바이블을 세일 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때 사시면 훨씬 좋은 가격에 사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지금 당장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공부하기에는 좋은 가이드가 됩니다. 특히 개혁주의를 선호하는 분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물론 다른 저렴한 패키지들 안에는 단권 주석들이 들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주석이라는 이름이 훨씬 매력적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만약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이 개혁주의에 속한 보통의 성도님이시라면, 혹은 정말 성도님의 입장에서 성경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교 하고 싶은 분이시라면 스터디 바이블을 추천합니다. 특히 로고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이 스터디 바이블 패키지를 사용하시면 좋은 출발점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설교 준비하면서 또 개인적으로 묵상하면서 스터디 바이블을 레터지 기준으로 3장 정도 읽은 것 같습니다. 저도 버겁고 쉽지 않습니다. 처음에 얼만큼 읽어야 하는가 가늠을 해볼때 저도 모르게 한숨이 나오더군요. :) 

하지만 그 열매는 언제나 달콤합니다. 어쩌면 이 글을 읽으시는 당신은 나에게 꼭 적합한 최고의 자료를 10년 동안 찾아다닌 분이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탐색은 충분하니 당신을 위한 자료를 정하시고 공부를 시작하세요. 그리고 이 패키지가 바로 그 출발점이 되시기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인 스터디 바이블들에 대한 소개와 평가는 아래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1년 9월 업데이트)

https://jungjinbu.blogspot.com/2017/10/blog-post.html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