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11일 토요일

말씀 묵상 어디까지 해봤니? - 마태복음 6장 / 진짜 경건, 그리고 진짜 믿음

 

마태복음 6장은 참된 경건에 대한 말씀입니다. 성도라면 늘 하는 생각입니다. 도대체 참된 신앙 생활이란 무엇일까? 정말 내가 제대로 신앙 생활 하고 있는 것일까? 

예수님께서는 그 당시 유대인들이 기본적으로 하고 있던 예배와 기도와 금식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금식에 있어서는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예배와 기도라는 것은 우리에게도 완전히 동일하게 중요한 것입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조금씩은 차이가 있겠지만, 결국 우리의 신앙 생활의 핵심은 "하늘 아버지"를 의식하며 그분 앞에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장에서 이어서, 아버지께서 상을 주신다는 내용이 절정을 향해 치달아갑니다.

우리가 구제를 하여도, 사람 앞에서 하지 말고 은밀하게 보시는 아버지께서 갚으실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기도할 때에도 은밀하게 아버지께서 갚으실 것을 기대하며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를 향한 진실한 기도에 바로 주기도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기도문을 이러한 맥락에서 분리할 수가 없습니다. 주기도문은 주문이 아닙니다. 주기도문은 하늘 아버지를 절실하게 의식하는 맥락 속에 들어있다는 것이 너무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서, 하늘 아버지와의 관계성이 약해진다면, 주기도문의 모든 내용이 약해지는 것입니다. 주기도문의 내용 하나하나를 분석하다가 끝나는 것 같아 항상 아쉽습니다. 정말 우리는 기도할 때 마다, 아버지를 절실하게 인식하고 붙들고 있는 것일까요?

금식도 마찬가지입니다. 계속 반복되는 부분입니다. 은밀한 중에 보시는 아버지께서 갚으신다고 약속하십니다. 예전에는 보지 못했지만 지금은 분명히 보이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참된 신앙 생활이 어떤 "형태"가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 많이 논쟁합니다. 하지만 참된 신앙 생활은, 하늘의 아버지를 가장 깊이 "인식"하고 그분만을 "가까이" 하는 것입니다. 형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계입니다. 사실상, 관계가 전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물이 하나님과 자리 다툼을 하는 존재로 등장합니다. 재물 자체는 아무것도 힘이 없는데 실제로 우리 삶 가운데 큰 힘을 가집니다. 하루 종일 주식 차트를 보고 있어도 잘못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오직 돈만 벌기 위해서 혈안이 된 사람들은 그렇게 많은데,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부지런하다라고 칭송합니다.

한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를 평가할 때에, "돈을 어떻게 모으며 어떻게 쓰는가"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부자라고 베푸는 것 절대로 아닙니다. 가난해도 베풀기를 좋아하는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저도 그렇게 되기를 원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백퍼센트 돈이 우리를 책임진다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책임지신다고 가르칩니다. 하나님이 먹이고 입히신다는 믿음이 충만해야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서 우리의 삶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흐를 수록 예배만 드리고 사라지는 성도님들이 교회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삶의 우선 순위가 믿음과 전혀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먹고 사는 것이 일순위 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남으면 이후에 자신의 여가를 즐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간이 남으면 예배에 나옵니다. 예배 나오는 것만 해도 너무나 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인가 이 우선 순위는 크게 잘못되었습니다. 믿음이 무너졌기 때문에, 삶의 우선 순위도 무너졌습니다.

교회의 가장 일선에서 성도님들을 섬기는 목회자로서, 지금 이 시대가 크게 잘못되었다라는 생각을 자주합니다. 마음이 많이 상합니다. 주님이 경고하신 것들이 눈 앞에 펼쳐진 것을 볼 때에 고통스럽습니다.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라는 말씀을 붙들고 그것을 조금이라도 실현한다면, 적어도 지금보다는 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도, 교회가 될 것입니다. 

In this chapter, I meditate on the importance of the relationship with the heavenly father. People argue what the form of true piety. Interestingly, according to their denomination, the form of piety. We see the main religious rituals in this chapter. However, the main point and the foundation of true religious rituals is the relationship with the heavenly father. We should perceive and admit him and remember that he will reward us for our struggle to keep his will. 

Do you want to know who you are? It is very simple. Examine the order of priority in your life. And see your priority to use your money. God says that above all pursue his kingdom and righteousness. This is our top priority.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