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28일 일요일

말씀 묵상 어디까지 해 봤니? - 창세기 9장 / 새로운 인류 역사의 시작, 그리고 노아의 아들들

 

홍수가 그친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십니다. 이것은 창세기 1장을 다시 생각나게 합니다. 그러나 인간과 창조 세계와의 관계 안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동물들은 인간을 두려워하게 될 것입니다. 인간은 동물을 먹을 것입니다. 두려움이라는 단어가 성경에 처음 등장하고 있습니다. 두려움이라는 감정은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살인을 금하십니다. 인간은 고귀한 존재입니다. 어떤 존재에서 진화되어서 만들어진 존재가 아니라, 그 자체가 존귀한 존재입니다. 만약, 냉혹한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살인하는 것이 동물을 죽이는 것과 동일하다고 주장한다면, 성경적인 확고한 인간에 대한 이해 없이는 우리는 강력하고 진실하게 대답할 수 없을 것입니다.

Grace and Truth 스터디 바이블은, 하나님께서 노아와 모든 피조물과 맺으신 언약이, 완전히 새로운 언약이 아니라 창세 때부터 깨어진 언약을 다시 세우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완전하게 맺으시기 위해서 무지개를 보이십니다. 인간이 어떻게 하는 것과 상관 없이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맺으시는 언약입니다. 하나님의 깊은 은혜를 충만하게 보여줍니다. 

무지개를 싫어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보는 사람들은 항상 탄성을 지릅니다. 어쩌면 모든 인류의 마음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막연한 동경이 있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어떤 이들은 무지개를 그저 우연히 만들어진 것으로 여길지 모르지만, 그것은 분명한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입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하늘에 띄우실 때 마다, 자신의 은혜의 약속을 기억하십니다.

장면이 급격히 바뀝니다. 성경은 노아의 아들들을 소개하면서, 함이 "가나안의 아버지"라고 말씀합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아는 사람이 이 소개를 본다면, 이스라엘의 대적 그리고 타락한 가나안이 도대체 어떤 조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확 궁금하게 될 것입니다. 성경은 매우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노아가 술에 취해서 벌거 벗었습니다. 성경은 노아의 잘함 혹은 잘못함에 대해서 특별히 언급하시지 않습니다. 다만 그 아버지의 벌거벗음에 대하여서 그의 아들들이 어떻게 행동했는가에 주목합니다. 다른 두 아들과 다르게 함은 아버지의 하체를 봅니다. 

노아는 함을 저주합니다.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서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예언합니다. 스터디 바이블은 신명기 22장 30절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서, 단순히 함이 아버지의 하체를 본 정도가 아니라, 어머니와의 성범죄를 저질렀을 가능성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혹은 단순히 함이 겸손한 태도가 없었음을 보여줄 수도 있다고 설명합니다. 

저주만이 아니라 오히려 축복이 등장합니다. 그것은 셈에 대한 축복입니다. 하나님께서 셈의 하나님이 되셨습니다. 셈의 축복은 야벳을 포함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셈의 후손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성경은 끊임없이 하나님의 축복이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 오십 년을 살았다고 성경은 말합니다. 노아의 삶에 많은 일들이 있었겠지만, 그의 믿음, 그의 순종, 그리고 그를 통한 후손들의 축복을 보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우리는 삶의 많은 일들에 시간과 노력을 쏟아 붓습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을 제대로 붙들고 있는가요? 정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에 온 힘을 집중하고 있습니까? 과연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이 눈여겨 보실만한 것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After the flood, God made the covenant again with Noah and every living creature. It is very similar to Genesis 1 and was renewing of that. In this chapter, fear appeared. It is very curious for me. The fear i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s and animals. 

When we see the rainbow, we exclaim that it is beautiful. It is not made by chance. It is the proof of God's grace. God promised not to destroy humans with the flood as before he did.

The bible focuses on Ham who was the father of Canaan. He had sinned to his father so he was cursed. On the other hand, Shem and Japheth were blessed. Especially, through Shem, Jesus Christ will be born.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