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6일 토요일

말씀 묵상 어디까지 해봤니? - 창세기 50장 / 당신이 진짜 원하는 것

 

야곱이 자녀들을 위한 축복과 미래에 대한 예언을 마무리합니다. 그리고 삶을 마감합니다. 49장 마지막에서는 그가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갔다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다시 돌아가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합니다. 그래서 성경에서나 설교에서 너무나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러나 그 삶이 현실적으로 더 공감이 되는 사람, 그리고 너무나 삶의 굴곡이져서 더 가깝게 느껴지는 것은 야곱이 아닌가 싶습니다. 

야곱이 진짜 원하던 것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마지막까지 그것을 원했고 요셉에게 당부합니다. 그리고 요셉이 그것을 파라오에게 허락을 얻습니다. 

놀라운 것은 애굽 사람들이 무려 칠십일 동안이나 야곱을 위해서 곡을 했다는 것입니다. 야곱을 통해서 그들이 얻은 축복이 얼마나 큰지를 알고 있었습니다. 야곱은 이집트의 중요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는 삶의 마지막을 이집트에서 가장 존경 받는자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야곱의 소원은, 하나님이 주신 땅으로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이집트의 중요 원로들이 모두 가나안 땅으로 갑니다. 그 떼가 심히 컸습니다. 요단 강 건너편에서 애곡한 이후에, 아마도 야곱의 아들들만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야곱이 막벨라 굴에 안장이 됩니다. 

야곱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그분을 향한 자신의 소원을 자신의 죽음을 통하여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야곱의 아들들은, 여전히 그러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였습니다. 아버지가 죽은 이후에 갑자기 두려워하기 시작합니다. 요셉이 보복할 것을 두려워합니다. 

야곱의 형들이 요셉에게 하는 말 "아버지께서 형들을 용서하라 하셨다"라는 말은, 제 기억으로는 실제로 성경에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야곱이 실제로 이런 이야기를 했는지, 혹은 형들이 꾸며낸 이야기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요셉은 그것의 진위 여부를 따지는데 시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가 해 줄 수 있는 말은 "자신이 하나님을 대신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하나님께서 형들의 악행을 선으로 바꾸셨다"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형들에게 위로가 됩니다. 요셉의 형들은 아직도 은혜가 필요한 사람들입니다. 이미 은혜를 입고 있지만, 그것을 더욱 깊이 깨닫고 누리는데 있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요셉은 이집트의 이인자였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요셉의 긴 삶 동안에 다른 수 많은 업적들을 기록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그의 장례 역시 너무나 단촐하게 묘사됩니다. 다만 요셉 역시 그의 아버지처럼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를 원하였다는 것을 기록합니다. 그에게 이루어야 하는 일은 반드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형제들에게,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맹세 시킵니다. 

제 자신을 보아도, 또 목회를 하면 할 수록 깨닫게 되는 것은, 우리의 마음에 진짜 원하는 것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나의 시간과 열정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모든 것은, 결국 바로 그것이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입니다. 야곱의 삶을 보면서, 요셉의 삶을 보면서, 그들의 놀라운 믿음을 보면서, 그리고 그들의 간절한 소원으로 마무리되는 창세기를 보면서, 제 자신 안에 있는 진정한 소원이 무엇인가를 하나님 앞에 진실하게 살펴봅니다. 

The funeral of Jacob was a kind of national one. Even 70 days, the people including the Egyptians had mourned for Jacob's death. Although Jacob was the celebrity in Egypt, his only eagerness was to be buried in Cannan which God's promise is there. 

Joseph shows very similar hope about his death. Maybe, Joseph had made many monuments works in Egypt. However, the Bible does not focus on that. Rather, the Bible shows that Joseph's only hope is that he wanted to be buried in Cannan. It was his most eagerness in this life. 

Serving the people in my ministry, I am realizing that people do their best for what he considers as his precious one. If we have it backward, regardless of their speaking, the thing that they focus on is what they love. I really respect Jacob, and his son Joseph becuase, they wanted God's inheritance and his blessings.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