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레코딩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악기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피아노가 아닐까 싶습니다. 장르를 불문하고 피아노는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악기입니다. 피아노를 사용하면 리듬과 멜로디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
처음에 홈레코딩에 입문하면서, 무작정 악기를 구입하는 것이 많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보통 유명한 피아노 가상 악기가 할인 할 때에 100불 정도 합니다. 만약에 현재 상황에서 음악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료로 해결할 수 있는 악기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 무료로 공개된 피아노들을 거의 다 사용해 본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제 마음에 완전히 흡족한 악기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리얼함이 부족하든지, 혹은 사운드 면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가장 최근에는 가장 저렴한 피아노 가상 악기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찬양 교실의 초창기 피아노 소리는 모두 "EIGHTY EIGHT ENSEMBLE 2.5" 를 사용했습니다.
pluginboutique.com 를 통해서 구입했는데, 이 사이트는 좋은 플러그인들을 할인을 많이 하는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정말 저렴하게 구입해서 아마 제 기억으로는 20불 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무료보다는 그래도 유료가 낫겠지 라는 마음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EIGHTY EIGHT ENSEMBLE 을 만든 회사인 SONIVOX의 대부분의 플러그인들이 윈도우 10에서 호환성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심하면 컴퓨터가 아예 망가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이것을 모르고 쓰고 있다가 SSD가 고장이 나서 다시 설치하려고 할 때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것 때문에 제 랩탑이 망가진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안타깝게도 SONIVOX는 언제 프로그램을 수정해 줄지 모르겠습니다. 거의 한달 이상 돈 주고 산 플러그인을 사용도 못하고 있네요. 혹시라도 SONIVOX 라는 회사를 보시거든 당분간은 "절대" 사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
그런데 이런 중에 마침 무료 피아노가 하나 나왔습니다. Soniccouture 라는 회사에서 나온 HAMMERSMITH FREE 라는 악기입니다. 저는 잘 몰랐지만 이 회사는 피아노 쪽 악기로 굉장히 지명도가 있는 회사더군요. 그리고 HAMMERSMITH라는 피아노 악기 자체가 고가의 악기입니다. 그런데 PRO 버전에서 기능들을 몇가지 제외하고 FREE 라는 이름으로 무료로 공개하였습니다. 언제까지 무료로 공개할지는 알 수가 없네요. LIMITED TIME ONLY 입니다.
* HAMMERSMITH FREE
www.soniccouture.com/en/products/p322-hammersmith-free
일단 디자인은 아주 심플합니다. 맨 처음 그림이 바로 로딩되었을 때의 화면입니다. 이 악기는 자체 프로그램이 아니라, 콘탁 플레이어라는 무료 샘플러에 로딩을 시켜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콘탁은 Native Instruments라는 세계적인 플러그인 회사의 샘플러입니다. 아마 이 글을 찾아서 읽으실 정도라면, 콘탁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받아서 샘플을 로딩시키는 것 정도는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HAMMERSMITH FREE 는 아주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PRO 버전은 피아노 소리를 받아주는 마이크 갯수가 여러개이고 따로 조절할 수 있지만, FREE 버전은 Mid 하나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이큐와 Expression을 설정할 수 있고 리버브까지 제공됩니다. 비록 무료이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VELOCITY가 21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가장 약한 음에서 가장 강한 음 사이에 분류가 이렇게 세분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피아노 연주자의 능력이 된다면, 얼마든지 세세한 음이 표현이 가능하겠지요. 용량은 무려 4.8 GB 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