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5일 금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15 - 무료 피아노의 절대 강자 HAMMERSMITH FREE

 

홈레코딩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악기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피아노가 아닐까 싶습니다. 장르를 불문하고 피아노는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악기입니다. 피아노를 사용하면 리듬과 멜로디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

처음에 홈레코딩에 입문하면서, 무작정 악기를 구입하는 것이 많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보통 유명한 피아노 가상 악기가 할인 할 때에 100불 정도 합니다. 만약에 현재 상황에서 음악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료로 해결할 수 있는 악기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마 무료로 공개된 피아노들을 거의 다 사용해 본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제 마음에 완전히 흡족한 악기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리얼함이 부족하든지, 혹은 사운드 면에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가장 최근에는 가장 저렴한 피아노 가상 악기를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찬양 교실의 초창기 피아노 소리는 모두 "EIGHTY EIGHT ENSEMBLE 2.5" 를 사용했습니다.

pluginboutique.com 를 통해서 구입했는데, 이 사이트는 좋은 플러그인들을 할인을 많이 하는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정말 저렴하게 구입해서 아마 제 기억으로는 20불 정도 들었던 것 같습니다. 무료보다는 그래도 유료가 낫겠지 라는 마음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EIGHTY EIGHT ENSEMBLE 을 만든 회사인 SONIVOX의 대부분의 플러그인들이 윈도우 10에서 호환성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심하면 컴퓨터가 아예 망가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이것을 모르고 쓰고 있다가 SSD가 고장이 나서 다시 설치하려고 할 때 알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것 때문에 제 랩탑이 망가진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안타깝게도 SONIVOX는 언제 프로그램을 수정해 줄지 모르겠습니다. 거의 한달 이상 돈 주고 산 플러그인을 사용도 못하고 있네요. 혹시라도 SONIVOX 라는 회사를 보시거든 당분간은 "절대" 사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

그런데 이런 중에 마침 무료 피아노가 하나 나왔습니다. Soniccouture 라는 회사에서 나온 HAMMERSMITH FREE 라는 악기입니다. 저는 잘 몰랐지만 이 회사는 피아노 쪽 악기로 굉장히 지명도가 있는 회사더군요. 그리고 HAMMERSMITH라는 피아노 악기 자체가 고가의 악기입니다. 그런데 PRO 버전에서 기능들을 몇가지 제외하고 FREE 라는 이름으로 무료로 공개하였습니다. 언제까지 무료로 공개할지는 알 수가 없네요. LIMITED TIME ONLY 입니다. 

* HAMMERSMITH FREE
www.soniccouture.com/en/products/p322-hammersmith-free

일단 디자인은 아주 심플합니다. 맨 처음 그림이 바로 로딩되었을 때의 화면입니다. 이 악기는 자체 프로그램이 아니라, 콘탁 플레이어라는 무료 샘플러에 로딩을 시켜서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콘탁은 Native Instruments라는 세계적인 플러그인 회사의 샘플러입니다. 아마 이 글을 찾아서 읽으실 정도라면, 콘탁 플레이어를 다운로드 받아서 샘플을 로딩시키는 것 정도는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HAMMERSMITH FREE 는 아주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PRO 버전은 피아노 소리를 받아주는 마이크 갯수가 여러개이고 따로 조절할 수 있지만, FREE 버전은 Mid 하나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 이큐와 Expression을 설정할 수 있고 리버브까지 제공됩니다. 비록 무료이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VELOCITY가 21까지 나누어져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가장 약한 음에서 가장 강한 음 사이에 분류가 이렇게 세분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피아노 연주자의 능력이 된다면, 얼마든지 세세한 음이 표현이 가능하겠지요. 용량은 무려 4.8 GB 입니다.

소리는 어떨까요? 솔직히 써보고 너무 놀랐습니다. EIGHTY EIGHT ENSEMBLE 의 경우는 소리가 마음에 안들어서 이큐를 굉장히 많이 만졌습니다. 그런데 HAMMERSMITH FREE는 별로 손을 대지 않아도, 그 소리 자체로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곡 느낌을 살리기 위해서 중고음을 좀더 보강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묵직하면서도 소리가 섬세합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


최근의 찬양 교실은 모두 이 피아노를 기반으로 녹음한 것입니다. 클래식 피아노를 전공한 아내가 모두 연주한 것인데, 연주하면서 불편한 것이 없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대 만족입니다. 이제 더 이상 피아노가 아쉬워서 녹음을 못할 일은 없을 듯 합니다. 퀄리티가 탁월한 피아노 악기를 찾고 계셨다면, 꼭 한번 사용해보세요. :)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