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3월 4일 목요일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 봤니? - 어느 정도 스펙이 되어야 로고스를 원활하게 쓸 수 있나? (2023년 7월 업데이트)

 


로고스를 처음 접하게 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 그것은, 내가 쓰는 랩탑 혹은 모바일 기기의 "스펙" 입니다. 왜냐하면 로고스는 매우 무거운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내가 저사양의 기계를 기계를 사용하고 있다면, 심각하게 느리거나 사용을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래서 이렇게 질문을 해 보아야 합니다. 과연 로고스 베이직 혹은 로고스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스펙이 필요한가? 

가장 기본적으로 이해하실 것은, 로고스는 3가지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데스크탑 (랩탑), 모바일, 그리고 웹 입니다. 주로 저는 모바일에 관심을 가지고 영상을 만들고 있지만, 본인이 원하신다면 세가지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상으로는 데스크탑이 모든 것이 다 되고, 모바일과 웹이 대동소이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기능의 차이를 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Logos Bible Software Platform Comparision
(로고스 프로그램의 플랫폼 비교)
https://support.logos.com/hc/en-us/articles/360009134151-Logos-Bible-Software-Platform-Comparison

그렇다면, 데스크탑에서 로고스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스펙이 필요할까요? 일단 분명하게 말씀드릴 것은, "절대로! 최저 사양으로 사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 최저 사양이 의미가 없어서 아예 링크를 달지도 않았습니다. 로고스가 말하는 최저 사양의 스펙으로는 로고스를 사용하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입니다. 

그래서 로고스 권장 사양을 살펴 보아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Recommended Hardware and Software
(추천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사양)
https://support.logos.com/hc/en-us/articles/360007554992-Recommended-Hardware-and-Software

컴퓨터를 아시는 분들은 조금 놀라셨을수도 있습니다. :) 제가 생각할 때에는 상당히 고 사양을 요구합니다. 8세대 인텔 프로세서는 2018년 하반기에 나온 CPU입니다. 그리고 I7은 최고로 높은 사양의 CPU이구요. 거기다가 램도 16기가가 권장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2018년에 나온 상당히 높은 사양의 컴퓨터가 기본 램이 16기가였을 것입니다.

거기다가 SSD를 권장합니다. 절대로 일반적인 HDD에서는 로고스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로고스는 자료를 다운 받고 인덱싱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를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메모리를 하드로 사용하는 SSD를 사용하시고, 로고스는 512GB를 추천하지만 저는 가급적 1TB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외장 비디오 카드"를 사용하셔야 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비디오 카드의 강자 "NVIDIA" 같은 글자가 써 있는 것을 사셔야 합니다. 

물론 최신의 컴퓨터는 내장 그래픽 카드도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로고스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CPU 말고 그래픽 부분을 따로 담당하는 GPU를 가지고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 사무용으로 나오는 데스크탑이나 랩탑은 로고스에 적합하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게임용으로 나온, 혹은 오래된 모델이라도 고급형 모델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랩탑은 LENOVO W530이라는 모델입니다. 아주 오래된 모델이지만 그 당시에 워크스테이션급으로 나온 모델입니다. 외장 그래픽 카드가 따로 달려 있고 램은 16기가 그리고 하드 디스크는 1TB SSD를 사용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 쾌적한가? 사실 느립니다 :) 크게 불편하지 않고 참으면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혹시라도 데스크탑에서 로고스의 전체 기능을 다 사용하고 싶다면, 심지어 베이직이라 하더라도 가능하면 넉넉한 스펙의 기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바일의 실질적인 사양

데스크탑이 이정도 스펙이 필요하다면, 모바일은 어떤가요? 먼저 기억하실 것은, 로고스를 안드로이드 혹은 아이폰 계열에서 구동하기 위해서는 OS 버전이 어느 정도 높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로고스 베이직도 최신 버전은 9입니다. 안드로이드 7.0 이상이 되어야 이 버전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IOS13 이상이 되어야 최신 버전인 9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최신 폰을 사용한다면야 문제가 없지만, 너무 옛날 폰을 사용한다면, 폰을 업그레이드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로고스를 모바일에서 구동하기 위한 실제적인 최소 스펙은 어느 정도일까요? :) 설치해서 화면을 본다 라는 의미가 아니라, "어느 정도 실제 사용에 필요한 스펙"은 이정도 기준입니다. 

제가 사용해본 모바일 기계는 안드로이드 두종류입니다. 하나는 LG V20 입니다. 2016년에 LG에서 나온 안드로이드 플래그쉽 모델입니다. CPU는 스냅드래곤 820 그리고 램은 4기가입니다. 미국에서 중고로 100불 정도에 구입하였습니다.

실제로 써 보면, 상당히 불편합니다. :) 예를 들어서 저는 책을 20권 정도 탭으로 띄워 놓는데 이정도면 느립니다. 화면 전환이나 기능을 사용할 때 딜레이가 상당합니다. 그래도 못쓸 정도는 아닙니다. 참으면서 사용할 수준 정도는 됩니다. 

지금 제가 쓰는 또 다른 모델은 Motorola Moto G Fast 입니다. CPU는 스냅드래곤 665, 그리고 램은 3기가 입니다. 미국에서 80불 정도에 새것을 구입하였습니다. 체감 성능은 LG V20 보다 훨씬 쾌적합니다. 화면 전환이나 이런 부분이 부드럽습니다. 하지만 엄청 부드럽다거나 빠르다 라는 것은 아닙니다. :) 다만 어느 정도 인내하면서 설교 준비 등에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구글링 등을 하시면, 실질적인 CPU 속도를 비교하는 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꼭 기억하실 것은 모바일에서는 무조건 "스냅드래곤 665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램은 3기가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2023년에 들어와서 최근에는 아이폰 11로 바꾸었습니다. 어쩌다보니 이제 맥을 다 사용하게 되었네요. 물론 아이폰 11은 출시된지 벌써 5년이 된 구형 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관점에서는 일반적이 사용자들에게는 충분히 차고 넘치는 성능을 아직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11에서도 로고스는 사실 아주 부드럽지는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저가형 폰을 사용하는 것보다야 비교할 수 없이 훨씬 낫지만, 메뉴 등이 뜨는 데 있어서는 버벅임이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버전이 최선 버전으로 올라가면서 특정한 메뉴들이 생겼고, 그것 때문에 전반적으로 더 느려졌습니다. 책은 여전히 20권 정도 띄워 놓는데 조금 아쉽지만 참으면서 쓰는 수준입니다. 사실 너무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쓸데 없이 메뉴를 화려하게 바꾸면서 리소스를 너무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저가 폰을 사용하신다면, 차라리 구 버전을 구해서 쓰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저도 만약에 아이폰이 아니었다면 계속 썼을텐데, 아이폰에 대해서 아직 잘 몰라서 그냥 업데이트 된 최신 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로고스 모바일? 저는 결국 다운그레이드 했습니다 (9.14 version)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914-version.html

* 모바일의 화면 사이즈

제가 안드로이드 저가형을 썼던 중요한 이유는, 그나마 화면이 크기 때문입니다. 100불 대의 셀폰도 대화면이라면 정말 좋습니다. 로고스도 결국 책을 봐야 하기 때문에 화면은 크면 클수록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래그쉽 모델들은 너무 비싸서 사지 못하지만, 저가형이라도 책을 보는 용도로는 항상 좋았습니다. 

그런데 아이폰으로 바꾸면서 너무 고민이 되더군요. 아무리 예전 모델을 사더라도 Pro Max 모델들은 너무 비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사이즈를 비교해보니, 그마나 아이폰 11이, 다른 나중 버전들의 아이폰 보다 사이즈가 약간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으로 바꿔야 하는데 결국 예전 버전인 아이폰 11로 바꾸었습니다. 

* 핸드폰 화면 크기 비교 사이트 phonesized
https://phonesized.com/


맨 오른쪽이 제가 예전에 쓰던 Motorola Moto G Fast입니다. 아이폰 14 plus 와 화면 사이즈가 맞먹는 것이 정말 대단합니다. 거기에 비해서 아이폰 14는 사이즈가 작은 것이 확연해 보입니다. 그리고 그나마 아이폰 11이 좀더 화면이 크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화면 사이즈를 비교해보고 아이폰 11을 구입했습니다. 

자, 그렇다면 실제로 아이폰 11의 화면 사이즈로 로고스를 쓰는 것은 어떤 경험일까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셀폰으로 설교 준비하는 것이 예전보다 시간이 줄었습니다. 확실히 아쉬움은 있습니다. 적어도 위에 한줄 반 정도가 글자가 덜 나오기 때문에 한번에 시원하게 보이는 맛이 부족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 많이 익숙해졌습니다. 인간이란 정말, 적응의 동물인가 봅니다. :) 되려 안드로이드 저가폰과는 비교되지 않는 성능과 편의성에 아이폰 11이 정말 좋아 보입니다.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이지만, 로고스로 책을 보는데 크게 불편하지 않아서 이제는 완전히 적응한 듯 합니다. 하지만, 만약에 저에게 아이폰 14 사이즈 정도는 어떻겠냐고 물으신다면, "절대로" 힘들겠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 결론 

경제적으로 넉넉해서 사고 싶은 것을 다 구입할 수 있다면 참 편하겠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최신의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경제적으로 넉넉하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글이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최소한 이정도 이상은 되어야 원활하게 로고스를 쓰실 수 있다는 기준을 말씀드렸습니다. 성능 뿐만 아니라 화면 크기도 꼭 고려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어느 정도 이런 기준을 가지고 컴퓨터나 모바일 기계를 지혜롭게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