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겨우 열왕기하까지 읽었는데, 역대상으로 들어가면서 깜짝 놀라게 됩니다. 내가 읽었던 내용이 또 나오잖아? 혹시 성경을 잘못 편 것은 아닌가 이리저리 들춰보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라 과거의 저의 이야기입니다. :)
사무엘상에서는 사울부터 다윗이 왕으로 등극하기 전에 모습이 등장하고 사울의 최후로 끝납니다. 사무엘하는 다윗이 왕으로 나라를 다스린 기록입니다. 열왕기상은 솔로몬으로 부터 시작하고, 나라가 분열됩니다. 그리고 열왕기하로 넘어가면서 그 마지막에 북이스라엘 왕국도 남유다 왕국도 모두 망하게 됩니다.
그리고 역대상은 사무엘 하의 다윗 왕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 역대하는 남 유다 왕국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역대상하는 열왕기하 뒤에 바로 붙어 있지만, 시기적으로는 훨씬 뒤에 쓰여진 것입니다. 바벨론 포로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성전과 성을 재건한 후에 기록된 것입니다. 돌아온 이들이 과거를 돌아보고 그것을 해석하면서 어떻게 포로 귀환자들이 믿음으로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사무엘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는 겹치는 내용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한글 성경에는 단락의 제목 옆에 괄호를 하고 이 부분이 다른 곳에 어디에 있는지 적어 놓았습니다.
구약이 이렇다면 신약도 마찬가지입니다. 공관 복음은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을 가리키는 것인데 상호 보완적으로 예수님이 누구이신가를 보여줍니다. 공관 복음 안에서 우리는 동일한 주제와 말씀을 다양하게 보게 됩니다. 그래서 한글 성경에서도 동일한 말씀이 어디에 등장하는지를 괄호로 표시해 놓았습니다.
로고스에서는 이렇게 구약과 신약의 말씀이 겹치는 부분들을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데이터 베이스화 시켜서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성경 본문 연구"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찾고자 하는 본문을 입력하시면 아래쪽에 "관련 본문" 섹션에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약의 경우는 "A Harmony of the Synoptic Gospels for Historical and Critical Study"라는 자료를 통해서 말씀 구절까지 함께 비교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구약의 경우는 "Synopsis of the Old Testament"를 통해서 보실 수 있고 성경 구절은 클릭 한번을 더 하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같은 내용이 여러번 등장하는 이런 경우에 이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성경을 보시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