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8일 일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12 - 헤드폰 믹싱? Beyerdynamic Virtual Sutio VS Dear Reality dearVR MONITOR VS DearVR MICRO

홈 레코딩을 한다는 것은, 예술적인 작업입니다. :) 순간 사라져버리는 그 소리의 자취를 들으면서, 내 귀에 그리고 다른 사람 귀에 듣기 좋게 뭔가 만들어본다는 것은 엄청난 도전이고 기쁨입니다. 

본인의 귀가 예민할 뿐 아니라, 모니터링 환경까지 좋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런데 대부분 그렇지 못합니다. 쓸만한 헤드폰 하나만 있어도 감사할 따름입니다. :)

헤드폰을 끼면 어쩔 수 없이 스피커로 모니터링 하는 것과는 차이가 생깁니다. 보통 모니터링 스피커는 책상 위에 가깝게 두고 니어필드의 개념으로 소리를 듣습니다. 그런데 헤드폰은 그렇지 못합니다. 귀에 바로 듣기 때문에 스피커의 느낌으로 믹싱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헤드폰 믹싱을 도와주는 플러그인들이 존재합니다.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한 무료 중에서 가장 오래된 플러그인은 Beyerdynamic Virtual Sutio 입니다. 
https://europe.beyerdynamic.com/bvs-virtual-studio.html

베어다이나믹사는 헤드폰으로 유명합니다. 저도 잠깐 이 회사의 헤드폰을 사용한적이 있습니다. 일단 이 플러그인은 디자인적으로는 굉장히 멋지게 생겼습니다. 가상의 스테레오 상황, 5.1 채널의 상황 등으로 사운드를 체크할 수 있도록 프리셋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의 생명은, 아마도 "자연스러움" 일 것 같습니다. :) 헤드폰을 끼고 있지만 마치 스피커를 듣고 있는 듯한 그 자연스러움, 그것만 있다면 아마 믹싱에 큰 도움이 되겠죠. 

그런데 안타깝게도, Virtual Studio vst는 소리가... 너무 부자연스럽습니다. :) 만드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못들어줄 정도입니다. 그래서 패스합니다. 그래도 만약 관심있으시다면 꼭 한번 테스트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제가 자주 쓰는 플러그인 얼라이언스에서, 최근에 새로운 헤드폰 모니터링 플러그인이 나왔습니다. 이름부터 범상치가 않습니다. Dear Reality dearVR MONITOR, 디자인이 정말 멋집니다. 헤드폰을 끼고 있는 상황에서 가상의 스튜디오 믹싱 공간을 만들어 준다는 개념입니다. 200불이 넘는 가격이고 현재 할인중입니다. 

* Dear Reality dearVR MONITOR


플러그인 얼라이언스의 모든 플러그인은, 두 주 동안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엄청난 혜택이죠 :) 모든 기능을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다운로드 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어휴, 소리가 굉장히 자연스럽습니다. 놀랍네요 :) 물론 약간 쇳소리들이 섞이면서 부자연스러움이 있지만, 이 정도면 저가 스피커와 번갈아가면서 믹싱에 사용해도 괜찮겠다고 싶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격이 부담스럽습니다. :)

그런데 이 플러그인을 보니, 오른쪽에 아이콘이 왠지 눈에 익숙합니다. 젠하이저, 세계적인 음향 장비 회사입니다. 아마 이 플러그인을 만든 회사가 젠하이저와 협업을 한 듯 합니다. 그런데 Powered by SENNHEISER AMBEO 라는 글씨가 왠지 낯설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얼마전에 우연히, 젠하이저 홈페이지에 접속했다가 비슷한 문구를 본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찾아봅니다. 이겁니다. 


플러그인 오른쪽에 써 있는 문구가 거의 똑같습니다. :) 역시 예상이 맞았네요. 아마 같은 회사에서 만든 플러그인 같습니다. 그런데 MICRO 라는 이름인 것을 보니 기능을 최소화한 듯 합니다. 바로 등록하고 플러그인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물론 마스터 단에 리미터 이후에 맨 마지막에 놓고 사용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소리입니다. 과연 어떨까요? 여러번 크로스체크하면서 들어 보았습니다. 놀랍게도 제가 듣기에는 Dear Reality dearVR MONITOR 와 DearVR MICRO 는 거의 비슷합니다. 

물론 Dear Reality dearVR MONITOR 가 소리가 약간 더 자연스럽기는 하지만, 만약 200불 가까이 투자해야 한다면 저는 단연코 무료 버전인 DearVR MICRO로 갈 듯 합니다. DearVR MICRO에서 REFLECTIONS 부분을 끄는 것이 소리가 더 자연스럽습니다. 

우연히 좋은 플러그인을 알았습니다. :) 솔직히 말씀드려서 가장 좋은 것은, 룸 튜닝이 잘된 좋은 모니터링 스피커입니다. :) 하지만, 홈레코딩 상황에서 그것이 어렵다면, 헤드폰으로 들으시면서 DearVR MICRO 를 사용해보세요. 무료이지만 아주 자연스럽게 모니터 스피커 환경으로 만들어줍니다. 좀 더 다양한 셋팅에서 모니터하면서 믹싱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