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20일 일요일

스터디 바이블 추천! - 토니 에반스 스터디 바이블(The Tony Evans Study Bible)

 


저는 스터디 바이블을 좋아하고, 설교 준비를 위해서 자주 사용합니다. 스터디 바이블의 강점은 간략하지만 핵심적인 설명과, 보통의 성도님들을 감안한 내용이라고 말할 있습니다. 로고스 회사에서 준비된 거의 모든 스터디 바이블을 가지고 있고 살펴보면서 장점들을 파악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니 에반스 스터디 바이블이 나오면서 바로 구입하고 지금까지 사용하였습니다. 토니 에반스 목사님을 처음 알게 된 것은, 필립 얀시의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읽고서 입니다. 얀시가 다니던 교회가 인종 차별적인 교회였는데, 그곳을 떠난 토니 에반스가 이제는 미국 안에서 유명한 인물이 되었다고 설명한 것으로 어렴풋이 기억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토니 에반스 목사님을 잘 몰랐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아마존과 로고스에서 평이 워낙 좋았습니다. 정말 호평이 많더군요. 그래서 설교 몇 편을 들어 보았습니다. 말씀을 하나하나 짚어 가면서 이 시대의 청중의 눈 높이와 경험에 맞춰서 설교하시는 부분, 그리고 적용이 아주 강하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설교 구조나 말씀을 풀어가는 스타일에서 배울 점이 많아, 요즘에는 주로 이분 설교를 듣습니다. 위키피디아를 살펴보니, African American 최초로 성경 전권 주석과 스터디 바이블을 출판하셨다고 하네요. 정말 대단한 업적입니다. 달라스 신학교에서 Th.D.로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토니 에반스 목사님이 섬기시는 교회는 OAK CLIFF BIBLE FELLOWSHIP 교회입니다. 교회 홈페이지에 보니 이 교회가 믿는 교리적인 내용을 따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제가 이해할 때에 전반적으로 확고한 성경에 대한 믿음, 성령 하나님의 은사에 대한 강조, 그리고 성도의 휴거에 대한 확신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종말론에 대해서 조심스러운 편입니다. 그래서 토니 에반스 목사님의 입장을 평가하거나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제가 동의하는 부분은, 성경에 대해서 확고한 믿음이 있다는 것, 그리고 성령 하나님의 역사를 강조하는 정도는 저도 충분히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스터디 바이블의 서문을 살펴보았습니다. 토니 에반스는 기본적으로 이 스터디 바이블을 만들면서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따른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관점으로 이것을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성경을 공부할 때에 어떤 태도로 공부해야 하는가를 분명히 제시합니다. 그분에 대하여 배우기 위한 것이 아닌, 그분과의 만남을 위해서 공부할 것, 배운 것을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민할 것, 성경을 그 문맥 안에서 공부할 것, 기도와 성령 하나님을 의지하는 가운데 공부할 것, 그리고 삶의 모든 영역 속에서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찾는 하나님 나라의 마음을 가지고 공부할 것을 제안합니다제가 간단히 요약하였지만, 아래 내용을 한번 읽어 보시면 좋겠습니다.

As you use this study Bible, remember:
I.  Study the Scriptures with a view to meeting with God, not just learning about him.
II.  Study the Scriptures by routinely asking, “What should I do in light of what I have learned?”
III.  Study the Scriptures in their context in order to be accurate in your understanding of what the biblical authors are saying.
IV.  Study the Scriptures in prayer and in dependency on the Holy Spirit to open up your mind and heart to the meaning and contemporary relevancy and application of the text.
V.  Study the Scripture with a kingdom mindset, seeking to identify God’s rule over every area of life.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vii.

제가 토니 에반스 목사님의 스터디 바이블을 추천하는 이유는, 성경 묵상을 통해 마음까지 움직인다는 점, 심플한 성경의 원리적인 적용, 그리고 목회적인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성경 구절을 설명할 때에 다소 차가운 논리로 설명하는 책들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성경을 이해한다는 것은 논리가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부분들이 추상적인 논리들로 이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명한 것은, 성경을 이해한다는 것은 마음이 뜨거워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경에 대한 이해는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결국 신앙인으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이 두가지가 함께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성경을 이해할 때에 지적이면서도 감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삶을 관통하는 통찰력을 함께 얻는다는 것이 참 쉽지가 않습니다. 사실 거의 드문 일입니다. 스터디 바이블 이외에도 많은 책들은 성경 내용 자체만을 고민하든지 혹은 섣불리 적용을 강조합니다. 항상 아쉬운 부분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에, 말씀에 대한 깊은 이해와 감동 그리고 적용을 이끌어내는 탁월함은 결국 신학을 깊이 있게 전공했을 뿐 아니라, 그것을 오랜 시간동안 목회적으로 붙들고 씨름한 고민 끝에 나오는 것입니다. 성경을 보는 태도 자체가 근본적으로 뭔가 달라야 합니다. 자신의 삶 전체가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영역임을 믿고, 그것을 적용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토니 에반스 목사님은 탁월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다른 수많은 종류의 스터디 바이블을 살펴보아도 마음에 와 닿지 않던 설명들이, 토니 에반스 목사님의 설명을 통해 이해된 적이 꽤 있습니다. 그리고 읽으면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복음에 대한 확신이 생깁니다서문에서 본인이 성경을 대하는 태도와 공부하는 목표의 그 결과물이 책의 내용 안에 고스란히 들어있습니다.

물론 이 책을 볼 때에 완전히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령 하나님에 대한 강조나 말씀을 원리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완전히 마음에 납득이 안될 때도 종종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분의 해석과 적용을 충분히 존중하면서 저와는 또 다른 관점에서 말씀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결국 모든 책은 장단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장점을 잘 찾아서 추려내면서 본인의 신앙의 깊이를 만들어 내고 적용하는 것은 그 책을 읽는 사람의 몫입니다. 혹시라도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에서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되시면, 꼭 한 번 구입해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로고스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성경 없이 스터디 바이블 노트만 포함한 버전입니다

스터디 바이블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사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댓글 2개:

  1.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 블로그는 네이버처럼 서로 이웃 같은 것은 맺지 못하는 것인가요?

    답글삭제
    답글
    1.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쉽게도 서로 이웃 같은 기능이 없네요. 지금 보시는 블로그는 구글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와는 좀 다르네요 :) 유학 시작하면서 구글링이 훨씬 편해서 구글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말씀하신 부분에서는 좀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주님 안에서 평안한 하루 되세요.

      삭제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