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t of our problems in life come from a lack of proper orientation to the gospel. Pathologies in the church and sinful patterns in our individual lives ultimately stem from a failure to think through the deep implications of the gospel and to grasp and believe the gospel through and through.
대부분의 우리의 삶은 복음에 대한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의 부족으로 부터 옵니다. 교회의 아픈 부분들과 우리의 개인의 삶의 죄악된 형태들은, 궁극적으로 복음의 깊은 적용을 통한 사고에 실패하는 것에, 그리고 복음을 더 철저하게 믿고 붙잡는 것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The Gospel Affects Everything in Center Church - Timothy Keller 중에서
목회자로서 방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게는 언제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은 짧고, 좋은 것을 배우고 행하는 것에도 인생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아직은 저에게 있어 열심보다는, 방향이 더 중요한 시기인 듯 합니다.
성도로서 복음을 이해한다는 것은, 때로는 굉장히 추상적인 이야기로, 혹은 굉장히 지루한 이야기로 들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복음을 강조한다는 맥락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 "자체"만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는데 그치기 때문입니다. 그 그리스도의 대속이라는 것이 우리의 실질적인 삶 가운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미쳐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적용이 없기 때문에, 복음이 우리의 현실 가운데 무의미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사실상 우리는 우리의 삶을 가지고 많이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의 현실을 다루는 많은 책들을 읽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결국, 삶에 대한 깊은 고민이 있어야, 실제로 복음을 적용할 터전이 만들어 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적용이라는 것은, 굉장히 얕은 의미입니다. "거짓말을 하지 맙시다" 는 사실상 적용이라고 부르기 어렵습니다. "거짓말을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것이 복음을 받아들인 기독교 인으로써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복음 안에서 어떻게 그것을 극복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일련의 사고적인 논리 과정을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또한 그것을 "눈물로 자신의 삶 가운데 실천"해 나가는 것, 그것이 적용의 의미이고, 팀캘러 목사님이 이야기하는 Orientation의 의미입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단지 하늘의 이야기가 아니라, 땅의 이야기로 흘러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위대한 삶의 여정 가운데, 저와 당신이 들어가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때에, 우리의 삶 가운데 삶의 모든 부분에서,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그리스도를 더 사랑하고 그분에게 영광 돌리는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도,
행복,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