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14일 수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205) - 그 날에 이르러


1. 가사 살펴보기

그날에 이르러 주님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을 세상이 보리라
열방과 세계가 주 보좌 앞에서 엎드려 절하며 경배하리 

여호와 하나님 홀로 높임을 받으소서 영원히 주님만 사랑하리
여호와 하나님 홀로 높임을 받으소서 영원히 주님만 섬기리라


2. 곡 소개

이 곡은, 올네이션스 경배와 찬양 14집에 수록된 곡이다. 이 곡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이 땅에 오실 날을 바라보면서, 그 날에는 열방이 주님 앞에 절하며 오직 주님만을 사랑하고 섬기게 될 것을 소망하며 선포하는 아름다운 곡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마태복음 24: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30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31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여기에서 통곡이라는 것은, 회개를 낳는 슬픔이거나 혹은 다가올 심판에 직면하여 느끼는 뒤늦은 후회의 거대한 슬픔을 의미합니다. 인자가 구름을 타고 오는 것을 본다는 것은, 다니엘의 예언을 상기시키며, 이 시대의 종말에 있을 예수님의 재림을 가리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영원한 통치자로 드러나게 되실 것입니다. 

J. I. Packer, Wayne Grudem, and Ajith Fernando, eds., ESV Global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2012), 1361.

마태복음 25:31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하여 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민족들이라는 단어는 처음 들을 때 마치 종족이나 민족 집단 전체가 한번에 심판을 받는 것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실제로 각 개인에 대한 개별적 심판을 언급하시며, 사람들을 한 사람씩 구분하실 것입니다. 팔레스타인의 양과 염소는 멀리서 보면 종종 비슷해 보이고 함께 풀을 뜯기도 합니다. 그러나 밤에는 두 종류를 분리해야 했는데, 이는 염소가 양보다 더 따뜻한 쉴 곳을 필요로 했기 때문입니다.

D. A. Carson, “The Gospels and Acts,” in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ed. D. A. Carson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1752.

요한계시록 1:7 볼지어다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 사람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로 말미암아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요한계시록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하늘에 있는 이 무리는 모든 세대를 통틀어 하나님께 신실하게 남았던 모든 사람으로 구성됩니다. 참된 신자는 결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 각자를 포함하시고 보호하시며, 영원히 그분 앞에 머물 처소를 우리에게 보증해 주시기 때문입니다.

Tyndale,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 ed. Susan Perlman, Second Edition (Carol Stream, IL: Tyndale House Publishers, 2023), 1853.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찬양은, 반드시 일어날 마지막 때의 모습을 우리에게 다시 한번 깨우쳐 주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다시 오시겠다고 약속하셨으며,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때에는 십자가에 달리셨던 연약한 모습이 아니라, 자신의 영광을 온전히 드러내신 진정한 왕으로서의 모습으로 오실 것이다. 

그분은 이 땅에 오셔서 사람들을 심판하실 것인데, 각 개인의 믿음을 보실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정한 믿음이 있는자는 영원한 상을 주실 것이며, 그렇지 않은 자들은 그 사람의 죄의 댓가에 따라 영원한 지옥의 벌을 내리실 것이다. 

믿음이 없는 자에게는 예수님의 재림이 재앙과 같지만, 그러나 신실하게 믿음을 지킨 자들에게 그 날이 가장 기쁜 날이 될 것이다. 이 찬양의 고백처럼, 그들은 오직 하나님만 높이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고, 그분에 대한 사랑을 고백하며 주님만을 섬기게 될 것이다. 

성경이 우리에게 이러한 마지막 때를 미리 보여주시는 것은, 하나님께서는 우리 중에 그 누구도 멸망하지 않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찬양을 부를 때에, 이미 믿음을 가진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이 주시는 진정한 소망과 크신 위로가 내리기를 원한다. 또한 여전히 믿음이 없는 분이라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베푸신 하나님의 사랑에 반응하며, 주님 앞에 진정한 회개와 경배로 나아 가시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 '삶으로 드리는 찬양'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