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사 살펴보기
하나님 사랑 변치 않는다
하나님 사랑 변치 않는다
세상 다 변하고 날 버린다 해도
하나님 사랑 변치 않는다
하나님 내 길 인도하신다
하나님 내 길 인도하신다
나의 가는 길 다 주님께 있으니
하나님 내 길 인도하신다
반드시 기도 응답하신다
반드시 기도 응답하신다
때론 나의 뜻과 다른 길이라도
반드시 기도 응답하신다
하늘의 것을 구하면 산다
하늘의 것을 구하면 산다
세상 헛된 것에 소망 두지 말고
하늘의 것을 구하면 산다
2. 곡 소개
이 곡은, 강명식씨의 ‘진리’ 앨범에 수록된 곡이다. 이 곡은 성도가 붙들어야 할 네가지 진리를 노래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 인도, 기도 응답, 그리고 구해야 할 것이다. 이 네 가지를 통해서 성도의 정체성과 삶의 방향에 대해서 탁월하게 드러내는 아름다운 찬양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예레미야애가 3:22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3:22 Because of the LORD'S great love we are not consumed, for his compassions never fail. 3:23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3:23 They are new every morning; great is your faithfulness.
희망이라는 단어는 우리 시대에 매우 평가 절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종종 불확실한 결과에 대한 우리의 소망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의 진리와 신실하심에 기초한 하나님의 미래의 공급에 대한 확실함을 표현하는 강력한 단어입니다.
Graeme Goldsworthy, “Lamentations,” in Gospel Transformation Bible: English Standard Version, ed. Bryan Chapell and Dane Ortlund (Wheaton, IL: Crossway, 2013), 1048.
하나님의 변함 없는 사랑 혹은 언약적인 자비는 심지어 유다의 불성실과 그로 인한 ‘여호와의 날’의 심판에도 불구하고 결코 끝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비는 심판을 회복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자들과 함께 기꺼이 새롭게 시작하십니다.
J. I. Packer, Wayne Grudem, and Ajith Fernando, eds., ESV Global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2012), 1075.
시편 37:23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 37:23 If the LORD delights in a man's way, he makes his steps firm; 37:24 그는 넘어지나 아주 엎드러지지 아니함은 여호와께서 그의 손으로 붙드심이로다 37:24 though he stumble, he will not fall, for the LORD upholds him with his hand.
의인이면서 동시에 죄인이기 때문에 의인도 유혹을 받고 돌아서며 실제로 죄를 짓고 그래서 구덩이에 빠집니다. 그러나 루터가 이야기한 것처럼, 의인은 다시 일으켜 세워지는데 왜냐하면 악인은 죽은 것들을 의지하지만 의인은 살아 계신 여호와를 의지하기 때문입니다.
Edward A. Engelbrecht, The Lutheran Study Bible (St. Louis, MO: Concordia Publishing House, 2009), 881.
이사야 55:8 이는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55:8 "For my thoughts are not your thoughts, neither are your ways my ways," declares the LORD. 55:9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55:9 "As the heavens are higher than the earth, so are my ways higher than your ways and my thoughts than your thoughts.
죄인은 그들의 길과 생각에 있어서 무한히 높으신 하나님의 생각과 길을 본받기 위해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아름답게 배열된 이 두 구절을 통해서 하나님의 주권과 초월성을 찬양하고 경이로움을 드러냅니다.
Stefana Dan Laing, ed., “Isaiah,” in The Study Bible for Women, Holman Christian Standard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4), Is 55:8–9.
골로새서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3:1 Since, then, you have been raised with Christ, set your hearts on things above, where Christ is seated at the right hand of God. 3: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개역개정) 3:2 Set your minds on things above, not on earthly things. (NIV)
우리는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우리의 삶과 정체성은 그리스도와의 관계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가장 큰 애정과 우선순위는 영원히 지속될 것들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또한 우리의 가장 큰 노력은 보물을 하늘에 쌓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영원한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의 관점에서 모든 것의 가치를 평가하고 판단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영적인 것을 추구하고, 죄에 저항하며, 그리스도의 성품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우리가 영원한 목표를 추구할 때,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자원을 우리에게 허락하셨기에 그분께서는 간절히 구하고 찾는 자들에게 그 자원을 공급하실 것입니다.
J. Wesley Adams and Donald C. Stamps, Fire Bible (Springfield, MO: Life Publishers International, 2011), Col 3:2.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곡은, 세상의 풍파와 나의 실패 속에서 약해지고 흔들리기 쉬운 성도에게 외치는 하늘의 격려와 같다. 하나님의 사랑은 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분의 인자와 긍휼은 무궁하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향한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길을 인도하신다. 성도는 여전히 실패하고 넘어지지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시고 그래서 우리는 기꺼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기도에 반드시 응답하신다. 그리고 설령 우리의 기대와 다르다 할지라도, 그분의 응답은 우리에게 가장 선한 것임을 확신할 수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분은 우리의 아버지이시며, 절대자이신 그분의 생각은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으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늘의 것으로 구하며 살아가는 사람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하늘에 보물을 쌓기 위해서 살아가야 하며, 그리스도를 닮은 자로 거룩한 자로서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며 그분으로 부터 힘을 얻으며 살아야 하는 것이다.
이 찬양을 부를 때 마다, 진리를 온전히 붙들기를 원한다. 흔들리는 마음이 안정되고 하늘의 평안을 누릴 수 있기를 원한다. 우리의 진정한 정체성과 영적인 위로 속에서, 새로운 용기를 가지고 믿음의 길을 담대히 걸어가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기도한다.
* 삶으로 드리는 찬양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