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29일 일요일

영어 어디까지 해봤니? (15) - 짧은 영상으로 영어를 공부하자 by 영어공부 무료어플 1Video Everyday


늦은 나이에 유학을 나와서 계속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학위를 위해서 영어로 공부를 할 필요는 없지만, 영어는 평생의 동반자라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영어 앱 두개를 너무나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말해보카와 스픽입니다. 말해보카는 주로 듣기와 문법을, 그리고 스픽은 스피킹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점진적이기는 하지만, 확실히 예전보다 영어가 좋아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속성입니다. 아마 영어를 길게 한 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적은 "지루함"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어 공부라는 틀만 보면, 말해보카와 스픽이 충분하지만, 지루함을 극복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별히 좀더 영화나 재미있는 영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사용했던 "케이크"가 생각이 났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여전히 답답함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케이크는 유료 가입자가 되어야 왠만한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저 3분 정도 영상을 재미있게 공부하고 싶은데 너무 내용이 복잡합니다. 

저의 목표는 짧지만 흥미로운 영상을 기반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1Video Everyday"라는 앱이 있더군요. 호기심에 한번 설치해서 실행해 보았더니, 딱 제가 원하는 그런 앱이었습니다. 

* 1Video Everyday

아래가 실행하면 첫 이미지입니다. 일단 좋았던 것은, 앱이 아주 단순합니다. 저는 "영화" 섹션이 마음에 드네요, 그리고 우연히도 어린시절 제가 정말 재미있게 봤던 "You've Got Mail"이 있습니다. 영화 뿐 아니라, 음악과 일종의 뉴스도 포함되어 있는 듯 합니다. 사용해 본지 겨우 이틀째이기 때문에 영화 섹션만 사용해 보았네요. 



일단 이 앱의 좋은 점은, 이 앱의 이름처럼 하루에 영상 하나만 보겠다면 "얼마든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앱을 실행하면 광고 하나가 나오긴 하지만, 그정도는 애교 수준으로 봐줄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좋은 점은, 내가 이미 본 영상은 계속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공부한 영상이 하루하루 쌓이면 복습 개념으로 무한정 공부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아래 화면처럼 "학습내역"이 저장이 됩니다. 이틀 치 공부를 했기 때문에 영상 두개가 들어가 있네요.


자 그렇다면 영화 섹션으로 들어가서 "You've Got Mail"을 공부해 보겠습니다. 2분이 채 안되는 영상이기도 하지만 굉장히 위트가 들어있는 부분이라 더 집중해서 보았습니다. 일단 듣기를 시작하면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틀어줍니다. 그리고 화면 아래에 반복 화살표를 누르면 얼마든지 다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세번 정도 들었는데 70퍼센트 정도 이해한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뉘앙스도 이해했고 대충 분위기도 알았는데 세심한 부분 몇군데는 여러번 들어도 들리지가 않습니다. 이제 "학습" 단계로 들어갈 때입니다. 

"학습"으로 들어가면 먼저 영어만 들려줍니다. 그리고 한번 더 들려 줄 때에는 영어 자막을 보여주고 두번 들은 이후에는 영어와 해석을 같이 보여줍니다. 해석 수준도 특별히 흠 잡을 곳이 없습니다. 

짧게는 한 문장에서 길게는 두문장 정도를 끊어서 보여주기 때문에 듣고 쉐도잉하고 익히는데에도 딱 좋은 길이입니다. 이것 역시 충분히 들릴 때까지 반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학습하는 문장에서 중요한 단어는 미리 아래 쪽으로 빼 놓았다는 것입니다. 


그럼 그 단어는 어디에다가 사용할까요? 바로 아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단어 중에 하나를 클릭하면, 바로 네이버 사전으로 연결됩니다. 로그인 하면 자기 단어장에 저장할 수도 있네요. 저는 heroine을 클릭했습니다. 평소에 알던 단어이지만 실제로 발음을 들으니 낯선 단어로 느껴졌네요. 사전으로 검색하고 바로 저장했습니다.


자 이제 학습에 이어서 "테스트"로 들어갑니다. 영상을 들으면서 그 영상이 들어간 단어 수 만큼 빈칸이 나옵니다. 한번 더 들은 다음에는 아래에 그 단어들이 등장해서 좀 더 호기심을 가지고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그 단어들을 순서대로 클릭하면 문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단어를 클릭하면 틀렸다고 표시해주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학습 단계까지면 충분하지만 필요한 분에게는 테스트가 좋아보입니다. 


결론입니다. 저의 영어 공부에 또 하나의 좋은 틀을 만들어저 뿌듯하네요. :) 저처럼 영어 앱을 통해서 계속 formal하게 공부하다가 좀 더 재미있게 실제 영화 등으로 공부하시고 싶은 분에게는 1Video Everyday가 정말 좋아 보입니다. 광고 한두개 정도를 보면 매일 무료로 하나씩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본 영상에 대한 복습도 평생 무료입니다. 꼭 한번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영어 어디까지 해봤니?" 모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