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라는 것은 수 많은 일들의 종합입니다. 할 일은 너무나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한정된 시간 한정된 에너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당연히 모든 사람들이 그럴 것입니다. 아빠로 엄마로, 직장인으로 가정에서, 그리고 남편과 아내로 우리에게 맡겨진 일을 한번에 모두 감당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야 말로 집중력이 매우 필요한 시대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가능하면 평소의 삶의 집중도를 올려서 같은 시간 안에 좀 더 많은 일을 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 읽어본 책에서 제안한 방식은, 모든 알람과 쓸데 없이 집중을 빼았는 것들을 다 막아 버리는 것입니다. 왜 알람들이 중요할까요? 놀랍게도 저희가 가까이 사용하는 랩탑과 셀폰들은, 알람을 무조건 사용자에게 보내는 것이 기본 셋팅으로 되어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대부분의 알람들을 꺼도 살아가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어떤 의미있는 일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을 위해 오래전 부터 사용하던 두가지 방법은 여전히 저에게 유효합니다.
* 집중, 집중, 또 집중! (1) - BlockSite로 사이트를 차단하라!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5/1-blocksite.html
* 집중, 집중, 또 집중! (2) - 무례한 어플 알람들이여, 다 물럿거라!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5/2.html
그런데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꽤 오래 전부터, 저의 셀폰 주력 브라우저인 크롬에서 인터넷 기사들 혹은 광고들을 마구 띄우기 시작했습니다. 분명히 저는 접속하고자 하는 의도도 없고, 또 보고 싶은 마음도 없는데 셀폰에서 구글 크롬을 띄우면 그냥 바로 이 화면이 보이더군요.
사실 유재석씨 기사는 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 음, 아마도 대중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분이라 그럴까요? 아래 두개는 이해가 됩니다. 하나는 제가 맥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마도 현재 저의 맥 기본 os 를 검색했을 것이 틀림 없기 때문입니다. 아래 Waves TrueVerb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의 큰 관심이 홈레코딩이기 때문에 가장 유명한 웨이브스의 가장 보편적인 플러그인이 관련되어서 뜨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입니다. 이 기사들과 광고들이 너무 재미있다는 것입니다. :) 제 취향에 맞춰서 구글에서 띄우는 것이기 때문에 저의 취향 저격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리 셀폰에 알람을 거의 다 꺼 버렸지만, 웹서핑을 시작 하면서 뜨는 이 내용들은 저의 집중력을 굉장히 흐트리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음이 굉장히 혼란스러워 집니다. 심지어 이제 이렇게 띄워주는 내용들이 궁금해서 습관적으로 크롬을 실행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저의 삶에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내용이 삶의 중심으로 들어와 버린 것입니다.
절반의 귀차니즘과 절반의 즐거움 때문에 그냥 내버려두었다가 며칠 전에 결심을 했습니다. 이것을 없애 버리자! 생각보다 별로 어렵지 않더군요, 위의 시작 화면에서 왼쪽 상단에 줄 세개를 누르면 Setting이 나옵니다. 그것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처럼 실제 셋팅 화면이 등장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맨 위에 Discover 라는 것이 바로 문제의 기능입니다. 당연히 “보지 않겠다라”는 옵션으로 바꿉니다. 앞에 띄워주는 연관 내용들은 이제 더 보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정말 궁금한 것이 있다면 구글로 들어가서 직접 검색해서 찾으면 그만입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그렇게 번거롭게 하고 또 집중을 방해하던 첫 화면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해 볼 시간입니다.
어떠신가요? 너무 휑하다고 생각이 드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드디어 마음에 평안을 찾았습니다. 쓸데 없이 저를 방해하는 정보들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첫 화면부터 제가 계획한대로 제가 의도한 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가 기계에 귀속되어서는 안됩니다. 사용자가 기계를 다스리고 기계를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서야 셀폰으로 부터 좀 더 자유로워졌습니다.
삶의 변화는 언제나 가장 사소한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걸 항상 생각하는 저도 크롬에서 이 부분을 바꾸는데 오래걸렸네요. 우리의 한정된 삶을 쓸데 없는 정보를 보는데 사용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만약에 좀 더 집중력 있는 삶을 추구하신다면 한번 셋팅을 바꿔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