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월 19일 수요일

말씀 묵상 어디까지 해봤니? - 시편 6편 / 단지 기도했다는 이유만으로 많은 것은 변한다

 

시편 6편에서 다윗은 큰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시련을 당했기 때문에 영혼과 육체가 모두 피폐해진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런 다윗의 어려움은, 비슷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매우 큰 공감을 줍니다. 

시편을 읽으면, 여호와의 징계를 두려워하다가 또 동시에 결백을 주장하는 모습들을 보게 됩니다. 평소에 잘 이해되지 않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GT 스터디 바이블은, 오랫동안 시련을 당했을 때에 죄책감과 결백함의 경계가 흐려진 것이라 라고 이해합니다. 너무나 마음에 와 닿는 설명입니다. 고난 속에서 우리가 지쳐갈 수록, 스스로를 향한 판단 자체가 분명하지 않게 되는 것을 자주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GT 스터디 바이블은 다윗이 기도할 때에 하나님이 들어주셔야 하는 세가지 이유를 가지고 기도하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자신은 연약하고, 하나님은 신실하시며, 자신이 살아있어야 하나님께서 찬양 받으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정말 간절하게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은혜를 베푸시기를, 그리고 건져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4절이 정말 마음에 깊이 와 닿습니다. 다윗은 "주의 사랑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라고 간구합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기도 들으셔야 하는 여러 이유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그분은 자신의 신실한 사랑 때문에 우리의 기도를 들으십니다.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며 그분이 응답하시는 것은, 내가 대단한 사람이거나 대단한 기도를 해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용서하셨으며 그분을 통해서 우리가 자녀 되었기 때문에,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우리는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게 되고 또 겸손해 지는 것입니다. 

GT 스터디 바이블의 마지막 해설이 참으로 마음에 와 닿습니다. "Without any obvious change in circumstances, David is certain that God has heard him." 이라고 해석합니다.

정말 다윗의 입장에서 변한 것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그가 기도할 때에 오직 그의 영혼이 변했습니다. 여호와께서 기도 들으셨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기도 전에는 자신이 두려움에 떨었지만, 그러나 이제는 원수들이 떨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팬데믹 시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은 압박감이 항상 존재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큰 소망을 가질 수 없을 것처럼 마음이 눌리는 시대입니다. 기도해도 여전히 상황은 좋아지지 않는 것 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시편 6편을 보면서, 적어도 기도할 때에 우리의 영혼이 변할 수 있음을 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찾고 기도할 때에, 오랜 고난 속에서도 다시 한번 영혼의 부흥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환경이 전혀 변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오히려 그 안에서 천국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In Psalm 6, David had confused about his situation. On one side, he feels that he is innocent before God. However, on the other side, he feels that God is disciplining him severely. GT study bible interprets this situation as the line between guilt and innocence grows tray. I realized this is true. When we have suffered for a long time, our mental and soul became so weak that we could not evaluate our situation. 

David prays based on God's faithfulness. This is an important part of the prayer. We could pray not with our righteousness but with God's abundant love for us. Because Jesus sacrificed him for us on the cross, we are accepted to God as his precious children. So, we can boldly to God who is our heavenly father. 

The sparklingly important point of this Psalm is that just with the prayer, the soul of David was changed. Why is this important for us? Because in this Pandemic situation, we feel that nothing could change our life and environment. 

Passing two years, people are helpless and weak. However, according to Psalm 6, we should more pray for God because this prayer could change our soul itself. Although the prayer could not change the environment immediately, the prayer could change our soul immediately.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