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6일 금요일

가성비 최고의 영어 패키지2, 로고스 8 Starter Legacy

로고스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저의 추천은 "딱 필요한 만큼만 사면 좋습니다" 입니다. :) 물론 본인이 더 사고 싶은 것이라면 얼마든지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도님들의 경우, 책에 큰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버겁기 때문에, 딱 필요한 만큼만 사도 충분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이 글은 성도님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정적으로 넉넉하지 않은 목회자들의 경우에도 충분히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많이 사는 것보다, 효율성을 따져서 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지난 번에 로고스 9 fundamentals를 소개해드렸습니다. :) 제가 생각할 때에 최고의 가성비 패키지입니다. 물론 기능은 베이직 버전에서 조금 더 추가한 수준이지만, 들어있는 자료가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런데 로고스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9 fundamentals 만큼 혹은 그보다 더 뛰어난 가성비 자료를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은 Logos 8 Starter Legacy 입니다. 원래는 현재 로고스의 이전 버전인 8 스타터 패키지였는데, 거기에서 기능들을 제외하고 책들만 남겨 놓았습니다. 

https://www.logos.com/product/202041/logos-8-starter-legacy-library

현재 가격이 35불입니다. 9 펀더멘털스보다 더 저렴합니다. 과연 어느 정도의 가성비를 가지고 있을까요? :) 제가 살펴본 결과는, 말도 안되는 가성비입니다. 

일단 성도님들이 주로 보는 영어 성경들이 다 들어 있습니다. CSB, ESV, LEB, NIV, NASB, KJV, MSG 입니다. 물론 여기에 있는 성경이 다 원어와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8 레거시는, 기능은 "로고스 베이직"을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LEB, KJV. CSB 만 행간 성경의 기능을 통해서 원어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영어 번역본이 필요하다면, 오히려 레거시 패키지가 훨씬 낫습니다. 

잠깐 사족을 달자면, 내가 가진 성경들을 한 화면에 놓고 구절별로 비교하는 기능은, 베이직 버전을 사용할 경우 대조하는 성경을 아주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 생각에는 "아마도", 9 펀더멘털스는 스마트폰에서도 자유롭게 가능할 것 같습니다. 8 레거시 스타터는 불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스마트폰이 아니라 "데스크탑이나 랩탑"에서는 베이직 부터도 비교하는 성경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로고스의 기능이 워낙 상황 따라 다양하게 설정이 되어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현재 로고스를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영역만 다루고 있습니다. :)

그리고 지난 번에 가성비 신학 사전으로 추천해드렸던, 포켓 딕셔너리 신학 사전이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만 포함된 것이 아니라, 그 시리즈의 다른 사전들도 여러권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순간 움찔했습니다. 이게 말이 되나? :) 

그리고 주석과 스터디 바이블도 펀더멘털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믿고 볼 수 있는 The Bible Knowledge Commentary와 The New Bible Commentary 그리고 CSB 스터디 바이블이 동일하게 들어 있습니다. CSB 스터디 바이블은 권위있는 학자들이 쓴 것이라 주석과 동일한 수준의 신뢰성이 있습니다.

결정적으로는 8 레거시에는 NET BIBLE이 들어 있습니다. 영어 성경 본문에다가 각주를 달아서 원어에 대한 설명들 그리고 신학적인 설명들을 정리해 놓은 자료입니다. 최고로 강력 추천하는 자료인데, 이것도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

그리고 8 레거시의 경우에는 IVP 출판사에서 나온 How to Read 시리즈가 무료 다섯권이나 들어 있습니다. 트램퍼 롱맨 3세와 존 왈튼이 저자이기 때문에 믿고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8 레거시에 지도 자료도 있습니다. 9 펀더멘털스와 차이점이라면, "제가 판단할 때에는"(오류가 약간 염려가 되어서 첨언합니다) 9 펀더멘털의 경우는 로고스 자체 지도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 다시 말해서, 로고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지도 자료와 그것을 바탕으로한 기능들입니다. 

8 레거시의 경우는, 로고스 자체 지도는 없지만, 지도책들을 몇권 제공합니다. 제가 살펴보니 그렇게 썩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있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 나중에 지도 자료는 딱 한권만 가성비 자료를 골라서 추천하겠습니다. 

정리하겠습니다. 로고스의 상위 패키지들은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하지만 로고스는 동시에 최고의 가성비 자료들을 제공합니다. 그중에 두가지가 바로, 로고스 9 펀더멘털스, 그리고 8 레거시 패키지입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렇게 여쭤보실 수 있겠네요. 과연 이 정도면 충분할까요? :) 답은 굉장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도님들 입장에서 답해 드리자면 이 정도 책들이면 평생 성경 공부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목회자들 입장에서 답해드리자면, 만약 저에게 이정도 자료만 있다고 한다고 해도, 설교하는데 큰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 만약에 부족하다면 꼭 필요한 주석 한 두권을 필요에 따라 더 사면 좋을 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비교해보니 장단점이 있지만, 만약 영어가 크게 불편하지 않은 성도님들 혹은 목회자라면 8 레거시를 추천할 듯 합니다. :) 바라기는 추천드리는 로고스 가성비 자료들을 통해서 하나님과 더 가까워지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