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4일 일요일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 봤니? - 웨민 고백은 성경적으로 성화를 어떻게 이해했을까? (검색 응용)

 


신앙의 길을 지도해 주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정말 행복한 사람입니다. :) 저 역시 20대 때에 좋은 목사님을 만나서 지금까지 신앙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나의 주변에 신앙의 조언을 통해 길을 안내해줄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로고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내가 궁금한 것을 찾아보며 배우면 되는 것입니다. 

로고스 베이직에는 웨스트민스터 대교리 문답 노트가 들어 있습니다. 교리라는 것은 우리가 믿는 것을 요약하여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그것은 성경은 아니지만 성경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신앙이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며 성경적인 길로 인도하는 좋은 가이드가 됩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서는 칼빈주의의 입장에서 쓰여진 내용이지만 개신교의 대표적인 신앙 고백서로 모든 성도들이 함께 참고하고 또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 성화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는데 도대체 성화가 뭐지? 성경의 어떤 부분이 성화를 지지하는 것이지? 감사하게도 로고스에는 웨스트민스터 대교리 노트가 들어 있습니다. 원래 기본이 대교리이고 축약한 것이 소요리입니다. 현재 20불 정도에 판매되는 책을 로고스 베이직 한글 버전 안에 무료로 넣어 놓았습니다.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

물론 "성화"에 대해서 교리 문답을 순서대로 찾아보아도 됩니다. 그런데 저부터도 벌써 책의 내용이 마음을 압도합니다. :) 신앙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 다루기 때문에, 내용도 방대하고 하나씩 처음부터 보기에는 너무 벅찹니다. 목차만 뒤져보는 것도 자신이 없네요. 

그럴 경우에, 로고스 검색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검색 창을 열고 "성화"라고 검색해 보세요. 기본 검색 대상이 "성경"일 경우에는 퍼지 검색 기능으로 성화에 관련된 성경 구절을 띄워줍니다. 아주 편리하네요. 그런데 퍼지 검색은 너무 믿지 마시고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검색 대상을 "웨스트민스터 대교리문답 노트"로 선택하시고 검색을 해보세요. "성화"라는 말이 들어간 내용들을 띄워서 보여줍니다. 조금씩 읽어보고 그 내용에 직접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그럼 처음부터 찾는 것 보다 훨씬 빠르게 전체를 조망하면서 성화를 이해할 수 있겠지요.

중요한 것은, 실제로 책의 내용을 볼 때에, 반드시 "각주"를 보시라는 것입니다. :) 웨민 고백에는 모든 교리의 내용들 안에 그 내용을 어떤 성경 구절이 지지하는지에 대해서 적어 놓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그저 누군가 상상해서 적어 놓은 것이 아니라, 성경이 지지하는 바를 종합해서 적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로고스는 정말 편리합니다. 웨민 고백서 책 안에 들어가서 각주를 클릭하고, 그리고 그 각주로 나온 성경 구절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유지되면서 성경 구절이 그대로 뜹니다. 이것보다 더 편리할 수가 있을까요?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과 책이 무료라니! :)

성경을 잘 몰라도, 성경이 낯선 분들이라도,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 어려운 분들이라도, 이렇게 웨스트민스터 신앙 고백을 공부하다보면 하나님의 말씀을 보는 눈이 열릴 수 밖에 없습니다. 시간은 걸리겠지만 차근차근하다보면 어느새 내 생각과 마음 속에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가 쌓일 것입니다.

어떠신가요? 오늘도 당신의 손에 스마트폰이 들려있다면, 그냥 한번 로고스를 열어보세요. 그리고 괜히 한번 검색창에다가 원하는 검색어를 넣어서 웨민 고백서를 검색해 보세요. 어쩌면 그 한번의 시도가, 당신의 삶에 완전히 새로운 영적인 차원을 열어줄 지도 모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