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스 베이직은 무료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본 검색 기능조차 너무나 멋집니다. 검색을 위해서는 열려진 자료 어디에서든지 하단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검색 창을 여실 수 있습니다. 모든 검색은 그곳에서 이뤄집니다.
검색창을 여시면, 검색을 위한 가이드를 이미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구글 검색과 매우 비슷합니다. 내가 원하는 단어만, 혹은 원하는 단어 중에 일부만, 혹은 꼭 원하는 그 문구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성경을 검색할 경우에, 퍼지 검색 결과가 상단에 뜹니다. 퍼지 검색은 일종의 인공지능 검색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로고스의 모든 자료들은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그 뒷편에 정보를 주제별로 정리하고 카테고리로 묶어 놓는 등 엄청난 후반 작업을 이미 해 놓았습니다. 영어의 경우는 완벽하게 작동하고, 한글의 경우는 아직 약간은 불완전하지만 어느 정도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서, "부활"이라고 검색하면, 꼭 부활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아도 "맥락상" 부활의 의미라면 검색 결과로 띄워줍니다. 정말 놀랍죠 :)
성경 검색에서는 전체 신구약 뿐 아니라, 범위를 정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구약, 신약 따로 혹은 복음서 안에서만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
검색은 단순히 성경 안에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로고스와 일반 이북의 차이입니다. 로고스는 전자 도서관입니다. 내가 가진 책들을 다 들춰볼 수 없지만, 로고스는 내가 가진 책의 그 속 안쪽까지 다 검색해서 결과를 보여줍니다.
부활이라고 검색하면, 무료 버전에 포함되어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서 부활이 들어간 내용들을 검색해 줍니다. 기본 검색만으로도, 성경과 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결국에는 자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좋은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성경을 깊이 연구하고 신학을 알아가고자하는 마음만 있다면, 로고스 베이직으로도 충분합니다. 강력한 기본 검색기능, 편리하게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