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가 뭔가 밋밋하면서 박력이 부족하다는 느낌, 그리고 리버브나 딜레이가 전혀 걸리지 않았기 때문에 굉장히 건조하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뭔가 샤방샤방하게 귀에 꽃히는 소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헤드폰으로 들어보면 좋은 음반의 경우는 메인 보컬이 귀에 딱 꽂히게 들립니다. 표현이 조금 어렵지만 뭔가 소리가 앞으로 튀어 나오면서 선명하게 드러나는 그런 느낌입니다. 그래서 홈레코딩 입장에서는 당연히 EQ를 조절하게 됩니다. DAW 기본 이큐이든 유명한 이큐이든 일단 고음역대를 살살 올리면서 체크해보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아무리 이큐의 고음역을 올려봐도 좋은 음반들에서 들었던 그 보컬 느낌이 안납니다. 그저 소리가 날카롭게 바뀔 뿐이고 뭔가 반주 앞으로 보컬이 확 뚫고 나오는 느낌은 없습니다.
바로 그럴 때에, 이 플러그인이 아주 유용합니다. Noveltech Vocal Enhancer 입니다. 소리에 색체감을 더해주는 일종의 Saturation 플러그인입니다. 이렇게 생긴 플러그인입니다.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저 같은 경우 보컬 체인 insert 단에 이전의 글에서 설명드린 RX8 플러그인, 그리고 프리앰프 플러그(약간의 색체감을 넣어주는)인, 그리고 디에서 플러그(ㅆ 소리와 같은 치찰음을 줄여주는) 인 다음에 Vocal Enhancer를 걸어줍니다. 다시 말해서 프리앰프 플러그인과 디에서 플러그인으로 소리가 어느 정도 약간은 다듬어진 다음에 그 소리에 걸어주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적당한 수준으로 Enhancement를 올려줍니다. Focus Frequency는 중간 보다 약간 왼고으로 저음 쪽으로 둡니다. 고음쪽으로 올리면 소리가 너무 날카롭게 바뀝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Gain Comp는 킨 상태로 둡니다. 그럼 정말 신기하게도, 귀에 꽃히는 보컬로 바뀝니다. 뭔가 선명하고 분명하게 들리면서 확 보컬이 살아납니다. 마치 마술이라도 부린 것 처럼 소리를 살려줍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약간의 쇳소리가 섞이게 됩니다. 그리고 너무 심하게 올리면 귀를 쏘는 듯한 쇳소리가 심해집니다. 그래서 적당한 수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면 추가로 그 다음 단계에 eq를 걸어서 약간 소리를 다듬어 줍니다.
물론 보컬에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이트 리뷰에 보시면 다양한 트랙에 모두 걸어서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저도 모든 보컬과 피아노 트랙에 걸어서 사용합니다.
이 유용한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얼라이언스 사이트를 통해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Noveltech Vocal Enhancer
https://www.plugin-alliance.com/en/products/noveltech_vocal_enhancer.html
플러그인 얼라이언스를 잠깐 소개하자면, 여러 회사들의 좋은 플러그인들을 함께 판매하는 곳입니다. Noveltech Vocal Enhancer는 원래는 130불이지만 현재는 40불에 판매하고 있네요. 저도 아마 40불 정도에 구입했던 것 같습니다. :)
중요한 것은 플러그인 얼라이언스의 플러그인들은, "절대로" 원래 가격을 주고 사면 안됩니다. 일단 요즘에 프로그램들이 유행하는 것 처럼 구독제가 있어서, "1년에 얼마" 이런 식으로 돈을 내고 "전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별 플러그인"들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별 플러그인을 연중 할인을 엄청나게 합니다. 쿠폰도 굉장히 많이 뿌립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필요한 플러그인을 눈여겨 보았다가 할인 기간에 가능하면 쿠폰까지 사용해서 구입합니다. 거기다가 플러그인 얼라이언스는 두주 동안 기능 제한 없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미리 받아서 사용해 보고 테스트 해 보고 할인 때 구입하는 것입니다. :)
홈레코딩을 하면서 항상 그런 꿈을 꿉니다. 플러그인 하나만 걸어도 소리가 확 좋아지면서 뭔가 느낌이 살아나는 그런 꿈입니다. 누가 들으면 피식 하고 웃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제 실력이 부족하니 마법이라도 일어났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바램입니다. :) 적어도 보컬에서 그런 꿈을 실현시켜주는 유용한 플러그인이 바로 Noveltech Vocal Enhancer입니다.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셨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세요. :)
P.S. Slate Digital에서 출시한 무료 플러그인 Fresh Air도 비슷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꼭 한번 사용해보세요. :) 아래 글을 통해 간단한 저의 리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 Fresh Air 플러그인, 보컬에 생기를 불어 넣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3/fresh-air.html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