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4일 토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99) - 주만이

 

1. 가사 살펴보기

주만이 나의 영혼을 이끄시며
캄캄한 발 아래 빛을 비춰주시네
주만이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하시며
사망의 골짝길을 하늘길로 만드시네

아버지여 오랫동안 원했던
나의 평생소원
주님의 나라에서
주의 자비와 인자하심 바라보며
주와 함께 주의 뜰에 거니는 것 

오 나의 인생의 길이 가시밭길이라도
주만 함께 하신다면
주만 함께 하신다면
아버지의 품안에서 사랑을 노래하리
내 아버지의 품안에서 사랑을 노래하리라

 

2. 곡 소개

곡은 김명식 1집에 수록된 곡이다. 이 곡은 기본적으로, 시편 23편을 더욱 풍성한 문학적인 언어로 풀어낸 곡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제목이 강조하는 것처럼, 오직 주님이신 여호와 하나님만이, 성도에게 빛과 바른 길과 인자하심과 그리고 사랑을 주시는 분이심을 고백하는 매우 서정적이며 아름다운 찬양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이사야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44:6 "This is what the LORD says--Israel's King and Redeemer, the LORD Almighty: I am the first and I am the last; apart from me there is no God.

44:6–8 Yahweh’s status as true God, King, Redeemer, and Deliverer of Israel is declared again, and compared with the utter futility of belief in handmade idols. Most of this imagery has been used in chs. 40–43, but it is brought together in these three verses to lead into the sarcastic and detailed description of the work of an idol maker. 이스라엘의 하나님, , 구속자로서의 여호와 하나님의 지위가 다시 한번 선언되고, 손으로 만든 우상을 믿는 것의 완전히 헛됨과 비교가 됩니다.이러한 이미지들의 대부분은 이미 앞에 장들에서 사용되었지만, 구절에 합쳐져 우상을 만드는 사람의 일에 대한 냉소적이고 상세한 묘사로 이어집니다.

John D. Barry et al., Faithlife Study Bible (Bellingham, WA: Lexham Press, 2012, 2016), 44:6–8.

44:6 A long argument against idols begins with an assertion of the uniqueness of God. The words I am the first and I am the last are used of Christ in Rv 1:17; 2:8; 21:6; 22:13. 우상에 대한 논쟁은, 하나님의 유일성에 대한 확신으로 시작됩니다.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라는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

Tremper Longman III, “Isaiah,”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1106.

 

시편 23: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23:2 he refreshes my soul. He guides me along the right paths for his name’s sake.

23:3 God met David’s directional needs. Sheep are prone to wander and become lost; they need guidance. Many cars today have navigational systems to warn you to return to the right road when you deviate. Through his Word and his Spirit, God leads us along the right paths in life—and reroutes us when we foolishly become wayward. Why? For his name’s sake—that is, so that others can hear us say, “My God has brought me here.”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삶의 바향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키셨습니다. 양은 방황하거나 길을 잃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인도가 필요합니다. 요즘의 많은 자동차에는 길을 이탈했을 올바른 길로 돌아가도록 경고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말씀과 그분의 성령을 통해, 우리를 인생의 올바른 길로 인도하시며, 어리석게도 방황할 때에 우리를 다시 인도하십니다. 그렇습니까? 자기 이름을 위하여 그렇습니다. , 다른 이들이 우리로부터 나의 하나님께서 나를 여기까지 인도하셨다라는 들을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613.

 

시편 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23:4 Even though I walk through the valley of the shadow of death, I will fear no evil, for you are with me; your rod and your staff, they comfort me.

23:4 valley of the shadow of death. Or, “very deep shadow of death.” Even in life’s most frightening situations, we can be confident of God’s guiding presence. Indeed, when God is with us, the valley of the shadow of death is one of the “paths of righteousness.” with me. The Good Shepherd does not send His sheep into places He will not go; He leads and is with us always (Mt 28:20). rod. A club c 2 ft long. staff. A long, straight walking stick used to guide the sheep and pull down leafy branches for them.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혹은 죽음의 아주 깊은 그림자인생의 가장 두려운 상황에서도 우리는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임재를 확신할 있습니다. 참으로,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실 때에,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도 의의 하나입니다. 나와 함께 하심이라 선한 목사는 그가 가지 않을 곳으로 그의 양을 보내지 않습니다. , 그분은 우리를 인도하시며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십니다. 주의 지팡이 : 2피트 길이 입니다. 막대기 : 양을 인도하고 양을 위해 잎이 무성한 가지를 잡아 당기기 위한, 길고 곧은 걸을 사용하는 지팡이입니다.

Edward A. Engelbrecht, The Lutheran Study Bible (St. Louis, MO: Concordia Publishing House, 2009), 865–866.

 

시편 23:6 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반드시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23:6 Surely goodness and love will follow me all the days of my life, and I will dwell in the house of the LORD forever.

23:6 The verb pursue is commonly used for attackers, but here the Lord’s goodness and faithful love are personified as the ones who chased the psalmist throughout his life. As long as I live represents the Hebrew “for the length of days.” This is equivalent to the parallel all the days of my life. Though some translate this as “forever,” it is nowhere else used that way but always refers to one’s earthly life (91:16; Pr 3:2, 16). Dwell (Hb yashav) is similar to the word for “return” (Hb shuv). In this verbal form, it differs only in the vowels. It is possible that the request is to return to the sanctuary of the Lord throughout one’s life, although the preposition in argues for the idea of “dwell.” 나를 따르리니 : 동사는 보통 공격하는 이들에게 사용되지만, 여기에서는 주님의 선하심과 신실한 사랑이 시편 기자를 평생 쫓는 것으로 의인화 됩니다. 영원히 살리로다 : 단어는 돌아오다 라는 단어와 유사합니다. 동사 형태에서는 모음만 다릅니다. 비록 전치사인 “in” 거주하다 라는 개념을 주장하지만, 평생 동안 주님의 성소로 돌아가라는 요구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Kevin R. Warstler, “Psalms,”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837–838.

 

이사야 46:3 야곱의 집이여 이스라엘 집에 남은 모든 자여 내게 들을지어다 배에서 태어남으로부터 내게 안겼고 태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업힌 너희여 46:3 "Listen to me, O house of Jacob, all you who remain of the house of Israel, you whom I have upheld since you were conceived, an have carried since your birth. 46:4 너희가 노년에 이르기까지 내가 그리하겠고 백발이 되기까지 내가 너희를 품을 것이라 내가 지었은즉 내가 업을 것이요 내가 품고 구하여 내리라 46:4 Even to your old age and gray hairs I am he, I am he who will sustain you. I have made you and I will carry you; I will sustain you and I will rescue you.

46:3, 4 all the remnant of the house of Israel. The God of Israel is not helpless like idols. In His strength He has sustained and will sustain helpless Israel through every circumstance. In v. 4, the Lord uses the first person pronoun 6 times to emphasize His personal involvement in delivering Israel. 이스라엘 집에 남은 모든 자여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우상처럼 무력하시지 않습니다. 그분의 힘으로, 무력한 이스라엘을 지탱해 주셨고 지탱해 주실 것입니다. 4절에서 주님은 1인칭 대명사를 여섯번 사용하여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일에 그분께서 인격적으로 관여하고 계심을 강조합니다.

John F. MacArthur Jr., The MacArthur Study Bible: New American Standard Bible. (Nashville, TN: Thomas Nelson Publishers, 2006), 46:3.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곡이 그러한 것처럼, 성경은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참 신이심을 선포하고 있다. “오직 주만이” 우리의 모든 것이 되시며 우리에게 모든 것을 공급하시고 인도하신다. 우리를 위하여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역시, 처음이자 나중이 되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그러므로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이다. 우리가 그분을 믿을 때에,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영원한 영적인 연합으로 하나가 되며, 주님의 품 안에서 거하는 자가 된다. 죄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며, 감히 하나님을 아버지라 마음껏 부르는 놀라운 관계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다윗은 가장 위대한 신앙의 사람이었지만, 그 역시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와 같은 어려운 시간들을 반드시 지나야만 했다. 고난이 없다는 것은 거짓 신앙에 불과하다. 성경은 그 어떤 사람이라도 고난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난 가운데에서도 반드시 여호와께서 그 자리에 함께 하신다고 위로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와 동행하시며,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우리를 가장 선한 길로, 그리고 의로운 길로 인도하신다. 지금 당장 이해할 수 없는 상황 속에 있더라도, 성도는 언젠가 반드시, 여호와께서 나를 이렇게 선하게 인도하셨다 그분의 아름다운 뜻을 이루셨다 라고 진심으로 고백하는 날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기독교 신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아버지의 사랑을 매일 더 깊이 알아가는 것이다. 아버지는 우리를 품으시는 분이시다. 그분은 우리가 그려보고 상상할 수 있는 그 어떤 아버지보다 자비로운 분이시며, 또한 위엄이 넘치는 분이시다. 성도가 너무나 암담하고 어두운  인생을 걸어간다 하더라도, 가장 위대하시며 가장 사랑이 넘치시는 그 아버지께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면, 우리의 두려움은 물러날 것이다. 이 찬양을 통해서, 고난 가운데에서도 위로를 받기를 원하며, 세상 그 어떤 것과도 감히 비교할 수 없는 주님의 소중함과 그분의 풍성함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삶으로 드리는 찬양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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