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15일 금요일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 봤니? - 성경의 단어를 DEEP하게 공부해 봅시다! (성경 어휘 연구)


성경을 연구한다는 것은, 굉장히 신나는 일입니다. :) 물론 연구라고 거창하게 이름을 붙이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성경을 잘 읽고, 필요한 부분들을 끈기 있게 살펴보고 좀더 공부해 본다면, 그것을 연구라고 부를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을 묵상하다보면, 결국에는 "단어"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한글로 번역된 성경의 단어 단어들에 관심이 생기고, 자연스럽게 번역본들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성경 묵상을 하는 분들은, 최소 한글 성경 하나(ex) 개역개정)와 영어 성경 하나(ex) ESV)를 보게 됩니다. 

성경의 원어를 다른 방식으로 번역한 두가지의 번역본을 같이 살펴보면서, 번역된 단어의 미묘한 뉘앙스의 차이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것이 성경의 단어를 연구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해서는, 원어를 직접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어라고 말하면 부담이 확 되지만, 오히려 마음을 편하게 가지셔도 됩니다. :) 

히브리어나 헬라어를 따로 배우지 않았더라도, 최소한 그 단어가 성경에서 어떤 곳에 등장하고 어떤 식으로 번역되었는지를 전반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원어 사전을 통해서, 그 단어가 보통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혹시라도 특별히 눈여겨 볼 부분은 없는지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원래 원어를 살펴보고 검색하는 이런 기능은, 한국에서 판매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굉장히 고가의 프로그램들이 제공해 주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로고스는 베이직 패키지 안에 이런 기능을 집어 넣었습니다. 

물론 조금 불편하긴 합니다. :) 한글 성경에서 바로 원어 연구가 되면 좋겠는데, 그건 안됩니다. 기본으로 주어지는 개역 성경은, 정말 단순히 성경을 보는 용도로 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서, 개역 한글 성경과 원어는 연결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으로 주어지는 Lexam English Bible (이하 LEB)은 이런 단어 연구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LEB를 로고스에서 엽니다. 그리고 뜻이 궁금한 영어 단어를 길게 클릭합니다. 그러면 작은 팝업 창에 그 단어의 문법적인 내용과 기본 탑재된 사전의 의미가 뜹니다. 원어를 다 몰라도 문제 없습니다. 일단 팝업으로 뜨는 메뉴에서 "연구"를 클릭합니다. 

그럼 "성경 어휘 연구" 창이 열립니다. :) 맨 윗 부분이 "정의" 섹션입니다. 단어의 정의가 "한글"로 나옵니다. 그리고 심지어 단어의 발음도 실제로 들을 수 있습니다. 한글로 단어의 다양한 뜻을 알려주고, 발음까지 들려주니 원어를 읽을 줄 몰라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무료인데 이렇게까지 지원해 주니 감사할 따릅니다. 

일단 성경 어휘 연구 창의 "정의" 부분에서는, 그 단어가 가진 의미가 다 등장하기 때문에, 내가 궁금한 단어가 다른 곳에서는 좀더 다른 뉘앙스로 번역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됩니다. 물론 이것의 뉘앙스의 차이는 추가로 스터디 바이블 혹은 주석을 통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그 단어가 어떤 식으로 번역되었는지 "번역" 섹션에서 보기 좋게 보여줍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기본으로 띄워주는 성경이 KJV 입니다. 너무 안타깝게도 스마트폰에서는 이걸 바꿀 수가 없습니다. KJV이 옛날 영어라 불편한데 조금 참아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LEB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건 나중에 한번 영상으로 준비해보겠습니다.

어쨌든, 이런 단어의 의미와 번역의 다양한 부분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추가적으로 "정의" 섹션에서 사전을 클릭하면 정식 원어 사전의 내용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비록 방대한 양은 아니지만, 베이직 버전에서도 간단한 원어 사전을 제공해 줍니다.

원어 사전을 살펴볼 때에는, 처음에 단어를 클릭했을 때 작은 팝업에 떴던 스트롱 코드를 기억하면 편리합니다. 스트롱 코드는, 모든 원어의 단어의 핵심 뜻이 되는 "어근"에다가 번호를 붙인 것입니다. 그래서 왠만한 원어 사전은, 스트롱 코드를 기준으로 해서 뜻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로고스에서 원어 사전을 클릭하면, 스트롱 코드를 따라서 사전을 살펴보면 됩니다.

이렇게 원어의 의미를 살펴보고, 의미들을 뉘앙스들을 비교하면서 보고, 주어진 본문의 문맥과 단어의 의미를 함께 고려하면서 성경 본문의 의미를 더 밝히 드러내는 것은, 성경 묵상의 고급 수준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 

놀랍게도 로고스는 무료 버전에서도 이러한 깊은 묵상을 도와주는 "성경 어휘 연구"를 제공해 줍니다. 만약 우리가 열심만 있다면, 우리의 말씀에 대한 이해는 날로 깊어질 것입니다. 

이 모든 내용들을 영상에 담아 보았습니다. :) 길게 만들면 지루해서 짧게 만들었는데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글과 함께 보시면 좀 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바라기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