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1일 목요일

나의 모교에서, 마음이 통하는 한 사람을 만나다 with 이동열 교수님

 


11년만에 모교인 합신을 방문했습니다. 모든 것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시골 길에 한적한 곳에 있던 학교는 이제 그 높이를 가늠할 없는 빌딩 숲 속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주변은 변했지만, 학교는 변하지 않았습니다. 여전히 당당하게 그 본연의 아름다움을 지키고 있었습니다. 합신은 언제나 저에게 따뜻함 입니다. 철없던 시절 그저 막내의 기쁨을 누리면서 학교를 다녔습니다. 때로는 숙제에 치여서 때로는 개혁주의 신학에 깊이 들어가서 감격하면서 그렇게 학교를 다녔습니다. 저의 근간이 바로 합신에 있습니다. 

기독교 교육학 교수로 섬기시는 이동열 교수님을 만났습니다. 정말 좋았습니다. 왜냐하면 이교수님이 사우스웨스턴 신학교에서 PhD를 할 때에, 저는 DMin을 하면서 함께 교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합신 동문이기도 하고 저의 후배이기도 하지만, 친구처럼 편안하게 지냈습니다. 

저는 이교수님을 정말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정말 공부를 열심히 했기 때문입니다. 학위를 받는다는 결과는 같을지 모르겠지만, 그러나 그 결과를 위하여 얼만큼 노력하고 얼만큼의 깊이를 만들어내는가는 사람마다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리고 이교수님은 ‘진짜’입니다. 

합신에서 교수로 섬기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에 정말 기뻤습니다. 왜냐하면 신학교에서 누가 교수로 세워지는가는 학교와 교단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모교에서 탁월한 분이 섬기게 되었다는 사실이 가슴 벅찼습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서 교단과 한국 교회에 미칠 영향력이 너무나 기대가 되고 행복했습니다. 

이교수님과 함께하는 시간은, 적어도 제 마음에 감출 것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을 이해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북클럽에 대한 저의 비전, 그리고 이후의 사역의 방향에 대해서 함께 나누었습니다. 

정말 좋았던 것은, 제가 생각하는 그대로 교수님이 ThM 수업을 이끌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미 북클럽 셋팅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과 깊이 있는 학습의 장을 열어가고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마음에도 저의 마음처럼 ’진정한 배움‘에 대한 갈망이 가득했습니다. 배움은 단순히 지식 몇줄을 더 이해하는 것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며, 한 사람 안에서 통합적으로 그리고 내면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을 서로 공감하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오랫동안 준비한 저의 책에 대해서 이야기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가을에 책이 나오면 꼭 학교에서 사용해 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그리고 추천서도 부탁하였습니다. 저의 생각과 비전을 이해하고 함께 마음에 품은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교수님의 발전된 모습이 정말 좋았습니다. 4년전에 만났을 때 보다 비교할 수 없을만큼 더 깊어졌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좋았습니다. 본인이 주장하고 가르치고 설명하는 통합적인 배움을 스스로 이루어내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었습니다. 계속적으로 깊어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으로 기쁨이 가득해지고 또 마음이 풍성해 졌습니다. 그리고 저도 누군가에게 그런 존재가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특별히 유스 교육을 전공한 교수님의 입장에서, 저의 미래 목회에 대한 조언을 부탁했습니다. 본인의 고민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세상의 유일한 목표는 ’자아실현‘이며 심지어 크리스천 조차 그것을 목적으로 삼고 살아가는 것에 대하여 안타까워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정체성을 견고하게 만들어 줄 ‘진정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하게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공동체를 견고하게 만드는 것은 ‘이야기’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리의 가정과 교회가 진정한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이 시대의 부모는 자녀를 어딘가에 ‘맡기는’ 존재에 불과하며 바로 그 사실이 자신은 너무나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교회의 근본에서는 결혼의 회복, 그리고 가정의 회복이 최 우선에 놓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것에 대한 실천적인 방법으로는, 부모가 자녀에게 복음적인 내용이 들어간 책을 매일 밤 아주 짧게라도 읽어주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저는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이 모든 것이 북클럽 안에 들어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수님도 저와 완전히 동일하게 생각하고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북클럽은 단순히 지적인 부분을 채우는 교육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이교수님의 용어를 빌리자면, thinker, feeler, doer를 모두 만족시키는 가장 탁월한 복합적인 교육 방식입니다. 

또한 북클럽이야 말로, 공동체 안에서 복음의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이야기에 기반한 배움의 장입니다. 더 나아가서 가정을 살리기 위하여 부모를 양육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부모를 성숙하게 만들 때에야 가정이 살아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북클럽은 한국 교회에 있어서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영역입니다. 

자신이 최근에 가장 좋게 읽고 있는 몇권의 책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책 이야기를 할 때 교수님의 그 뜨거움이 좋았습니다. 서사의 위기, 사물의 소멸, 피로 사회, 경이라는 세계, 복음 집 열쇠, 뜻밖의 회심 등 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사실상 북클럽과 연결된다고 확신있게 이야기해줄 때에 제 마음에 감격이 있었습니다. 이제 이교수님은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는 그 본질을 만지고 이해하고 적용하는 단계에 올랐음을 보았기 땜문입니다. 

이교수님은 저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채워주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후반부 그리고 내년까지 걸쳐서 읽을 책들이 정해졌습니다. 다시 연락을 나누고 교제할 것을 약속하고 헤어졌습니다. 비록 또 잠시 헤어지지만 우리의 꿈과 하나된 마음은 계속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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