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16일 목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47) - 하나님이시여

 


1. 가사 살펴보기

하나님이시여 하나님이시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로다
나의 몸과 마음 주를 갈망하며 이제 내가 주께 고백하는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여호와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생명의 피난처시니 

주의 인자가 생명보다 나음으로 입술이 여호와를 찬양하리
평생에 주를 찬양하며 주의 이름으로 들리라

 

2.  소개

 곡은소리엘 1집을 통해 발표된 곡으로 원래 제목은 “주는 나의” 이다 곡은 오래된 찬양이지만성경적인 가사와 있는 멜로디를 통해 한국 교회에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다.

곡은다윗의 시편인 63편을 배경으로 가지고 있다 시편에서 다윗은 하나님만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며오직 여호와만이 나의 힘이 되심을 고백한다그리고 가장 귀한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께 손을 들겠다라고 결단한다오직 하나님만을 바라고 의지하는 성도의 아름다운 신앙의 모습을 표현한 탁월한 곡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시편 63:1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간절히 주를 찾되 물이 없어 마르고 황폐한 땅에서 영혼이 주를 갈망하며 육체가 주를 앙모하나이다 63:1 A psalm of David. When he was in the Desert of Judah. O God, you are my God, earnestly I seek you; my soul thirsts for you, my body longs for you, in a dry and weary land where there is no water. 63:2 내가 주의 권능과 영광을 보기 위하여 이와 같이 성소에서 주를 바라보았나이다 63:2 I have seen you in the sanctuary and beheld your power and your glory. 63:3 주의 인자하심이 생명보다 나으므로 입술이 주를 찬양할 것이라 63:3 Because your love is better than life, my lips will glorify you.  63:4 이러므로 나의 평생에 주를 송축하며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나의 손을 들리이다63:4 I will praise you as long as I live, and in your name I will lift up my hands.

시편의 역사적인 배경은 다른 시편보다 상세한데다윗이 사울이나 압살롬으로부터 도망한 것을 가리킬 있습니다.

Kevin R. Warstler, Psalms,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871.

시편 기자인 다윗은 하나님의 임재와 보호를 갈망합니다 갈망은 굶주림과 목마름으로 비유됩니다다윗은 아마도 사울이 광야에서 그를 쫓던 때를 언급한 것입니다.

Lyman Coleman, ed., Life Connectio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s, 2019), 864.

주의 인자하심이 생명보다 나으므로 : 다윗에게는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이 생명 자체보다 귀했습니다.

나의 손을 들리이다 : 이것은 구약에서 기도의 자세인데손을 드는 것은 기도가 하나님께 올라가는 것과또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모든 좋은 선물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음을 상징합니다그러므로 그것은 오직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자세였습니다.

John F. MacArthur Jr., The MacArthur Study Bible: New American Standard Bible. (Nashville, TN: Thomas Nelson Publishers, 2006),  63:34.

 

4. 찬양에 대한 묵상

다윗은 인생의 가장 어렵고 낙심되는 순간에여호와 하나님을 갈망하고 있다자신이 생각할 있는 어떤 것보다심지어 자기 자신의 생명보다다윗을 향한 여호와의 사랑과 인자하심이 더욱 귀하고 강한 것임을 고백하고 있다다시 말해서여호와 하나님은 절대로 다윗을 버리지 않으시며또한 성도를 포기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말씀을 통해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찬양을 부르면서다윗이 그러했던 것처럼 여호와 하나님께 손을 들고 찬양하며 기도해야 한다오직 여호와를 의지하며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실 것을 믿고 마음을 다하여 그분을 높일 때에삶의 어려운 시간 속에서도 하나님의 풍성한 위로와 용기가 우리와 함께 하실 것이다.

* 삶으로 드리는 찬양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