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27일 목요일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설교자를 위해 특화된 패키지?, Preaching Suite!

 

로고스 회사의 기획력은, 일반 기업을 훨씬 뛰어넘는다고 생각합니다. 기독교 기업이지만, 철저하게 소비자 중심으로 제품을 만들어내고, 탁월한 마케팅으로 눈을 사로잡습니다. :)

저는 이제 목회에 필요한 것들이 충분하기 때문에, 로고스 자료를 많이 구입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목회와 설교 준비에 효과적인 스터디 바이블이 추가로 출시된 것이 있는지 가끔 살펴보는 정도입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로고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처음보는 패키지가 출시되었더군요. 이름하여, "Preaching Suite" 시리즈입니다. 설교자로서 갑자기 흥미가 생깁니다. :)

* PREACHING SUITE - The Complete Solution for Preaching
https://www.logos.com/preaching-suite

이 PREACHING SUITE 에는 Essentials, Standard, 그리고 Premium으로 세가지 하위 패키지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내용을 살펴보니, 예상한대로 설교자들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설교를 위한 좋은 자료들과 함께, 설교를 플랜하고, 기록하는 등 실제로 설교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에, 로고스를 사용하는 분들은 보통 두 부류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한 부류는 로고스의 기능(feature)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과, 또 다른 부류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분들입니다. 저는 중간 정도로 적당하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저는 로고스의 모든 기능이 다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주로 원어 분석 기능과 Passge Guide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리고 설교와 관련해서는 설교 매니저 정도는 사용 하지만, 다른 기능은 추가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패키지의 자료의 수준을 먼저 살펴보게 됩니다. :) 과연 이번 프리칭 수트는 어느 정도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어느 정도의 가성비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가장 중요한 가격을 살펴보니, 두가지 형태가 가능합니다. 첫째는 매달 비용을 지불하는 것입니다. Essentials, Standard, 그리고 Premium 각각 $9.99, $19.99, $29.99 입니다. 그리고 본인의 것으로 소유하기 위해서는, $199.99, $399.99, $599.99 입니다. 

보통 미국에 할부 플랜들은, 본인이 매달 금액을 지불하다가, 그 금액이 총 소유 금액과 같아질 때에 소유권을 줍니다. 이런 케이스를 Rent-to-Own 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로고스의 이번 패키지는 그렇지 않은 것 같네요. 다시 말해서, 아무리 오랫동안 매달 비용을 내도, 본인 것으로 소유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갈등을 하게 되겠네요. :) 매달 적은 금액을 낼 것인가? 아니면 부담이 되더라도 패키지 자체를 구입할 것인가? 

가격이 이정도 수준이라면, 과연 실제 패키지의 구성 내용은 어떨까요? 모든 패키지와 비교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이기 때문에, PREACHING SUITE(이하 PS) 중에서 가장 저렴한 Essentials 버전과, 가격적으로 가장 비슷한 Logos 9 Starter(이하 LS)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먼저 로고스 9 스타터의 경우는 할인하지 않는 경우 300불 정도이며, 할인을 할 경우 250불 정도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Logos 9 Starter
https://www.logos.com/product/195371/logos-9-starter

그리고 Preaching Suite Essentials의 경우에는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본인이 소유하기 위해서 구입할 경우 200불 정도입니다. LS 보다는 50불 정도가 저렴하군요.

* Preaching Suite Essentials
https://www.logos.com/product/206564/preaching-suite-essentials

둘의 자료를 비교해 보았을 때에, 첫째로 눈에 띄는 것은 성경 번역본의 차이입니다. PS의 경우에는 성경 번역본이 3가지 밖에 없네요. 거기다가 현대 번역은 오직 LEB 하나입니다. 

그리고 원어를 영어 성경과 연결하여서 편리하게 대조해서 볼 수 있는 interlinear 성경은 오직 LEB만 지원합니다. 물론 KJV도 지원하는 듯 하지만 (왜냐하면 베이직 패키지도 KJV를 임대 형식으로 원어 성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소유의 개념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이 약간 충격입니다. :) 대부분의 진지한 설교자들은, 다양한 번역본과 원어까지 보면서 본문을 연구하는 것을 기본적인 태도로 가집니다. 그런데 설교에 특화된 패키지에 번역본이 3가지라니? 아무리 제일 낮은 버전이지만 너무 한 것 아닌가요? :)

반면에 LS의 경우에는 NASB, NIV, ESV 등 일반적으로 설교자들이 중요하게 보는 번역본 등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성경들에 대해서 interlinear를 지원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이것 하나 만으로도 제 마음은 LS로 기우는군요. 

둘째로 주석 면에서는, PS의 경우에는 ESV Expository Commentary의 신약 주석 4권을 줍니다. 이 시리즈는 신약이 아직 로고스 버전으로는 완간되지 않아서 한권은 제외하고 주는군요. 

반면에 LS의 경우에는, BKC 주석이 가장 두드러진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BKC 주석은 성경 전권을 다루고 있고, 이미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는 검증된 주석입니다. 반면에 ESV Expository Commentary의 경우 신흥 세력입니다. :)

저는 ESV 주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홍보 영상을 살펴보고, 아마존을 통해서 샘플을 살펴 보았습니다. 아래 영상을 한번 보시죠. 


영상의 핵심은, "주해 주석이긴 하지만 지나치게 자세하지 않고 문맥 안에서 스토리를 존중하며 그리스도를 발견하도록 노력한 주석이다" 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최근의 좋은 주석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

실제로 아마존에 들어가서 히브리서 샘플을 살펴보니, 생각보다 굉장히 자세한 주해가 들어있습니다. 간략한 주석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의외로 각 절마다 주해가 다 들어가 있네요. 그리고 문체는 지나치게 어렵지 않으면서 고급스럽습니다. 

이 주석에서 눈여겨 볼만한 것은, 본문의 각 분석 단위마다 "Response"라는 섹션을 통해 일종의 적용점을 이끌어내려고 시도한 것입니다. 다만 적용 중심 스터디 바이블들이 워낙 적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적용이 탁월하기 보다는 굉장히 무난한 수준이다라는 것이 저의 평가입니다.

* ESV Expository Commentary: Hebrews–Revelation (Volume 12)

물론 이 ESV 주석은 좋은 저자들이 쓴 책입니다. 커버넌트와 웨스트민스터, 그리고 서던 신학교의 교수진들이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매우 보수적이며 신뢰할 만한 주석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정도면 최고의 저자들입니다.

그래서 만약 본인이 이 주석에 관심이 있고 가치를 둔다면,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최신 주해 주석을 목회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면, 가격적인 면을 고려했을 때에 PS 에센셜 패키지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LS와 PS의 기능(Feature Set)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먼저 기억하실 것은, 로고스는 현재 기능(Feature)면에서 패키지들에게 미묘하면서도 엄격한 차등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 

이 로고스의 피쳐는, 분석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첫째로 로고스는 스타터, 브론즈, 실버, 골드 등등이 포함하고 있는 기능들이 "기본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상위 패키지를 가진 사람의 리뷰를 보고 마음에 들어서 하위 패키지를 구입할 경우, 그런 기능 자체가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둘째로, 로고스에서는 어떤 기능을 하위 패키지 그리고 상위 패키지에 "동일하게" 넣었지만, "내가 가진 것"이 하위 패키지이기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기능들의 소개를 읽어 보면, 스타터에 포함은 되어 있지만,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실버 이상을 써야 한다 라는 식으로 설명해 놓았습니다. 굉장히 난해한 설명이죠. :) 이 부분을 쉽게 이야기하자면, 어떤 기능이 "결과물이 충분히 만족스러울 만큼 제대로 나오기 위해서는" 상위 패키지를 써야 한다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서, Passge Guide라는 기능은 모든 패키지에 들어있지만, "그 결과물"은 본인이 어떤 패키지를 쓰느냐에 따라서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래서 Passge Guide의 소개 페이지를 보면, 이 기능이 로고스 스타터 부터 들어가 있지만, "Works Best in" 은 실버부터 부터라고 적어 놓았네요. 

* Passage Guide
- The Quickest Way to Survey Your Whole Library

저는 이것이 로고스의 편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기능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때에 그 기능이 된다고 말해야 하는데, 일단 사람들게 구입하도록 하고 그 기능이 잘 안될 경우 상위 패키지로 구입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PS의 경우에는 "The Preaching Suite Feature Set"이라고 따로 이름을 붙여 놓았네요. 그리고 로고스에서는 PS를 출시하면서 어떤 기능이 작동하는지를 영상을 준비해 놓았네요. PS 소개 홈페이지에 중간에, 영상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PREACHING SUITE - The Complete Solution for Preaching
https://www.logos.com/preaching-suite

현재 이 패키지에서 지원하는 주요 기능은, Passage Guide, Sermon Builder, Sermon Manager, Preaching Mode, Wokrflows, Factbook 입니다. 주요 기능이라 말씀드린 것은, 이것 말고도 많은 기능이 있는데 특징적인 것만 소개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마실 것은, PS이든 LS이든 Passge Guide와 Factbook 이 두가지 기능은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 같은 경우는 Passge Guide와 Factbook을 거의 사용합니다. 저에게는 평소 목회를 위해서 적어도 이 두가지 만으로도 충분했습니다.

어찌되었든, PS와 LS의 소개들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PS가 LS에 비해서 특별하게 추가로 가지고 있는 것 중에 "주목할 것 두가지"는 Theology Guide 그리고 Preaching Themes Dataset 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두 가지는 LS에는 없고 PS에만 있습니다.

* Theology Guide 
https://www.logos.com/product/182947/theology-guide

Theology Guide의 경우에는, 가이드 창을 띄우고 본문을 넣으면, 조직 신학 안에서 그 본문이 어떤 영역에 속해 있는지를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아래 링크에 포함된 영상을 보시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 Theology Guide 자세한 소개
https://www.logos.com/features/theology-guide

그리고 Preaching Themes Dataset의 경우, 설교에 특화된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성경 본문들을 중요한 설교 주제들로 묶어 놓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 보시죠.

* Preaching Themes Dataset
https://www.logos.com/product/27286/preaching-themes-dataset

설명을 읽어보니, 프리칭 테마 데이터셋은 250개의 설교 주제를 3400개의 핵심 구절과 연결해 놓았다고 설명하네요. 그리고 이 데이터셋은 "Sermon Starter Guide"에서 보여진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여기서, 한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과연 이 데이터셋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가?" 너무 복잡하여서 저도 다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로고스는 특정 주제들에 대한 특화된 데이터셋을 만들어서, 그것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만, 그것에 해당하는 로고스의 특정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풀어주는 듯 합니다. 

예를 들어서, Sermon Starter Guide는 LS와 PS "둘다 동일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PS에만" Preaching Themes Dataset이 들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똑같은 Sermon Starter Guide 가 들어 있어도, "PS를 구입할 경우만" PS의 Passge Guide를 통해서 내가 원하는 본문과 연결된 설교 주제들의 좋은 예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로고스 Dataset에 대한 가장 전문적인 설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엄청 복잡하네요 :)


결국 로고스의 기능과 데이터셋을 구입하시면서 핵심적으로 기억하실 것은, 똑같이 기능이 들어있어도, "그 기능 안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느냐" 는 자신이 가진 패키지마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복잡하기 때문에, 만약 예산이 허락한다면 가장 높은 패키지를 구매하라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혹은 full feature set을 구입하는 것도 위에서 언급 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서 피쳐셋의 종류를 확인해 보세요.

* Add New Features to Your Logos Package

이제 이 리뷰의 전체 결론입니다. 우리는 로고스에서 전격적으로 출시한 Preaching Suite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과연 이 패키지는 구입할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만약 로고스를 처음 구입하는 경우라면, 한국어가 편한 분에게는 무조건 로고스 9 스타터 한국어 버전으로 구입하시라고 저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만약, 로고스 9 스타터 영문 버전과, Preaching Suite의 Essentials 버전 중에서 고르라면 조금 고민을 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LS의 경우에는 다양한 번역본과 원어 대조 성경이 들어 충분히 들어 있기 때문에 본문 연구에 훨씬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Passge Guide와 Factbook 과 같은 성경 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PS의 경우에는, 최신의 주해 주석이 들어가 있고 또 설교 매니저와 신학 가이드 그리고 설교 주제 데이터 셋과 같은 설교를 좀 더 쉽게 종합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와 자료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시고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