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11일 토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82 - 따뜻하고 포근하고 풍성한 무료 피아노 AUTOGRAPH GRAND

 

제가 처음에 음악을 시작할 때에는, 가상 악기를 구하는 일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나마 구할 수 있는 무료 가상악기는 용량이 작고 어쩔 수 없이 퀄리티가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기 때문에, 무료 악기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이제 시대가 완전 바뀌었습니다. 악기가 차고 넘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물론 프로급의 악기들은 여전히 고가이지만, 그러나 무료라고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가상 악기들이 너무나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제 관점에서 많은 무료 가상 악기 중에서 가장 탁월한 것 중에 하나는, Spitfireaudio의 BBC Symphony Orchestra DISCOVER 입니다. 도대체 무슨 마법을 썼는지 모르겠지만, 겨우 300mb 남짓한 용량으로 꽤 준수한 수준의 오케스트라 전체 사운드를 만들어서 무료로 공개해 놓았습니다. 사실상 이정도만 해도, 홈레코딩 유저의 꿈이 이루어졌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35
- 홈레코딩을 위한 저렴한 오케스트라 악기들
(BBC Symphony Orchestra DISCOVER, THE ALPINE PROJECT, PALETTE – PRIMARY COLORS)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8/bbc-symphony-orchestra-discover-alpine.html

그리고 Spitfireaudio의 또 다른 무료 가상 악기 시리즈인 LAB 시리즈도 있습니다. 사실 이 시리즈는, 저의 중요한 관심의 대상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미 제가 구입한 악기만해도 차고 넘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며칠 전에 출시한 새로운 LAB악기는 저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새로운 무료 피아노"였기 때문입니다. 

* AUTOGRAPH GRAND
https://labs.spitfireaudio.com/autograph-grand

저는 항상 피아노 악기에 대한 로망이 있습니다. 피아노는 "모든 악기의 어머니"와 같다고 항상 느낍니다. 모든 음역대를 커버할 수 있고 다양한 장르를 연주할 수 있습니다. 음악 경연 프로그램에서보는 것처럼, 피아노 한대와 가수 한명이 만들어내는 음악은, 그 어떠한 화려한 밴드도 압도하곤 합니다. 

그런데 이 피아노라는 악기는 참 다루기가 어렵습니다. 잘 만들어진 가상 악기라도, 너무 튀지 않게 믹싱하는 것이 참 어렵다고 느낍니다. 제가 계속 쓰는 것은, HAMMERSMITH FREE 입니다. 정말 깔끔하게 만들어진 가상 악기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가지고 계속 만들면서 믹싱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15
- 무료 피아노의 절대 강자 HAMMERSMITH FREE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3/hammersmith-free.html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81
- 피아노를 좀 더 부드럽게, 그리고 좌우를 균일하게 만들어보자
https://jungjinbu.blogspot.com/2023/02/81.html

HAMMERSMITH FREE를 쓰면서 모든 것이 만족스러웠지만, 조금 아쉬운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소리가 "아주 선명하다"는 것입니다. 선명하다는 것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 음의 높이를 분명히 전달하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힘있는 빠른 곡이나 드라마틱한 발라드에 어울립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너무 선명하기 때문에 귀가 피곤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AUTOGRAPH GRAND의 홍보 영상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아니 이런! 이렇게 소리가 따뜻할수가?" 평소에 제가 꿈꾸던 그런 따뜻한 소리를 품고 있습니다. "느리고 부드러운 곡"에 꼭 필요한 사운드입니다. 저야 당연히 실제로 보지도 못했지만, 야마하 C6 그랜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유명한 가수들의 앨범에도 쓰여졌다는 문구가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이건 바로 써봐야겠다!


일단 다운로드를 해야겠습니다. 방법은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상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Spitfireaudio 런처가 시작이 됩니다. 혹시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겠죠?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Labs의 탭으로 넘어가면 AUTOGRAPH GRAND 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Install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대략 용량은 700mb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실제로 사용을 해 보아야겠습니다. 다른 가상악기처럼 DAW 상에서 LABS라는 이름의 가상 악기를 불러오면 됩니다. 그럼 아래 그림처럼 아주 심플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워낙 단순하고 프리셋도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별로 설명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오른쪽에 조그버튼처럼 보인 것의 중앙을 누르면, Reverb와 Tightness를 교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딱히 메뉴얼이 없어서 Tightness는 잘 모르겠습니다. 소리의 질감을 바꾸는 것 같습니다. 리버브는 많이 넣지 않았고, Tightness는 중간 정도로 놓았습니다.


다만 주목할 것은, 자체 리버브의 형태가 몇가지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것들은 잘 모르겠지만 Evolution은 일종의 hall 리버브로 느껴졌습니다. Evolution도 좋았지만, 제 귀에는 아주 최고급 리버브의 느낌까지는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Plate는 전형적인 Plate 리버브 느낌입니다. 헤드폰 기준으로 소리가 스테레오로 꽉 차는 굉장히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이번 커버곡은 Plate 리버브가 어울리기 때문에 저는 이것으로 정했습니다. 


사실 AUTOGRAPH GRAND는, 그 자체만으로도 소리가 너무 좋았습니다. 따뜻하고 포근하고 풍성합니다. 그리고 저음 영역이 정말 환상적입니다. 뭔가 마음을 녹이는 듯한 그런 느낌입니다. 피아노 사운드 자체에는 손을 댈 것이 전혀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일단 이번에는 최대한 그 느낌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eq는 아예 걸지 않았습니다. 다만 저음이 굉장히 힘있기 때문에, 완전히 그대로 쓰기는 무리가 있어서, 아쉽지만 로우컷을 80hz 정도까지 걸었습니다. 그리고 LALA 컴프레서로 0.5db 정도만 감소하도록 아주 살짝 걸었습니다. 



물론 마스터링 과정에서는 어쩔 수 없이 세츄레이션과 멀티 컴프레서와 컴프레서를 살짝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과정에서도 느낀 것은, 피아노 자체의 사운드가 너무나 따뜻해서 좋다는 것입니다. 기본 소리가 워낙 좋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많은 것을 하지 않아도 너무 좋았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그 결과물입니다. 


어떻게 들으셨나요? 직접 연주한 아내는 소리가 더 먹먹해서 좋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적어도 이 곡에서는 HAMMERSMITH FREE보다는 AUTOGRAPH GRAND가 더 잘 어울린다고 느꼈습니다. 곡의 가사나 분위기가 따뜻한 피아노 소리를 통해서 더 살아나는 것 처럼 느껴집니다. 다음에 AUTOGRAPH GRAND를 사용하게 된다면, 보컬도 좀 더 부드럽게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AUTOGRAPH GRAND까지 사용해보니, 세상에 부러운 것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엄청난 피아노를 두대나 무료로 가졌습니다. 가장 고급스럽고 선명한 피아노 하나와, 가장 따뜻하고 풍성한 피아노 하나만 있다면 못할 것이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혹시라도 따뜻하고 포근하고 풍성한 피아노를 찾고 계시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