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30일 목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85) - "보컬 녹음"할 때에, "헤드폰 믹싱 플러그인"을 써보자 / HoRNet VHS

* "라이브'와 "레코딩"은 다르다

보컬을 계속 녹음하면서, 항상 동일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찬양 인도하면서 노래할 때와, 레코딩 노래할 때에는 뭔가 다르다" 입니다. 노래하는 사람은 저이기 때문에 동일한데, 뭔가 계속 다르다 라는 느낌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도대체 그 다름 이라는 것의 이유가 무엇인지"를 깨달았습니다. 

제가 매주 찬양 인도를 할 때에 셋팅은 "라이브 셋팅"입니다. 저만을 위해서 준비된 모니터 스피커가 무대에 따로 있고, 그것을 들으면서 찬양 인도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저의 목소리를 저와 1m 정도 떨어진 스피커를 통해서 듣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컬 레코딩을 하기 위한 셋팅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일단 "밀폐형 헤드폰"을 끼고 노래를 합니다. 그 말은, 제 목소리가 헤드폰으로 들려오면서 동시에, "발성으로 인해서 울리는 제 머리 속의 소리"까지 들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라이브 셋팅은 멀리서 들려오는 제 목소리이지만, 레코딩 셋팅은 가장 가까이에서 그리고 심지어 제 자신의 머리의 울림까지 들으면서 노래를 해야 합니다. 

* 나는 "라이브 하듯이" 레코딩을 하고 싶다

돌이켜보니 깨달은 것은, 저는 스피커로 멀리서 들리는 제 목소리를 들으면서 노래하는 것이 훨씬 익숙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그 셋팅에서는 공간감을 느끼면서 노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 머리에서 울리는 울림을 의식하지 않고 노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헤드폰을 끼고 노래하지만, 최대한 멀리서 스피커를 듣는 느낌으로 노래할 수는 없을까? 

이런 생각을 하던 찰나에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보컬 녹음을 하면서, 헤드폰 믹싱 플러그인을 걸고 노래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헤드폰 믹싱 플러그인을 걸면, 직접적으로 귀에 소리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마치 니어필드 스피커 앞에서 듣는 것처럼 소리를 보내주리라 생각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제가 계속 쓰고 있는 Dear Reality dearVR MONITOR를 걸고 노래를 해 보았습니다. 훨씬 낫다고 느꼈습니다. 적당한 볼륨 안에서는 확실히 편하게 노래를 부를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79
- 헤드폰 믹싱의 마지막 희망일까? Dear Reality dearVR MONITOR

https://jungjinbu.blogspot.com/2023/01/79-dear-reality-dearvr-monitor.html

그런데 문제는, 플러그인이 워낙 무거워서 딜레이가 생깁니다. 아마 제 맥북 사양이 낮아서 그런 것 같았습니다. 다른 플러그인이 있을까? 그러다가 며칠 전에 광고를 보고 테스트 해 보았던 "HoRNet VHS"가 생각이 났습니다. 

처음에 HoRNet 플러그인을 접한 것은, 무료 플러그인 몇개를 받으면서 알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광고 이메일을 보니 여기에서도 HoRNet VHS 라는 헤드폰 믹싱 플러그인을 개발했더군요. 바로 데모를 해 보았습니다. 데모 버전에서는 가끔씩 소리가 무음이 되는것 외에는 완전히 정품처럼 사용 가능합니다. 

* HoRNet VHS
https://www.hornetplugins.com/plugins/hornet-vhs/


데모를 받아서 써 보니, 정말 좋았습니다. 일단 가격이 엄청 저렴합니다. 12불 정도 들었네요. 왼쪽 파트는 헤드폰에 맞춰서 주파수를 보정해주는 것이고, 오른쪽은 마치 스피커로 듣는 것 처럼 시뮬레이션 해주는 것입니다. 

* 넌, 진짜 "자연스럽구나"?

사실 가장 충격 받은 것은, Room simulation이 "너무나 자연스럽다" 입니다. 보컬과 전체 사운드에 어색함이 거의 없습니다. 웨이브스의 헤드폰 보정은, 자연스러움이라는 관점에서는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웨이브스보다 훨씬 더 자연스러운 Dear Reality dearVR MONITOR 보다도, HoRNet VHS이 훨씬 더 자연스럽습니다. 도대체 이 개발자는 어떻게 이렇게 한 것일까? 정말 존경스러웠습니다.

실제 믹싱이라는 관점에서는 일단 제가 현재로서는 본격적인 믹싱을 하지 않으니 더 이상 말씀드리긴 어렵겠습니다. 다만, 플러그인이 가벼워서 메인 아웃에다가 플러그인을 걸어도 거의 딜레이가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실제로 걸고 노래를 하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결국에는 훨씬 노래하기가 수월했다는 것입니다. 마치 모니터 스피커를 앞에 놓고 노래를 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편안하게 노래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볼륨을 충분히 올려도 어색하지 않고 정말 좋았네요. 아래 곡은 처음으로 HoRNet VHS를 걸고 노래한 곡입니다. 베이스와 믹싱으로 현업에서 일한 친구가 믹싱을 맡아주었습니다. 믹싱 실력이 정말 훌륭합니다.


* 너 덕분에, "노래 하기가" 너무 편하다

어떻게 들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부른 제가 듣기에는, 평소보다 verse를 부르기가 훨씬 편하고 좋았습니다. 발성을 넣어서 노래를 할 때에, 이마 쪽에 음상이 맺히는 그런 느낌이 항상 드는데, 이 플러그인을 걸고 노래할 때에는 헤드폰으로 들으면서 발성을 집중해서 불러도 전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위 노래 전체에서 볼 때에 "약간 공기를 앞으로 내 뿜으면서 부르는 파트"가 몇번 있는데 그런 부분도 실제로 부르기가 훨씬 좋았습니다. 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서 바이브레이션도 안정적입니다. 튠 보정은 했지만 바이브레이션은 특별히 손대지 않았는데 거의 제가 원하는 수준으로 컨트롤 할 수 있었습니다. 

* "단점"은 없나요?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HoRNet VHS를 걸면 음량이 "확"줄어 듭니다. 측정해본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5db 이상은 줄어듭니다. 해외 평을 찾아보니, 게인 보정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해 달라는 요청이 있더군요.

결론적으로 적어 놓고 보니 참 흥미롭습니다. :) 원래는 이런 용도로 나온 플러그인은 아니지만, 보컬 레코딩을 하면서 저에게 가장 편안한 셋팅을 찾은 것 같아서 참 기분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관점에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데모 버전을 다운 받으셔서 테스트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