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시적에" 라는 말은 연세가 꽤 드신 분들만 하시는 말씀인줄 알았습니다. :) 그런데 이제 제가 그런 생각이 자주드는 것을 보니, 나이가 점점 드는 것이 느껴집니다.
처음에 제가 로고스를 접했을 때에는 패키지 밖에 없어서, "고가"로 로고스를 구입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로고스 무료 버전"만으로도 보통 성도님들도 충분히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 기쁜 소식은, "로고스 한글 무료 버전"이 "10"으로 업데이트 되었다는 것입니다. 영어 무료 버전도 함께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원래 로고스는, 유료 사용자에게는 최신 엔진을 제공하고, 무료 사용자에게는 조금 더 늦게 그 혜택을 줍니다. 이번에는 제 생각보다 더 빨리 10을 무료 사용자에게 업데이트 해 주었습니다. 혹시라도 비지니스가 잘 안되는건 아닌가? 라는 일말의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 10의 가장 큰 장점은, 더 속도가 빨라 졌다는 것입니다.
* Logos 한글 무료 에디션
https://kr.logos.com/free-edition
물론 설교 준비를 위해서 랩탑을 항상 사용하지만, 저는 랩탑 이상으로 "셀폰"으로 로고스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셀폰 앱에 관심이 많고, 아마도 대부분의 무료 사용자들 역시 랩탑이 아니라 "셀폰"으로 사용하리라 생각합니다.
로고스 10 free edition이 나오기 전에 이미 안드로이드 앱은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이 업데이트가 아마 랩탑 버전으로 치면 10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제가 쓰기에는 좀 느리고 무겁다고 느꼈습니다. 항상 "신속하게" 설교를 준비하고 어떤 것도 방해 받지 않아야하는데, 현제 저의 셀폰에서는 무리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옛날 버전을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 로고스, 어디까지 써 봤니?
- 로고스 모바일? 저는 결국 다운그레이드 했습니다 (9.14 version)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914-version.html
다만 저도 궁금하더군요, "로고스 10 free edition"이 나온 상황에서, 과연 "모바일 앱"은 얼만큼 더 달라졌을까?" 사용하지 않는 올드폰에 무리해서 최신 버전을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한번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
로고스가 버전이 올라가면, 먼저 중요한 것은 "무료로 추가되는 책이 있는가?" 입니다. 일단 홈페이지 상으로는, 한글 무료 버전에 "추가된 책"은 없는 듯 합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지만, 가장 저렴한 책들을 구입해서 쓸 수 있다면 그래도 이 정도라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가장 중요한 변화"를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한글 무료 버전에 들어 있는 무료 성경인 "개역 한글"이 "원어"로 연결되었다는 것입니다. 무슨 뜻인가 하면, 랩탑이나 혹은 셀폰 화면을 통해서 내가 겉으로 보는 것은 한글이지만, "프로그램 안"에서는 그 한글과 성경 원어가 다 "연결"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원래 예전 모바일 버전에서는, 개역 한글이 원어로 연결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해서 단어를 길게 클릭해도, 그것을 통해서 어떤 특별한 기능적인 이점이 없었습니다. 그냥 단순히 이북으로 책을 읽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로고스에서 공을 많이 들여서, "개역 성경"의 모든 단어들을 원어와 연결해 놓았습니다.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무료 버전이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되는데, 성경을 더 깊이 연구하고 싶지만 비용적인 어려움이 있는 분들에게 큰 선물을 준 것입니다. 무료 버전을 쓰는 제 아내에게도 큰 선물입니다.
아래는 "요한복음" 입니다. "태초에"라는 단어를 클릭하면, 거기에 맞춰서 메뉴 창이 뜹니다. 사실 저는 이 메뉴창이 너무 커서 불편해서 예전 버전을 씁니다. :) 어쨌든, 메뉴창이 뜹니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2/blog-post_14.html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커피 한잔 기부를 통해 정진부 목사를 응원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uymeacoffee.com/jungjinbu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