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66 - 나 같은 초보도 샘플 한번 편하게 써 보자 by COSMOS of WAVES

 


요즘에 음악은 샘플링이 대세인듯 합니다. 드럼의 킥과 스네어 부터 길게는 한 마디 정도의 기타 루프까지 이미 만들어진 부분 부분의 샘플들을 조합해서 새로운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유행입니다. 

살펴보니 사람들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듯 합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샘플만으로 음악을 만드는 것은 예술이라고 부를 수 없다라고 까지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딱 실용적인 입장입니다. 어짜피 샘플 자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새로운 창조적인 숨결을 불어 넣어야 음악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얼마든지 가능한대로 샘플을 사용해도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샘플을 거의 사용해 본 적이 없습니다. 샘플을 사용할 때에 가장 어려운 점은, 일일이 내가 원하는 샘플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가진 샘플 킥이 100개라면, 하나하나 그것을 찾아서 들어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 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온갖 종류의 샘플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내가 원하는 종류의 샘플을 찾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어느 세월에 그걸 다 들어보겠습니까? :)

이런 부분을 파고들어서, 스플라이스와 같은 샘플 전문 사이트가 나타났습니다. 웹 상에서 샘플을 확인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아마 DAW와 완벽하게 연동도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잠깐 써 보았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하지만 유료라는 점에서 그리고 매번 샘플을 활용하지 않는 사람 입장에서는 굳이 그렇게까지 흥미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웨이브스에서 깜짝 놀랄만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그것은 COSMOS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것 하나 나왔나보다 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AI-Powered Sampler Finder라는 제목에 호기심이 확 생겼습니다.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코스모스가 표방하는 샘플러 파인더라는 것이 단순히 탐색기 정도의 기능이 아닙니다. 코스모스는 인공 지능을 활용해서 샘플의 종류, 샘플의 키 등등을 자동으로 분석해 줍니다. 

사실 실행해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일단 코스모스 안에 샘플들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그동안 사용은 하지 않았지만 폴더에 놓아 샘플들이 좀 있습니다. 그런데 폴더를 지정하니, 그것들을 읽어내고서는 바로 인덱싱을 합니다. 제 컴퓨터가 거의 10년 된 랩탑인데도 불구하고 인덱싱이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그림처럼 보여주더군요.


적잖이 충격을 받았습니다. 샘플을 칼라를 넣어서 보여줍니다. 검색 창에다가 내가 원하는 이름을 넣으면 정렬을 해 줍니다. 웨이브 파형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하나하나 들으면서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빠르기와 키까지 내가 원하는대로 세부 검색이 가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이 무료입니다. 다시 말해서 내가 무료 샘플들을 많이 다운로드 받아 놓았던 모든 것들을, 사용 가능한 상황으로 만들어주는 기적과 같은 소프트웨어인 것입니다. 

저는 Air Music의 스트라익을 보통 기본 드럼으로 사용합니다. 굉장히 뛰어난 악기이지만, 아무래도 패턴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한번 샘플을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나?
- 저렴하고 쓰기 편리한 최고의 드럼 악기 Strike 2 by AIR Music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5/strike-2-by-air-music.html

일단 COSMOS 안에서 드럼 루프를 검색했습니다. 세상에, 너무 찾기가 쉽더군요. 사실 제가 기본으로 사용할 드럼 루프를 찾는데 십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대략 스무개 정도 들어보고 그 중에 하나를 골랐습니다. 추가로 실제로 그 위에 레이어로 입힐 킥과 스네어 그리고 하이햇도 찾는데 별로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적당히 들어보고 마음에 드는 것들로 골랐습니다. 

그렇다면 검색한 것을 어떻게 DAW에 올리는가? 생각하는대로 하면 됩니다. 그냥 코스모스에서 DAW로 드래그 하면 됩니다. 그냥 끌어서 놓으면 웨이브 파일이 딱 그 자리에 올라갑니다. 스플라이스와 별로 차이가 없습니다. :) 이건 정말 혁신적이네요.

마음에 드는 드럼 루프에 따라서 킥과 스네어 그리고 클로즈, 오픈 하이햇을 배열을 했습니다. 원래는 완전히 창조적으로 하면 좋지만 제 능력 밖이라 일단 드럼 루프를 깔고 웨이브 파형을 보면서 그 위에 동일하게 맞춰서 한번 찍어 보았습니다. 제 리퍼 DAW 상에서 딱 아래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드럼을 제대로 샘플로 찍은 곡입니다. 



퀄리티는 부족하지만, 그냥 개인적으로는 큰 감동입니다. :) 세상에, 이렇게 편하게 만들 수 있다니! 빠르게 샘플을 찾고, 그것을 쉽게 DAW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대단한 혁명입니다. 하나 아쉬운 점은, COSMOS는 VSTI 개념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DAW에서 불러오는 형식이 아니라, 컴퓨터 소프트웨어로 불러와야 하는 완전히 독립된 악기 개념입니다. 이 부분은 약간 이해하기가 어렵네요. :)

어쨌든, 저 개인적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일단 드럼 뿐 아니라 SFX 효과 등에서도 사용할 만한 것들이 꽤 있어 보입니다. 사실 무료 샘플 소식이 들릴 때마다 나와는 상관 없는 것이겠거니 하면서 지나쳤는데, 이제는 좀 관심을 가져봐야겠습니다. 혹시 무료로 샘플들을 사용하고자 하는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