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일 화요일

로고스 베이직 어디까지 써 봤니? - 찰스 하지의 조직신학 드디어 무료! (검색 응용)

 

로고스 베이직 버전이 9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https://kr.logos.com/basic) 몇가지 책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내심 한글책이 한권 정도 더 추가되기를 바랬는데, 아쉽게도 추가된 한글 책은 없습니다. :) 다만 영어 책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한권이 찰스 하지의 조직신학입니다. 조직신학은 쉽게 이야기하자면, 어떤 신학적인 주제에 대해서 성경에 근거해서 서술 혹은 풀어내는 것입니다. 

찰스 하지의 책이 무료로 들어온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 저는 믿을 만한 책 한권을 얻었다는데 큰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어떤 책을 어떻게 참고해야 할지 조차 너무나 어렵습니다. 시중에 있는 수 많은 책들 중에서, 과연 내가 어떤 책을 믿고 따라갈 수 있는지를 가늠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찰스 하지의 조직신학 책은 이미 보수적이고 권위 있는 책으로 인정 받았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장로교 교단에 속하신 분들에게 더욱 유익하리라 생각합니다. 

영어는 늘 큰 부담입니다. 조직신학 책을 종이로 보면 보통 두꺼운게 아닙니다. :) 그래서 저는 검색 기능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어떤 궁금한 주제가 있을 때에, 로고스의 성경 백과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영상에서는 "부활"을 검색했습니다. 그리고 성경 백과가 보여주는 결과물 중에서 "예수의 부활 (조직신학 개념)"을 클릭했습니다. 로고스 베이직에서는 조직신학 개념 섹션이 가장 설명이 충실합니다. 조직신학 개념으로 들어갔더니 하단에 "더 읽을거리" 라는 섹션에 조직신학 책이 추천으로 뜹니다. 그리고 그 중에 무료로 받은 하지의 조직 신학 책이 들어가 있습니다. :)

정말 놀랍지 않나요? 로고스 베이직 프로그램 자체에서 그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자동으로 연결해 주기 때문에 너무 편리합니다. 나는 그저 클릭 한번으로 그 내용으로 찾아들어가서 읽어보고 배우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걸 무료로 제공해 주다니 너무 즐겁습니다. :)

물론 한계는 있습니다. 이렇게 책을 추천해 주는 것이 굉장히 랜덤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건 또 로고스 마음입니다. :) 제가 조직신학 전공이 아니라서 뭐라고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하지의 책은 로고스 자체 추천에서는 거의 등장하지는 않네요. 또 뭔가 효과적으로 사용할 방법을 찾아 보아야겠습니다. :)

결국 좋은 책을 읽는 것은, 생각하는 법을 배우기 위함입니다. 내가 혼자서 생각하는 것은 약점이 많지만, 위대한 저자들의 위대한 책을 통해서 그들이 생각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성경적으로 사고를 어떻게 펼쳐 나갈지를 모범 답안을 들고 익혀 나가는 것입니다. :) 

그런 면에서 하지의 조직신학 책이 무료로 제공된 것이 이번 로고스 베이직 9 업그레이드의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궁금한 주제가 있으신가요? 가벼운 마음으로 한번 사용해보세요.

* "로고스 성경 프로그램"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1/blog-post.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