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8일 일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80) - 오직 주의 은혜로

 

1. 가사 살펴보기

오직 주의 은혜로 지금 여기 서 있네
한없는 경배 한없는 찬양 내 영혼 예배 드리네 

나를 위해 이땅에 오신 주의 그 은혜
십자가 고통 이기신 주님 그 은혜 어찌 잊으리 

주 은혜 날 채우시네 주 은혜 보게하시네
살아가는 동안 은혜로만 살리 십자가 은혜로 


2. 곡 소개

곡은 지구촌 교회 찬양 인도자로 섬기셨던 김영표 목사님이 작사 작곡하신 곡이다. 이 곡은 십자가를 통해서 보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찬양하는 곡이다. 주님의 은혜가 성도를 온전히 채우고 삶의 모든 의미와 동력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노래한 아름다운 찬양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에베소서 1: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1:7 In him we have redemption through his blood, the forgiveness of sins, in accordance with the riches of God's grace

1:7–8 redemption. Gift of freedom by the payment of a ransom price (Ex. 21:30), the sacrificial death (blood) of Christ (Mark 10:45). Christ redeemed elect sinners by satisfying God’s justice (Rom. 3:24–26). God’s forgiveness is not stingy, but hath abounded in the riches of his grace. 속량 :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죽음()가 속전으로 지불됨으로써 자유를 선물로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심으로 택하신 죄인들을 구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용서는 인색하지 않은 것이며, 그분의 은혜의 풍성함 가운데 넘치는 것입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703.

1:7–8 In the ancient world, slaves could be redeemed; a price could be paid for their freedom. Redemption from sin comes through the price paid by Jesus Christ through his blood (1:7). Why blood? Because the judgment for sin is death (Rom 6:23), and shedding blood means taking life (see Deut 12:23). The sinless Son of God had to die to pay for our sins so we might have forgiveness (Eph 1:7)—God’s grace richly poured out on us (1:8). 고대 세계에서 노예는 그들의 자유의 대가가 지불됨으로써 구속될 수 있었습니다. 죄로 부터의 구속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피로 지불하신 값을 통해서 오는 것입니다. 왜 피입니까? 죄의 심판은 사망이기 때문이며, 피를 흘린다는 것은 생명을 가져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죄 없으신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의 죄값을 치르기 위해 죽으셔야만 했고 우리가 용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히 부어진 것입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1391.

고린도전서 15: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15:10 But by the grace of God I am what I am, and his grace to me was not without effect. No, I worked harder than all of them--yet not I, but the grace of God that was with me.

15:10 Paul’s understanding of and appreciation for God’s grace through Christ inspired his labor and love. This appreciation for grace is what should empower and motivate Christians for service.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바울의 이해와 감사는 그의 섬김과 사랑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은혜에 대한 이러한 감사는 그리스도인들이 섬기는데 있어서 힘과 동기를 부여해 주는 것입니다.

Tony Evans, The Tony Evans Study Bible (Nashville, TN: Holman Bible, 2019), 1359.

로마서 6:14 죄가 너희를 주장하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음이라 6:14 For sin shall not be your master, because you are not under law, but under grace.

6:14 sin will have no dominion over you. This is an indicative statement—that is, a statement of what is already true of every genuine Christian—and not an imperative or exhortation. 이것은 직설법으로 하는 진술입니다. 즉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에 대해 이미 사실인 것을 밝히는 진술이지, 명령하거나 권면하는 진술이 아닙니다.

not under law but under grace. Paul is not saying that the believer is free from the obligation to keep the law’s demands (13:8–10; 12:1–2). Rather, he says that, because the believer’s standing before God rests on Christ’s righteousness and not one’s own law-keeping, the controlling principle in the life of the believer is the reign of grace that sets him free from the reign of sin (5:21) and transforms him into the likeness of Christ. 바울은 신자가 율법의 요구를 지키는 의무에서 자유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신자가 하나님 앞에 서는 것은 그리스도의 의에 의존한 것이지 자신의 율법 준수로 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자의 삶에서 지배적인 원리는 은혜의 통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 은혜의 통치는 신자를 죄의 지배에서 자유하게 하고,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도록 변화시켜 줍니다.

R. C. Sproul, ed., The Reformation Study Bible: English Standard Version (2015 Edition) (Orlando, FL: Reformation Trust, 2015), 1989.

에베소서 2: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라 (개역개정) 7 in order that in the coming ages he might show the incomparable riches of his grace, expressed in his kindness to us in Christ Jesus. (NIV)

2:7 The salvation of men and women is a display of divine grace. God did all of this in Christ with a single goal in view: to display the immeasurable riches of his grace, the exhibition of his divine favor for all of history to see, including angels as well as people (1Pt 1:10–12). 모든 이들의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은혜의 측량할 수 없는 부요함을 나타내시고, 천사와 사람을 포함한 역사 속에서 모든 이들이 볼 수 있도록, 그분의 신성한 은혜를 나타내시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그리스도 안에서 이 모든 일을 이루셨습니다.

Daniel B. Wallace, “Perseverance of the Saints,” in CSB Study Bible: Notes, ed. Edwin A. Blum and Trevin Wax (Nashville, TN: Holman Bible Publishers, 2017), 1873.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찬양은 하나님의 은혜를 탁월하게 노래한다. 죄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는 것은 오직 은혜이다. 죄인이 자신의 죄의 댓가를 치르지 않았다. 오히려 하나님께서 자신의 의를 이루시기 위하여 자신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이셨다. 십자가의 은혜로 인하여 죄인이 하나님의 자녀로 용납된 것이다. 이것은 감히 인간의 생각으로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인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은혜를 베푸신 것은, 하나님이 얼마나 은혜로우신 분인가를 모든 이들에게 분명하게 그리고 충만하게 보이시고자함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은혜를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신다. 그러므로 어떤 죄인이라도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한다면 죄 용서 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놀라운 특권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바울 사도는 자신의 모든 삶이 은혜로 이루어졌음을 고백한다. 그리고 모든 성도는 은혜 아래 있다고 고백한다. 우리가 은혜로 구원 받았기 때문에, 대가없이 누군가에게 은혜를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우리는 은혜의 눈으로 세상과 사람들을 품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은혜로 구원 받았기 때문에 협박이나 공포가 아니라 사랑과 기쁨으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가 흘러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도의 삶의 시작도 은혜이며, 성도의 삶의 끝도 은혜이다. 우리는 은혜로 구원 받아서 은혜로 사는 사람들이며 은혜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이 찬양을 부를 때 마다, 십자가를 통해 쏟아 부어진 놀라운 은혜를 잊지 말고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란다.

삶으로 드리는 찬양 프로그램 전체 곡의 묵상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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