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축? 낯설지만 익숙한 단어
시편 63:3 주의 인자하심이 생명보다 나으므로 내 입술이 주를 찬양할 것이라 63:3 Because your love is better than life, my lips will glorify you. 63:4 이러므로 나의 평생에 주를 송축하며 주의 이름으로 말미암아 나의 손을 들리이다 (개역개정) 63:4 I will praise you as long as I live, and in your name I will lift up my hands. (NIV)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을 기록하셨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말씀을 통해서 우리가 행동해야 할 궁극적이고도 바른 방향을 배우며, 그것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찬양할 때에 많이 듣는 것인 '송축하다'라는 가사입니다. 특별히 영어권에서 '10,000 Reasons'라는 찬양을 원곡에서는 'Bless the Lord' 라고 표현된 분을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송축해 내 영혼' 이라는 제목으로 번역하였습니다. 보통의 일상의 언어로는 '송축하다' 라는 표현을 잘 사용하지 않지만, 이 찬양을 통해서 성도님들에게 더 많이 익숙해진 듯합니다.
* 송축의 사전적 정의
저를 포함해서 보통의 성도님들은 사전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전이라는 것은 복잡한 개념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짚어 주기 때문에 성경 사전을 사용하는 것은 신앙에 큰 유익을 줍니다. 송축이라는 것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송축(頌祝, praise) 하나님 앞에 몸과 마음을 바쳐 감사와 찬송을 드리는 행위.
하나님께 드리는 찬양의 한 표현으로 대상은 늘 ‘하나님’(대하 2:12; 시 16:7)이거나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성호)이다(시 96:2). 송축은 삶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찬양하는 내용이 중심 줄거리를 이룬다(대상 16:36).
가스펠서브, 라이프 성경사전 (서울시 종로구 경희궁1길 5-9(03176): 생명의말씀사, 2006), 568.
이 한가지 정의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것이 풍성합니다. 송축하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다해서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 대상은 하나님이시며 그 내용은 그분이 이미 이루신 일들 입니다.
* 송축의 성경적 정의
시편 63편에서 다윗은 주님을 송축하며, 손을 들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위에서 우리가 살펴본 정의 그대로입니다. 단순히 입술로만 주님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온 몸을 사용하여서 여호와를 높이는 것이 그분을 송축하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스터디 바이블들은 이 말씀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63:4 lift up my hands. This signifies praise, as it does in 134:2. Elsewhere, this action more commonly signifies prayer (e.g., 28:2; 44:20; 77:2; 88:9; 141:2; 143:6).
이 말씀에서 손을 든다는 것은 찬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시편의 또 다른 말씀 (ex) 28:2) 에서는 더 일반적으로 이 동작은 기도를 의미합니다.
D. A. Carson, ed., NIV
Biblical Theology Study Bible (Grand Rapids, MI: Zondervan, 2018),
948.
63:3–5 The psalmist expresses his
joy in knowing God and his determination to continue praising God throughout
his life. Lovingkindness may also be translated “loyal love” (13:5). Praise is
a vocal, public act in the Psalms (Heb. 13:15). bless … hands: Praise (the meaning of bless here)
and raising the hands in worship are often associated in the Psalms (134:2). To
lift the hands to the Lord expresses dependence on Him, coupled with an
acknowledgment of His power, wonder, and majesty (77:2). be satisfied … with joyful lips: In coming to the Lord in praise,
the poet finds the refreshment he has sought (v. 1).
시편에서 찬양은 목소리로 공개적으로 하는 행위입니다. 그리고 시편에서 찬양하고 예배에서 손을 드는 것은 종종 연결되어 있습니다. 손을 든다는 것은, 하나님의 능력, 경이로움 그리고 위암에 대한 인정과 함께 그분을 의존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Earl D. Radmacher, Ronald Barclay Allen, and H. Wayne House, The Nelson Study Bible: New King James Version (Nashville: T. Nelson Publishers, 1997), 시 63:3–5.
위의 스터디 바이블의 설명에서 아주 흥미로운 것은, 여호와께 손을 드는 것이 다른 본문에서는 기도와 연결하여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찬양은 곡조가 있는 기도이며, 기도 속에 하나님을 높이는 것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또한 손을 든다는 외적인 행위는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확고한 표현이며, 그분의 능력과 경이로움과 위엄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 송축 = 손을 들어 하나님을 인정하고 높이고 칭찬함으로 찬양하는 것
한국 문화는, 누군가를 칭찬하는 것을 그렇게 썩 좋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어떤 분들은, 칭찬을 하면 그것을 받는 사람이 교만해 진다 라고도 말씀합니다. 그러나 저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누군가의 장점을 잘 알아주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것은 진정한 사랑의 표현입니다.
어떤 방식이든 할 수만 있다면 다른 사람을 깔보고 평가 절하하는 세상 속에서,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칭찬함으로써 나는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임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누군가를 칭찬하는데 익숙하지 않다면, 하나님을 칭찬하는 것도 그러할 것입니다. 내 눈 앞에 보이는 누군가를 칭찬하는 연습을 해본적도 없는데, 어떻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높이고 칭찬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의 모든 찬양 속에서, 다윗의 결단처럼 여호와를 마음껏 송축하기를 원합니다. 그분이 이루신 수많은 일들과 친절과 사랑과 은혜를 내 입술로 고백하며 감격하기 원하고, 또 두 손을 높이 들고 주님을 의지하며 그분을 인정하기를 원합니다. 그것이 성도의 마땅한 목표이며 삶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