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8일 수요일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40- 따뜻한 보컬을 위한 끝없는 분투

 


한주 한주 찬양곡을 만든다는 것이 점점 어렵게 느껴집니다. :) 때론 희열에, 때론 좌절에 순간 순간 사로잡힙니다. 그래도 무엇이가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또 성도님들과 나눌 수 있는 것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어떤 음악을 듣던지 편안하게 즐기면서 들을 때가 제일 행복합니다. :) 아무런 생각하지 않고 음악 자체를 즐기는 것입니다. 원래 저의 스타일입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실제 홈레코딩을 하다보면 그것이 잘 안됩니다. 이제는 무슨 음악을 들어도 자꾸 분석하게되고 파고들어가게 됩니다. 

어느날 노래들을 듣는데, 보컬이 굉장히 따뜻하게 들렸습니다. 특히 저는 주걸륜의 곡들을 좋아하는데 정말 따뜻하고 듣기 좋았습니다. 아주 저음이 풍성하게 들렸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만드는 곡들의 보컬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의 녹음 결과물이 너무 차갑다고 느껴졌습니다. 어떻게 해야될까? 고민을 했습니다. 

제가 쓰는 마이크는 AT2020입니다. 아주 저렴한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거기다가 거의 10년을 썼기 때문에 좋은 컨디션도 아닌 듯 합니다. :) 그래도 일단 쓸 수 있을때까지 해보자라는 심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가 마이크를 써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저가의 마이크로 녹음하면 정말 손이 많이 갑니다. 위에 메인 보컬에 플러그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평범한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 플러그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다이나믹 이큐가 결정적입니다. TDR Nova와 dynEQ는 대표적인 두가지의 다이나믹 이큐입니다.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 거슬리고 답답한 목소리를 컨트롤 해보자! 다이나믹 이큐 TDR Nova

https://jungjinbu.blogspot.com/2020/12/tdr-nova.html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 봤니?
- 다이나믹 이큐의 명품, dynEQ를 써보다!

https://jungjinbu.blogspot.com/2021/06/dyneq.html

다이나믹 이큐들로 메인 보컬의 소리를 가다듬어 가면서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은, "세상에 쉬운 것이 없다" 라는 것입니다. :) 우리가 보통 듣는 그 음반의 깔끔한 목소리, 저음에서 고음에서 균일한 톤, 이 모든 것들은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치열한 고민과 이큐잉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입니다. 

특히 제 목소리는 제가 녹음해 놓고 보면 진짜 괴롭습니다. :) 특히 저음 영역 대에서 200hz 근처에서 요동치면서 도저히 종잡을 수 없는 파형이 나옵니다. 갑자기 튀어나오는 곳이 저음쪽에 최소 3군데입니다. 

그래서 일단 부밍이 심한 영역대를 TDR Nova로 먼저 눌러서 다듬고, 그리고 그 이후에 아주 거슬리는 부분들을 dynEQ로 핀셋처럼 눌러서 다듬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는 제 레코딩 목소리 혹은 마이크의 한계로 여러개의 이큐를 써야 합니다. 여기까지 기존에 해 온 작업입니다.

기존에는 위의 프로세싱 과정에서 보통은 RealEQ(리퍼의 기본 이큐)까지로 마무리를 했었습니다. 치찰음을 잡기 위해서 디에서 등을 앞에서 충분히 써 주고 마지막으로 날카로운 소리를 잡기 위해서 5khz 중심으로 조금 깎았습니다. 그리고 딱 여기까지의 과정을 통해서 보통의 평탄 주파수의 목소리 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좀더 보컬의 느낌을 뭔가 따뜻하게 만들어봐야겠다라는 목적으로 두가지의 새로운 접근을 취했습니다. 첫째로는 마이크와의 거리입니다. 기존에는 마이크에서 약 70cm 정도 거리를 두고 녹음했습니다. 이정도 거리가 필요한 것은 쩝쩝 소리 혹은 혀와 입 천장이 닿으면서 나오는 립 노이즈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보컬과 코러스의 거리를 똑같이 해서 어느 정도 보컬의 균일성도 확보가 됩니다.

하지만 거리를 너무 벌리면 문제는 벌스 부분입니다. 초반에 벌스에서 집중시키기 위한 어떤 따뜻한 느낌이 부족해집니다. 뭔가 따뜻한 느낌, 뭔가 속삭이는 듯한 느낌을 가지기 위해서 저의 결론은, 무조건 벌스는 마이크에서 더 가까이 불러야 한다는 것입니다. :) 뭔가 당연한 것을 너무 오래 고민한 것 같기도 합니다. 여하튼 이번곡에서는 벌스 부분에서는 30-40cm 정도로 대폭 가까이에서 불렀습니다. 

아쉽게도 너무 가까이 댔더니 역시나 립 노이즈가 초반에 심하게 들어갔네요. Rx declick으로 삭제해도 이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다음 기회에 또 다른 해결책을 찾아보아야겠습니다. :)

그리고 보컬을 따뜻하게 만들기 위한 두번째 시도로는 최종적으로 다듬는 이큐의 사용입니다. elysia 이큐는 최근에 구입한 이큐입니다. 일단 눈으로 보기가 굉장히 쉽습니다. Low, Bottom, Middle, Top, High로 구분을 해 놓았고 그 안에서 주파수를 조정하도록 배려해 놓았습니다. 

일단 귀로 들으면서 Low의 60hz 정도 그리고 Bottom의 120hz 쪽을 2db 정도씩 올렸습니다. 그리고 보컬이 너무 묻히지 않도록 High에서 15k 정도를 2db 정도 올렸습니다. 제가 귀로 파악할 수준까지 안되지만, Warm이라는 버튼을 눌러서 뭔가 좀 더 부드러운 이큐잉을 시도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가지 시도를 한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아래 곡을 통해서 한번 들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들으셨나요? :) 물론 한계는 존재합니다. 마이크 자체의 퀄리티가 낮아서 그런지 혹은 그런 상황에서 너무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그런지 디스토션이 들립니다. 그리고 뭔가 소리를 좀 더 억지로 만들어낸 느낌이 물씬 납니다. :)

다만 한가지 만족한 것은, "새로운 가능성"을 찾았다는 것입니다. 제가 항상 제 목소리에 저음 쪽에 힘을 넣지 못한 것은 제 목소리가 워낙 저음 쪽이 불규칙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다이나믹 이큐로 정돈만 된다면, 최종적인 단계에서 정돈된 저음을 어느 정도 올려도 괜찮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큐잉이 충분히 된다면 마이크를 가까이에서 속삭이게 불러도 큰 문제는 없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모든 사람이 상황이 다릅니다. 마이크도 녹음 환경도 모두 동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따뜻하고 풍성한 목소리를 시도해보시고 싶다면, 목소리를 깔끔하게 다듬은 다음에 최종적인 이큐로 한번 더 저음에 힘을 넣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 "홈 레코딩 어디까지 해봤니?" 전체 글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10/blog-post_3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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