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고민했는데 그 원인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귀는 너무 큰 볼륨에서는 제대로 밸런스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
예를 들어서, 자신이 평소에 듣는 음악의 볼륨보다 훨씬 크게 들었을 때에는, 말 그대로 모든 것이 좋게 들립니다. 보컬, 드럼, 기타, 킥, 베이스 등등이 모두가 풍성하고 드라마틱하게 들립니다. 그래서 본인이 원하는 밸런스를 맞출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크게 들을 때에는 정말 괜찮았는데, 막상 평소에 듣는 볼륨으로 들으면 밸런스가 전혀 맞지 않는 것입니다.
전략을 바꾸어서 믹싱할 때에 볼륨을 확 줄여서 딱 평소 음량으로 들으면서 작업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때서야 밸런스를 잡을 수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부분에서는 스트링이 점점 커져야 하고, 어떤 부분에서는 스네어가 좀 더 강하게 나와야하는데 작은 볼륨에서 드디어 그 차이가 잘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평소 음량으로 듣는 것도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 평소 듣는 곡의 LUFS가 다 다를 것이고 내 기분에 따라서도 다를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평소 듣는 것 보다도 약간 더 작게 소리를 줄이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주 작게 듣고 믹싱하다가 다시 볼륨을 평소보다 조금 더 키우기도 합니다. 약간의 변동은 있겠지만 일단 보통의 볼륨을 기준으로 잡고 믹싱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단순히 작은 볼륨에서 믹싱한다고 믹싱을 잘할 수 있는 것은 아님을 또한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 왜냐하면, 믹싱은 결국 밸런스를 잡아야 하는데 밸런스라는 것은 기준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사실 이 부분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도대체 수 많은 악기 중에서 무엇을 기준을 잡아야 할까요?
물론 심플하게는 드럼 킥과 베이스를 기준으로 잡을 수 있고, 그런 식으로 가르치는 분도 보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드럼 킥과 베이스도 음량과 밸런스가 변한다는 것입니다. 절대적이지 않고 강약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킥 드럼도 처음부터 끝까지 동일하지 않고 약간 작게 시작합니다. 드럼 버스 트랙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해야 실제로 듣기에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정한 것은, 한 음악의 어느 타이밍에서든지 간에, 목소리에 밸런스를 맞추는 것입니다. 대략적으로 목소리를 1이라는 수치로 계산한 다음에, 그것을 기준으로 믹싱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목소리 1 기준으로, 스트링은 처음에는 0.5 정도, 그리고 스트링을 후렴으로 가서 클라이맥스에서는 거의 0.9 정도입니다. 시험 삼아 스트링의 음량을 1.2 정도로 해 보았는데, 귀에 거슬리는 것으로 보아 이정도 밸런스가 좋은 듯 합니다. :)
결론적입니다. :) 믹싱은 밸런스가 중요한데, 목소리를 가장 기준점으로 잡는 것이 현재로서는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목소리를 기준으로 해서 밸런스를 잡을 때에는, 평소에 음악을 듣는 작은 볼륨에서 밸런스를 잡아야 잘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곡은, 이러한 밸런스를 충분히 염두에 두고, 믹싱할 때에 그리고 심지어 마스터링 할 때에도 가급적 평소 볼륨 정도에 놓고 작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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