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월 18일 화요일

삶으로 드리는 찬양 (209) - 당신은 영광의 왕

 


1. 가사 살펴보기

당신은 영광의 왕 당신은 평강의 왕
당신은 하늘과 땅의 주 당신은 정의의 아들
천사가 무릎 꿇고 예배하고 찬송하네
영원한 생명 말씀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 주 

호산나 다윗의 자손께 호산나 불러 왕 중의 왕
높은 하늘엔 영광을 예수 주 메시야네

 

2. 곡 소개

곡은, 한국 교회에서 가장 사랑 받는 곡 중에 하나이다. 이 곡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왕이시며 오직 그분만이 모든 영광 받으실 분이심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의 정체성과 탁월함을 드러내는 아름다운 곡이다.

 

3. 말씀으로 바라보기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다윗의 메시아 후계자는 그의 통치를 모든 이방인까지 포함하도록 확장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하나님을 아는 축복을 가져다 것입니다.

J. I. Packer, Wayne Grudem, and Ajith Fernando, eds., ESV Global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2012), 925.

정의와 공의는 다윗 후손의 통치의 핵심 특성입니다. 영원히 : 세상의 왕들의 통치가 빠르게 지나가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왕은 영원히 통치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열심 : 이것은 자신의 영광을 향한 하나님의 불타는 사랑을 의미합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968.

2: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2: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21: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 높여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호산나라는 것은 시편 118 25절과 26절의 말씀을 인용한 것입니다. 문자적으로는 부디 구원하소서라는 기도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것이 약속된 (다우시의 자손)에게 적용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로마로부터의 해방으로 이해했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이것을 죄로부터의 구원으로 보아야 합니다.

Joel R. Beeke, Michael P. V. Barrett, and Gerald M. Bilkes, eds., The Reformation Heritage KJV Study Bible (Grand Rapids, MI: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4), 1393.

 

4. 찬양에 대한 묵상

이 찬양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과 땅의 왕이시며, 정의와 평강의 주관자이시며,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심을 선포하는 찬양이다.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성경에서 약속된 메시아이시며, 그분의 통치는 단순히 이스라엘을 넘어서 온 민족을 다스리시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단순히 이스라엘 나라만을 위한 정치적인 해방자가 아니라,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의 능력으로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고 사망의 권세를 이기신 진정한 왕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참된 성도의 특징은, 예수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성경적으로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서 깊이 감사하는 것이다. 자신의 전 존재를 오직 예수님을 위해서 살아가며, 삶의 매 순간을 주님 앞에 무릎을 꿇고 경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찬양을 부르면서, 예수님께서 우리의 구원자이자 왕으로 오셨고, 지금도 우리를 다스리고 계심을 믿음으로 고백하기 원한다. 그리고 언젠가 우리를 위하여 이 땅에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대하면서 오직 주님을 갈망하고 영광 돌리시는 모든 성도님들 되시기를 기대한다.

삶으로 드리는 찬양 전체 묵상 모음
https://jungjinbu.blogspot.com/2022/06/1_30.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추천 글

로고스 프로그램으로, 평신도 성경 공부하기 with 스터디 바이블 노트 Study Bible Notes (2023년 9월 업데이트)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시 119:103) 누구나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는 말은 듣습니다. 그리고 성경이 꿀보다 달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많은 ...

리딩 크리스천 독서 묵상